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증권·금융 증권

속보

더보기

[해외부동산 러시②] ‘합종연횡’힘 합치는 금투사

기사입력 : 2019년03월15일 14:29

최종수정 : 2019년03월15일 15:13

대형사 "미매각 리스크 방지" 중소형사 "비용절감·트랙레코드 확보"
삼성·IBK·한화투자증권 佛 덩케르크 LNG터미널 공동인수 대표 사례
부동산 뿐 아니라 인프라·개발사업 등 다양한 대체투자 분야로 확대

[편집자주] 해외부동산에 대한 금융투자사들의 열기가 어느 때보다 뜨겁다. 사업 다각화를 위해 해외로 눈을 돌린 이들에게 해외부동산은 가장 매력적인 투자대상중 하나다. 초대형 투자은행(IB)은 막강한 자금력을 통해 선제적으로 시장 개척에 나섰고, 후발주자인 중소형사들은 자기자본을 늘리며 추격중이다. 국내 금융투자사들의 해외부동산 투자전략과 현황, 리스크 관리 방안에 대해 알아봤다.

[서울=뉴스핌] 김민경 기자 = 대체투자 규모가 커지자 금융투자사(금투사)끼리 컨소시움을 맺어 공동인수 하는 경우도 늘어났다. 단독 금융주관사로 투자를 집행할 경우 셀다운 수수료 등을 감안할 때 이익이 훨씬 크지만 추후 미매각 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다. IB업력이 짧은 중소형사들은 비용 절감과 트랙레코드 확보를 위해 컨소시움을 결성하기도 한다.

여의도 증권가 / 이형석 기자 leehs@

대다수 금투사들은 대체투자를 진행하면서 자산운용사, 혹은 자산신탁사와 손을 잡는다. 금투사가 자기자본을 이용해 자금을 태우면 자산운용사나 신탁사가 건물에 대한 운영관리와 임대차계약 등을 담당한다. 특히 해외부동산의 경우 현지 운용사와 합작하면 현지 셀다운(인수후 매각)까지 용이한 장점이 있어 대부분 선호한다.

이처럼 업권 별 역할분담이 확실하지만 최근 대체투자 영역과 규모가 크게 늘어나면서 '합종연횡'이 많아졌다. 지난해 삼성증권과 IBK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이 참여한 컨소시움이 프랑스 덩케르크 항구에 있는 LNG터미널을 인수한 것이 대표적 사례다. 당시 이 컨소시움은 프랑스 전력공사와 에너지그룹 토탈이 보유하던 1조5000억원 상당의 LNG터미널 지분 75% 중 39.24%를 인수했다. 국내 금투사 컨소시엄 중 역대 최대 규모다.

미래에셋대우와 NH투자증권은 지난해 3월 각각 900억원을 들여 런던 캐논브릿지하우스 빌딩을 매입했다. 당시 1730억원을 각각 절반씩 투자하고 현지 대출을 진행해 총 3700억원에 거래를 마쳤다.

미국 리조트 개발사업에 공동주관사로 참여하기도 했다. 미래에셋대우와 NH투자증권은 지난해 10월 미국 라스베이거스 카지노 복합 리조트 개발사업에 1700억원 규모의 중순위 투자를 함께 집행했다. 미래에셋대우와 NH투자증권이 각각 300억원을 담고 나머지 1100억원은 국내 기관들에게 셀다운을 통해 조달했다.

올해 초에는 한국투자증권과 NH투자증권이 첫 북유럽 투자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덴마크 코펜하겐에 위치한 글로벌 제약사인 '노보노디스크' 본사 건물로 지분 투자액 950억원을 각각 절반씩 출자한 것. 여기에 1200억원 규모의 현지 대출을 끼고 총 2150억원 규모의 자금 집행이 이뤄졌다.

삼성증권과 미래에셋대우, 하나금융투자는 영국 철도 인프라 업체를 공동으로 인수하는 딜을 추진중이다. 이들 컨소시움은 지난달 말 영국 철도 운송 리스업체인 XLT 지분 33.3%를 인수하는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영국 쓰리아이(3i) 인프라펀드와 지멘스벤처스 컨소시엄 보유분을 약 5100억원에 가져가는 내용이다.

덴마크 코펜하겐에 위치한 글로벌 제약사 '노보노디스크' 본사 [사진=aipasset]

한 대형사 IB담당 임원은 "누가 봐도 우량한 물건이라면 단독 인수하는 것이 여러모로 유리하다. 공동 인수를 하게 되면 수수료도 나누고 전략적으로도 마음대로 하기 어렵기 때문"이라며 "다만 거래가 워낙 많기 때문에 추후 미매각 우려 등 리스크를 고려해 함께 들어가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반면 자기자본이 적은 중소형사의 경우 비용절감이 가능하다는 점을 가장 큰 이유로 꼽았다. 한 중소형사 IB영업 담당자는 "대체투자 딜은 금액이 큰 경우가 대부분이다. 실사 단계에서부터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우리 자금만으로 진행하긴 역부족이다. 컨소시움을 통하면 모든 비용을 공동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부담이 적다"고 말했다.

대체투자 업력이 짧아 시장에 평판이 없는 금투사들이 공동인수를 진행하면서 트랙레코드를 만들어 나가는 효과도 있다고 설명했다. 또다른 중소형사 IB 담당자는 "시장에 이름이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중소형사의 경우 딜을 따내기가 어렵기 때문에 인지도를 쌓아가는 측면도 있다"며 "전문인력이 늘어나면서 딜에 대한 평가 검증도 보다 확실하게 할 수 있다는 점도 긍정적"이라고 덧붙였다.

이같은 금융주관사들의 대체투자 컨소시움은 앞으로도 늘어날 전망이다. 국내 IB들의 해외 대체투자 러시가 이어지면서 결국 '제살 깎아먹기'라는 자성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

박기호 NH투자증권 구조화금융본부장 상무는 "국내 자본들이 해외 물건들에 눈을 돌리면서 결국 우리끼리 경쟁하게 되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가격을 올려 자산을 비싸게 사오는 것은 결국 수익률 하락으로 이어진다"며 "(가격을)질러놓고 중간에서 딜이 엎어지는 경우도 많아져 거래에서 아예 한국투자자들을 배제해 버리는 경우도 왕왕 생긴다. 국내 IB가 도약하려면 컨소시움을 형성해서 연합으로 인수하는 사례가 많아져야 한다"고 짚었다.

또다른 대형 금투사 IB 관계자 역시 "대부분 시장의 딜은 가격으로 결정된다. 결국 국가적 손해"라고 덧붙였다.

cherishming17@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서울의대 교수 75% 오는 25일 사직서 일괄제출 결정 [서울=뉴스핌] 조준경 기자 = 서울대병원 교수 75%가 오는 25일 사직서를 일괄 제출하기로 결정했다.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18일 오후 5시부터 6시까지 총회를 개최하고 교수 단체사직에 대한 투표를 진행했다. [서울=뉴스핌] 조준경 기자 = 방재승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총회를 마치고 브리핑을 진행 중이다. 이날 총회에는 380명의 교수들이 참석했다. 이 중 75%에 해당하는 283명이 비대위 측에 사직서를 개별제출 한 후, 비대위는 이를 취합해 오는 25일 사직서를 일괄 제출하기로 결정했다. 비대위 측에 따르면 투표 문항은 사직서를 '▲일괄 제출할 것인가? ▲개별 제출할 것인가?' 두 문항이었다. 일괄 제출에 동의하지 않은 25%의 거취 결정에 대해선 비대위 측도 모른다고 답변했다. 방재승 비대위원장은 "오는 20일 정부가 의대정원(2000명)을 발표하면 도저히 의정간 대화의 장이 열릴 수 없다"며 "의료 파국은 정부의 잘못이다. 제발 그렇게(발표를) 하지 말기 바란다"고 밝혔다. 방 비대위원장은 "사직서를 제출하더라도 (수리될 때까지)정상적으로 진료를 한다"면서 "다만 교수 개인별로 피로도가 누적돼 있고, 신체적 한계 상황이 있다. 응급환자와 중환자 진료는 최선을 다하기로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정부가 교수들의 단체 사직서 수리 금지를 명령할 가능성에 대해선 "칼자루는 정부가 잡고 있고 우리가 할 수 있는 게 없다"며 "지금의 의료 사태를 만든 정부의 책임이 크다. 단 기간에 사태를 종결시키려면 사직서 제출이라는 극단적인 방법 밖에 없다"고 말했다. calebcao@newspim.com 2024-03-18 18:43
사진
與 위성정당 비례 1번 '장애인 변호사' 최보윤…인요한 8번·김예지 15번 [서울=뉴스핌] 송기욱 기자 = 국민의힘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순번 명단이 공개됐다. 비례 1번에는 '장애인 변호사' 최보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인권경영위원이, 2번에는 탈북자 출신 박충권 현대제철 연구개발본부 책임연구원이 이름을 올렸다. 사격 국가대표 출신 진종오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 조직위원장은 4번에, 인요한 전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은 8번에, 15번에는 김예지 의원에 각각 추천됐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유일준 국민의미래 공천관리위원장이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비례대표 후보자 순번을 발표하고 있다. 2024.03.18 leehs@newspim.com 유일준 국민의미래 공천관리위원장은 18일 오후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22대 총선 비례대표 후보자 35명 추천 명단을 발표했다. 비례 1번에는 최보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인권경영위원이 추천됐다. 유 위원장은 "장애인과 사회적 약자 보호 앞장섰다. 본인도 장애인이고 장애인 업무를 많이 하셨던 분"이라고 소개했다. 비례 2번은 박충권 현대제철 연구개발본부 책임연구원이 받았다. 3번에는 최수진 항공대 특임교수가, 4번에는 진종오 조직위원장이 이름을 올렸다. 8번에는 인요한 전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이 추천됐다. 이 밖에도 ▲5번 강선영 전 육군 항공작전사령관 ▲6번 김건 전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7번 김소희 기후변화센터 사무총장 ▲9번 김민전 경희대 교수 ▲10번 김위상 한국노총대구지역본부의장 등이 10위권 내에 추천됐다. 현역 비례대표인 김예지 의원은 15번에 추천됐다. 유 위원장은 "비례대표는 흔히 한 번만 하는 것으로 인식돼있는데 그것은 각자가 하기 나름이라고 생각한다"면서 "김 의원은 의정활동도 잘 하셨고 우리당 뿐만아니라 전 국회적으로 상당히 감동을 주셨다. 충분히 인정받으신 분이라 그런 차원에서 했다"고 설명했다. 이후 비례 11번에는 한지아 을지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부교수 ▲12번 유용원 육해공군본부 국가보훈부 정책자문위원 ▲13번 강세원 전 대통령실 법률비서관실 행정관 ▲14번 김장겸 전 MBC 사장 ▲16번 안상훈 서울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17번 이시우 전 국무총리비서실 공보실 서기관 ▲18번 박준태 크라운랩스 대표이사 ▲19번 이소희 여민합동법률사무소 변호사 ▲20번 남성욱 고려대 교수 등이 뽑혔다. 또 ▲21번 정혜림 전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원 ▲22번 김화진 전 국민의힘 전남도당위원장 ▲23번 이달희 전 경상북도 경제부지사 ▲24번 주기환 전 국민의힘 광주시당위원장 ▲25번 김민정 국회 보좌관 ▲26번 서보성 국민의힘 대구시당 사무처장 ▲27번 김미현 전 영화진흥위원회 연구본부장 ▲28번 이석환 변호사 ▲29번 임보라 전 국민의힘 당무감사실장이다. 아울러 ▲30번 김인현 고려대 교수 ▲31번 최연후 휴먼에이드 공동대표 ▲32번 이승현 중기중앙회 한국영상제작협동조합 이사장 ▲33번 이윤정 전 광명시의원 ▲34번 백종욱 전 국정원 3차장 ▲35번 김소양 청년정책조정위 부위원장 등이 비례대표 후보로 이름을 올렸다. oneway@newspim.com 2024-03-18 16:15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