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글로벌

속보

더보기

중드에 빠져봐요, 2017년 중국 10대 국민드라마 (상)

기사입력 : 2017년11월02일 13:42

최종수정 : 2017년11월03일 13:06

콘텐츠 업그레이드 미스터리 범죄 수사극 인기
유쿠가 방영한 명품 웹드라마 백야추흉
청조 말이후 근현대사 조명한 백록원
대진제국3, 하신, 나년화개월정원

[편집자] 이 기사는 11월 1일 오후 4시18분 프리미엄 뉴스서비스'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몽골어로 의형제를 뜻하는 'ANDA'는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과 도약, 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자산관리 동반자가 되겠다는 뉴스핌의 약속입니다.

[뉴스핌=홍성현 기자] 2017년 중국에서는 어느 때보다 많은 드라마가 우후죽순처럼 쏟아져 나왔다. 올해는 촬영 기술과 콘텐츠 질이 업그레이드된 명품 드라마가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며 인기를 누렸다. 기존 드라마 장르가 사극과 로맨스물에 치중되던 것과 달리, 미스터리 범죄 수사극이 새로운 대세로 떠올랐다. 웹드라마도 양질의 콘텐츠를 보강하며 웹드라마는 가벼울 것이라는 편견을 깨뜨렸다. 2017년 한 해(1월~10월) 화제성과 평점에서 모두 좋은 평가를 받은 중국 드라마 10편을 상하로 나누어 소개한다.

백야추흉(白夜追兇)

-평점: 9.1 /중국 리뷰 사이트 더우반(豆瓣)기준

-출연: 판웨밍(潘粵明), 왕룽정(王瀧正), 량위안(梁緣), 뤼샤오린(呂曉霖)

-장르: 미스터리, 추리물

중국 동영상 사이트 유쿠(優酷)에서 방영된 웹드라마 백야추흉(白夜追兇)은 2017년 방영된 드라마 가운데 가장 평점이 높은 작품이다. 웹드라마도 명품이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주었고, 기존 사극과 로맨스물 위주의 중국 드라마 인기 영역을 범죄 수사물까지 확장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수사팀장인 관훙펑(關宏峰)이 일가족 살인 사건 용의자로 공개수배자 신세가 된 동생의 누명을 벗기기 위해 고군분투 하는 이야기를 토대로 드라마는 전개된다. 세세한 부분까지 현실감 넘치게 연출해 실제 같다는 느낌을 주는 고품격 드라마다.

한편, 배우 판웨밍(潘粵明)이 극 중 일란성 쌍둥이로 설정된 관훙휘와 광훙펑 형제 1인2역을 소화한다. 생긴 모습은 같지만 전혀 다른 성격의 형제를 완벽하게 연기했다는 호평을 이끌어냈다.

백야추흉(白夜追兇) <사진=바이두>

백록원(白鹿原)

-평점: 8.8

-출연: 장자이(張嘉譯), 친하이루(秦海璐), 허빙(何冰), 류스치(劉世琦)

-장르: 시대극

백록원(白鹿原)은 수년의 준비기간을 거쳐 만든 77부작 대작 드라마다. 촬영 개시 전 배우 전원이 20여일간 단체 농촌체험을 할 정도로 제작에 공을 들였다. 94명의 출연진, 400명의 제작진이 의기투합해 반세기에 걸친 대서사시를 재현했다. 연기와 연출 모두에 심혈을 기울인 웰메이드 수작이다.

1993년에 발표된 작가 천중스(陳忠實)의 동명소설이 원작으로, 20세기 초 백록(白鹿)이라는 마을에 사는 두 집안의 이야기가 드라마의 핵심 줄기다. 서로 돕고 지내는 한편 미묘한 관계인 두 가문의 3대에 걸친 스토리.

토지개혁, 항일전쟁, 해방전쟁 등 시대의 변천에 따른 중국 사회의 단면을 그대로 보여준다는 평가다. 청나라 말기에서 1970년대에 이르는 중국 근∙현대사를 알고 싶다면 백록원을 추천한다.

백록원(白鹿原) <사진=바이두>

◆ 대진제국지굴기(大秦帝國之掘起 대진제국3)

-평점: 8.5

-출연: 닝징(寧靜), 장보(張博), 왕샤오이(王小毅), 싱자둥(邢佳棟)

-장르: 역사, 전쟁

‘대진제국지굴기(대진제국3)’는 중국 진(秦)나라 시대를 담은 시리즈물 가운데 시즌3에 해당하는 작품이다. ‘속편은 성공하기 어렵다’는 법칙을 깨고 8.5라는 높은 평점을 받았다. 중국에서 드라마 성공(인기) 판단기준인 시청률 1%를 넘겼으며, 최종회의 조회수는 5억3000만회를 기록했다.

중국 진나라 부흥기를 담은 전형적인 역사물로서, 기원전 305년, 진나라 역사상 가장 오래 집권한 군주 소양왕(昭襄王) 즉위 후 56년간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중국 역사 소설가 쑨하오후이(孫皓暉)의 6부작 소설 ‘대진제국(大秦帝國)’이 원작이다.

사극이라고 해서 의도적으로 드라마틱한 설정을 하거나 특정 캐릭터를 우상화하지 않고 최대한 역사적 사실에 충실하게 그려냈다. 실력파 중견배우들의 뛰어난 연기를 감상하는 것도 드라마 대진제국3을 보는 관전포인트 중 하나다. 중국 매체들은 “감탄을 자아내는 배우들의 연기 내공과 상대배우 간 찰떡 호흡이 드라마의 재미를 살린다”고 평가했다.

대진제국지굴기(大秦帝國之掘起 대진제국3) <사진=바이두>

하신(河神)

-평점: 8.4

-출연: 리셴(李現), 장밍언(張銘恩), 왕쯔쉬안(王紫璇), 천위미(陳芋米)

-장르: 미스터리, 탐정

민국시기(民國時期) 수해가 빈번히 일어나자 괴상한 소문이 끊이질 않는다. 강물에서 익사한 시체가 발견되고, 이 사건 용의자로 의심받는 수상 경찰대 대장 궈더유(郭得友)가 지인들과 힘을 합쳐 사건의 진상을 밝히는 미스터리 드라마 ‘하신(河神)’.

중국 동영상 사이트 아이치이(愛奇藝)에서 제작∙방영한 하신은 웹드라마의 완성도 대한 기존의 편견을 철저히 무너뜨린 작품이다. 시청자들에게 “웹드라마 수준이 이 정도로 발전했구나”라는 신선한 충격을 안겨준 것. 탄탄한 줄거리에 정교한 영상미, 여기에 화려한 특수효과까지 더해지며 완성도에 정점을 찍었다.

남자주인공 리셴(李現)은 신인임에도 훌륭한 연기력을 펼치며 드라마를 끌고 가는 핵심 역할을 했다. 리셴이 연기한 궈더유(郭得友) 캐릭터는 2017년 여름 중국 여심을 들썩이게 하며 뜨거운 인기를 누렸다.

하신(河神) <사진=바이두>

◆ 나년화개월정원(那年花開月正圓 꽃피던 그해 달빛)

-평점: 8.4

-출연: 쑨리(孫儷 손려), 천샤오(陳曉), 후싱얼(胡杏兒), 런중(任重)

-장르: 시대극

드라마 나년화개월정원(那年花開月正圓 꽃피던 그해 달빛)은 여주인공이 원톱으로 극을 이끄는 작품으로, 지난해 말 큰 사랑을 받은 사극 금수미앙(錦繡未央)의 뒤를 잇는 또 하나의 수작이다. 최고 시청률 3.4%(동방위성 기준)를 돌파하는 등 드라마의 성공으로 원작소설 안오상부(安吳商婦)까지 베스트셀러 반열에 올랐다.

때는 청나라 말기, 독립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주영(周瑩)이 갖은 음모와 고난을 견뎌내며 최고의 거상으로 성장하는 이야기다. 배우 쑨리(孫儷 손려)가 ‘독립적인 여성캐릭터’로 분해 당당한 매력을 발산한다.

구성이 복잡하고 수많은 등장인물이 등장하지만, 거침없이 시원시원한 전개에 배우들의 연기도 선방하며 ‘구멍이 없는 드라마’라는 평가를 받았다. 등장인물간의 갈등 외에 각종 화려한 먹거리들이 눈길을 사로잡아 보는 재미를 더한다.

나년화개월정원(那年花開月正圓 꽃피던 그해 달빛) <사진=바이두>

 

<하편으로 이어짐>

 

 

[뉴스핌 Newspim] 홍성현 기자 (hyun22@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尹 영수회담 제안 환영...총선 민심 가감 없이 전달하겠다" [서울=뉴스핌] 홍석희 윤채영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윤석열 대통령이 영수회담을 제안한 것에 대해 "국민과 함께 환영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회의에서 "대통령을 만나 이번 총선에 나타난 민심을 가감 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여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3.06 leehs@newspim.com 이어 "국민들께선 '살기 어렵다. 민생을 살리라'고 준엄하게 명령했다"며 "우리 정치가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대통령실과 정부 그리고 국회가 함께 변해야 한다"며 "국민을 위한 변화를 두려워해서도 또 주저해서도 안 될 것이다. 이번 회담이 국민을 위한 정치 복원의 분기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최근 중동 사태 등으로 고유가 현상이 심화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정부가 유류세 인하를 6월말까지 연장했지만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1700원을 넘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5개월만에 유가가 또 상승해 고물가 행진에 기름을 붓는 거 같아 참 걱정"이라며 "먹거리 고물가 지속으로 2월 물가 상승률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을 넘었다. 35개 회원국 중 세 번째로 높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최근 고유가·강달러는 예상 못한 변수로 인식되고 있는데도 기재부 장관은 근원물가가 안정적이라 하반기 물가가 안정될 것이라 태연하게 말한다"며 "지난해 상저하고를 부르던 상황과 같다"고 말했다. 그는 "고유가 시대에 국민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적극적 조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민주당은 지난해 이런 유동적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횡재세 도입을 추진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hong90@newspim.com 2024-04-22 10:07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