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중국 하늘 제패 이어 심해저 수중드론 선점 포문

기사입력 : 2017년06월23일 08:31

최종수정 : 2017년06월23일 08:31

벤처자본 집중 민간기업 R&D 투자 급증
활용도 항공드론 뛰어넘어, 성장성 무한

[편집자] 이 기사는 6월 22일 오전 12시36분 프리미엄 뉴스서비스'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몽골어로 의형제를 뜻하는 'ANDA'는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과 도약, 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자산관리 동반자가 되겠다는 뉴스핌의 약속입니다.

[뉴스핌=강소영 기자] 상용 항공 드론(무인기)분야 세계 최강자인 중국이 수중 드론 분야에서도 시장 석권을 노리며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항공 드론 시장에 진출하는 기업이 우후죽순으로 늘어나는 등 시장이 포화 조짐을 보이면서 수중 드론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는 것. 이미 상당한 수준의 상용 수중 드론을 출시해 시장의 호평을 받은 중국 기업이 상당수 있다.

수중 드론 산업은 항공 드론에 비해 주목을 덜 받은 탓에 이 분야에 진출한 기업이 많지 않다. 기술력만 가지고 있다면 시장 선점이 가능한 상황이라는 것. 그간 항공에 밀려 큰 주목을 받지는 못했지만 수중 드론 산업의 잠재 성장성은 항공 드론에 뒤지지 않는다. 이 때문에 수중 드론은 드론 업계는 물론 벤처 투자자들에게도 주목을 받는 '블루 오션'으로 부상 중이다.

관련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중국의 수중 드론 시장 규모는 800억 위안에 달할 전망이다. 이중 군사용 수중 드론 시장 규모가 300억 위안, 기업용 수중 드론 시장 규모가 430억 위안 그리고 개인용 수중 드론 규모는 60억 위안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수중 드론의 활용도는 무궁무진하다. 전문가들은 기술적 장애와 정책 규제가 적은 수중 드론의 활용성이 항공 드론을 월등히 추월할 것으로 전망한다.

일반적으로 30분 정도에 불과한 4프로펠러 드론과 비교하면 수중 드론의 항속 거리는 훨씬 길다. 수중의 부력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항공 드론에 비해 한번 충전에도 훨씬 많은 거리를 운행할 수 있다. 항속 시간과 거리의 확대는 무인기의 활용성을 대폭 늘리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다.

각종 규제에 부딪히는 항공 무인기와 달리 수중 무인기는 제한이 적다는 점도 장점이다. 특히 전 세계적으로 해양 탐사와 해상 전략이 강화되면서 각국은 수중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기의 연구개발에 오히려 적극적이다.

수중 드론의 시장 잠재력은 매우 크다. 당장 중국에서만 막대한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동안 잠수부 등 인력에 의존했던 대형 선박 하부 조사, 양식장과 댐 관리 등 일부 분야에서만 기대되는 시장 규모도 엄청나다.

전 세계에서 운항 중인 중대형 화물선, 여객선과 대형 어선은 촌 10만 척, 이중 30%가 중국 선박이다. 3만2000개에 달하는 수산 양식장을 가진 중국에서도 온도와 염도, 산성도 등 수질 관리 등에 필요한 수중 장비가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의 잠수부와 대형 고정 장치는 속도가 느리고 비용이 많이 든다는 단점이 있지만, 수중 드론을 이용하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된다.

대규모 댐 관리에도 수중 기기의 활용이 늘어날 전망이다. 중국에는 10만m규모의 댐이 10만 개에 달한다.

수상 스포츠, 낚시 등 레저 분야에서도 수중 드론은 이미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전 세계에는 1만개에 달하는 스킨스쿠버 클럽이 있는데 잠수 교육과 서비스, 해상 구조 등에서 수중 드론의 역할을 점차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 낚시, 수영장, 수중 가상현실 등 개인의 취미 생활에서도 수중 드론의 인기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항공 상용 드론 보급 중국 기업이 견인, 항공 드론 시장 포화 조짐 

사실상 항공 드론 시장의 발전도 중국 업체인 다장(大疆 DJI)가 물꼬를 텄다고 볼 수 있다. 지난 2013년 1월 다장이 1세대 개인 소비자용 항공 드론을 출시하면서 상용 드론 시장이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였다.

중국 정보산업망에 따르면, 2013~2015년 전 세계 개인용 사용 항공 드론 시장 규모는 14억9500만 위안에서 110억5000만 위안으로 2년 만에 6배 이상 증가했다. 또 다른 기관은 향후 20년 민용 드론 시장 규모가 460억 위안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시장 규모는 엄청나게 커졌지만 항공 드론 시장을 선점한 기업은 많지 않다. 다장(DJI), 제로테크(ZEROTECH 零度智控) 그리고 패롯(Parrot)의 3대 중국 업체가 전체 시장의 80%를 장악했다. 그러나 중국에서만 항공 드론 분야에 종사하는 기업이 300여 개에 달한다.

시장이 포화 상태에 도달하면서 항공 드론 업계도 어려움에 봉착했다. 2016년 전 세계 드론 기업이 위기가 본격화됐다. 북미 지역 최고 기업으로 꼽히는 3D로보틱스(3D Robotics)가 150명의 인원을 해고했고, 미국의 릴리(Lily)는 결국 문을 닫았다. 중국 기업도 예외는 아니다. 제로테크가 전체 직원의 25%에 해당하는 134명을 내보냈고, 이항(億航)도 직원의 20% 수준인 70명을 해고했다.

그러나 수중 드론 시장에서는 두각을 드러내는 기업이 많지 않다. 이점을 노리고 수중 드론 연구개발에 제작에 나서는 중국 벤처기업이 늘어나는 추세다. 이들은 중국 기업이 민간 상용 항공 드론의 성장을 견인했듯 수중 드론에서도 중국이 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자신하고 있다. 

중국 벤처기업 수중드론 연구개발 봇물

현재 수중 드론 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내는 중국 기업은 써블루(Sublue Tech 深之藍), 피피쉬(FIFISH 鰭源科技), 로보씨(Robosea 博雅工道), 파워비전(PowerVision 臻迪機器人), 유캔로봇(YouCanRobot 約肯機器人) 등이다.

로보씨의 수중드론 비키

이들 중국 기업의 수중 드론은 이미 국내에서도 상당히 유명하다. 물고기 모양의 귀여운 모양이 특징인 비키(Biki)는 로보씨가 개발한 개인용 수중 드론이다. 물속에서 물고기와 비슷한 유영자세로 움직이기 때문에 빠르진 않지만 안정감이 있는 것이 장점이다. 4K의 고해상도 카메라를 탑재하고 스스로 장애물을 회피할 수 있어 수중 촬영에 최적화된 모델로 평가 받는다. 리모컨을 통해 무선으로 작동하며, 스마트폰을 통해 비키가 촬영한 수중 장면을 고해상도로 즐길 수 있다.

비키 모델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로보씨는 올해 초 중국 정부산업기금 등 1200만 위안의 PRE-A시리즈 투자금을 유치했다.

2015년 설립된 로보씨는 드론, 수중 드론 등 개인용 스마트 촬영장비를 연구개발하고 있다.

써블루의 수중드론 화이트샤크믹스

군인 출신 창업자가 설립한 써블루는 군사용,공업용,민간용 각 분야의 수중 장치 개발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써블루가 최근 출시한 화이트샤크믹스(白鯊MIX)는 수중 드론에 수중 스포츠 기능을 결합해 소비자는 물론 투자자들에게 큰 호평을 받았다. 수영을 못하는 사람이 화이트샤크믹스를 잡고 물속에서 들어가면 이 기기가 추진체 역할을 해 수영을 도와주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써블루가 화이트샤크믹스를 통해 2개월 동안 진행하려고 했던 클라우드펀딩 프로젝트는 40시간 만에 목표 금액 유치100% 달성했다.

올해 4월에는 10여 개 기관투자자들로부터 1억1000만위안의 A시리즈 투자금을 유치하는 데 성공했다.

써블루는 상용 수중 드론 외에도 군사용 및 공업용 수중 장비를 연구개발 및 생산하고 있다는 점이 강점이다. 중국 국내 시장에서는 개인용 장비보다 더욱 정밀하고 고성능 기술을 필요로 하는 해양 프로젝트, 해양 탐측, 해상 구조 등 군사·공업용 수중 스마트 장비에 주력하고 있다.

상용 제품은 국내외 시장을 구분하지 않고 영화촬영, 관광, 해양 엔터테인먼트, 과학기술 박물관 등 다양한 장소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제품 라인을 개발 및 출시하고 있다.

파워비젼의 수중 낚시 드론 파워레이

파워비젼이 세계 최초로 출시한 낚시 도우미 수중 드론 파워레이는 전 세계 강태공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파워레이를 물속에 넣어두고 스마트폰 앱으로 조종을 하면 수중 시야 확보는 물론 어군탐지기도 없이 물고기가 많은 곳을 찾아낼 수 있다. 수중 30m까지 잠수가 가능하며 음파탐지기도 탑재하는 등 상당히 높은 수준의 기술이 적용됐다고 평가받는다.

파워레이를 개발한 파워비전은 중국의 유명한 로봇개발 업체로 항공용 드론 및 다양한 스마트 기기를 출시하고 있다.

 

 

 

 

[뉴스핌 Newspim] 강소영 기자 (jsy@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서울의대 교수 75% 오는 25일 사직서 일괄제출 결정 [서울=뉴스핌] 조준경 기자 = 서울대병원 교수 75%가 오는 25일 사직서를 일괄 제출하기로 결정했다.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18일 오후 5시부터 6시까지 총회를 개최하고 교수 단체사직에 대한 투표를 진행했다. [서울=뉴스핌] 조준경 기자 = 방재승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총회를 마치고 브리핑을 진행 중이다. 이날 총회에는 380명의 교수들이 참석했다. 이 중 75%에 해당하는 283명이 비대위 측에 사직서를 개별제출 한 후, 비대위는 이를 취합해 오는 25일 사직서를 일괄 제출하기로 결정했다. 비대위 측에 따르면 투표 문항은 사직서를 '▲일괄 제출할 것인가? ▲개별 제출할 것인가?' 두 문항이었다. 일괄 제출에 동의하지 않은 25%의 거취 결정에 대해선 비대위 측도 모른다고 답변했다. 방재승 비대위원장은 "오는 20일 정부가 의대정원(2000명)을 발표하면 도저히 의정간 대화의 장이 열릴 수 없다"며 "의료 파국은 정부의 잘못이다. 제발 그렇게(발표를) 하지 말기 바란다"고 밝혔다. 방 비대위원장은 "사직서를 제출하더라도 (수리될 때까지)정상적으로 진료를 한다"면서 "다만 교수 개인별로 피로도가 누적돼 있고, 신체적 한계 상황이 있다. 응급환자와 중환자 진료는 최선을 다하기로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정부가 교수들의 단체 사직서 수리 금지를 명령할 가능성에 대해선 "칼자루는 정부가 잡고 있고 우리가 할 수 있는 게 없다"며 "지금의 의료 사태를 만든 정부의 책임이 크다. 단 기간에 사태를 종결시키려면 사직서 제출이라는 극단적인 방법 밖에 없다"고 말했다. calebcao@newspim.com 2024-03-18 18:43
사진
與 위성정당 비례 1번 '장애인 변호사' 최보윤…인요한 8번·김예지 15번 [서울=뉴스핌] 송기욱 기자 = 국민의힘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순번 명단이 공개됐다. 비례 1번에는 '장애인 변호사' 최보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인권경영위원이, 2번에는 탈북자 출신 박충권 현대제철 연구개발본부 책임연구원이 이름을 올렸다. 사격 국가대표 출신 진종오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 조직위원장은 4번에, 인요한 전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은 8번에, 15번에는 김예지 의원에 각각 추천됐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유일준 국민의미래 공천관리위원장이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비례대표 후보자 순번을 발표하고 있다. 2024.03.18 leehs@newspim.com 유일준 국민의미래 공천관리위원장은 18일 오후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22대 총선 비례대표 후보자 35명 추천 명단을 발표했다. 비례 1번에는 최보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인권경영위원이 추천됐다. 유 위원장은 "장애인과 사회적 약자 보호 앞장섰다. 본인도 장애인이고 장애인 업무를 많이 하셨던 분"이라고 소개했다. 비례 2번은 박충권 현대제철 연구개발본부 책임연구원이 받았다. 3번에는 최수진 항공대 특임교수가, 4번에는 진종오 조직위원장이 이름을 올렸다. 8번에는 인요한 전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이 추천됐다. 이 밖에도 ▲5번 강선영 전 육군 항공작전사령관 ▲6번 김건 전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7번 김소희 기후변화센터 사무총장 ▲9번 김민전 경희대 교수 ▲10번 김위상 한국노총대구지역본부의장 등이 10위권 내에 추천됐다. 현역 비례대표인 김예지 의원은 15번에 추천됐다. 유 위원장은 "비례대표는 흔히 한 번만 하는 것으로 인식돼있는데 그것은 각자가 하기 나름이라고 생각한다"면서 "김 의원은 의정활동도 잘 하셨고 우리당 뿐만아니라 전 국회적으로 상당히 감동을 주셨다. 충분히 인정받으신 분이라 그런 차원에서 했다"고 설명했다. 이후 비례 11번에는 한지아 을지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부교수 ▲12번 유용원 육해공군본부 국가보훈부 정책자문위원 ▲13번 강세원 전 대통령실 법률비서관실 행정관 ▲14번 김장겸 전 MBC 사장 ▲16번 안상훈 서울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17번 이시우 전 국무총리비서실 공보실 서기관 ▲18번 박준태 크라운랩스 대표이사 ▲19번 이소희 여민합동법률사무소 변호사 ▲20번 남성욱 고려대 교수 등이 뽑혔다. 또 ▲21번 정혜림 전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원 ▲22번 김화진 전 국민의힘 전남도당위원장 ▲23번 이달희 전 경상북도 경제부지사 ▲24번 주기환 전 국민의힘 광주시당위원장 ▲25번 김민정 국회 보좌관 ▲26번 서보성 국민의힘 대구시당 사무처장 ▲27번 김미현 전 영화진흥위원회 연구본부장 ▲28번 이석환 변호사 ▲29번 임보라 전 국민의힘 당무감사실장이다. 아울러 ▲30번 김인현 고려대 교수 ▲31번 최연후 휴먼에이드 공동대표 ▲32번 이승현 중기중앙회 한국영상제작협동조합 이사장 ▲33번 이윤정 전 광명시의원 ▲34번 백종욱 전 국정원 3차장 ▲35번 김소양 청년정책조정위 부위원장 등이 비례대표 후보로 이름을 올렸다. oneway@newspim.com 2024-03-18 16:15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