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소매판매 호조 여파로 14틱 하락한 108.66p로 갭다운 출발한 국채선물은 약세심리가 부각되면서 오전 내내 이 레벨에서 소강 상태를 보였다.
추가 모멘텀 부재와 레벨 부담이 맞물려있던 상황에서 미 지표 호전까지 가세하면서 약세 마인드에 점점 더 무게가 실리는 모습이었다. 여기에 최근 매도로 돌아선 외국인이 전일 14,000계약이 넘는 대규모 순매도를 기록하면서 국채선물 낙폭은 더욱 확대되었다.
국내 기관들의 저가 매수로 장 막판 낙폭은 소폭 축소되었지만 또 다시 지수대를 낮춘 국채선물은 전일대비 17틱 하락한 108.63p로 약세 마감하였다.
외국인 매도 여파, 약세 흐름 지속 . 전일 달러/ 원 환율 하락에도 불구하고 외국인의 14,000계약이 넘는 대규모 매도 여파로 국채선물은 급락하였다.
외국인은 이번 만기일을 롤오버보다는 포지션 정리 쪽으로 방향을 잡는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여겨지므로 만기일 여파는 좀 더 이어질 우려가 있을 것으로 내다보인다.
포지션 변화인지, 롤오버 전 물량 처리인지 정확히 파악되지는 않는 상황이지만 현 추세로 봤을 때 외국인의 추가 매도여지는 열려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국내기관이 저가 매수로 외국인의 물량을 받고 있지만 추가 모멘텀도 없는 가운데 미 지표 호전 등으로 약세 마인드가 이미 확산되어 있어 당분간 약세 흐름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일단 매도 위주, 108.50p선에서는 저가 매수 다만 전일 장 막판 저가 매수세가 유입된 것처럼 대기 매수세 또한 포진되어 있어 낙폭은 제한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금주 들어 두 차례나 갭하락을 보이면서 기술적으로, 심리적으로 크게 위축되어 있어 하락갭을 메우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만기 일을 앞두고 외국인의 매도가 진정되기 전까지는 일단 매도 위주의 접근이 좋을 것으로 보이되 108.50p선에 서는 저가 매수 기회를 노려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 금일 예상 레인지 : 108. 45p~108.75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