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인류는 왜 '호모 바쿠스'인가...니콜라스 케이지 '피그'의 경우

기사입력 : 2022년07월05일 08:10

최종수정 : 2022년07월05일 09:29

술과 음식의 노스탤지어도 없는 삶은 얼마나 불행한가

[부산=뉴스핌] 조용준 기자 = 2022 부산푸드필름페스타(BFFF)의 테이프를 끊은 첫 상영작은 니콜라스 케이지 주연의 <피그(Pig)>였다. 올해 영화제의 주제가 '술 마시는 인류, 호모 바쿠스'이기에 이 영화 역시 술 마시는 장면이 꽤나 나오나 싶었다. 

그의 대표작인 1995년 영화 <라스베가스를 떠나며(Leaving Las Vegas)>가 바로 술주정뱅이 이야기 아니던가. 술로 죽을 결심을 한 알콜중독자의 여정을 담은 이 영화는 니콜라스 케이지의 이름을 전세계에 알린 출세작이다. 이 영화로 그는 1996년 아카데미, 골든 글로브, 전미 비평가 협회상, 매국 배우조합상 등의 남우주연상을 휩쓸었다.

그러니 <피그>에서도 주구장창 꽤나 술을 마시겠구나 짐작하는 것도 전혀 무리가 아니었다. 그러나 러닝타임 91분의 이 영화는 마지막으로 가는 순간까지 술을 마시는 장면이 등장하지 않는다. 심지어 술에 관한 얘기도 없다. 그렇게 90여분 가까이 관객을 배신한 이 영화는 마지막 결론 시퀀스에 가서야 겨우 음주 장면을 보여준다. 그것도 달랑 위스키와 와인 한 잔이다.

<피그>는 겉으로는 송로버섯, 즉 트러플을 찾는 돼지 이야기다. 그래서 제목도 <피그>지만, 이 제목도 관객을 배신한다. 트러플 돼지는 영화 초반에 괴한들에게 납치돼 사라지고, 다시는 등장하지 않는다. 그러면 대체 왜 BFFF는 이 영화를 선정했을까. 그 해답을 찾으려면 영화 마지막까지 인내심을 갖고 기다려야 한다.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영화 '피그'의 스틸컷 [사진=판 씨네마] 2022.07.05 digibobos@newspim.com

한때 전설적인 셰프였던 롭(니콜라스 케이지)은 도시를 버리고 산악지역의 오두막집에서 외부와 단절한 채 살아간다. 그 이유도 마지막에 가야 나온다. 그것도 아주 은유적으로. 어쨌든 그는 돼지로 트러플을 찾고 이를 팔아 생계를 유지한다. 그와 외부 세상을 연결하는 단 하나의 사람은 그를 찾아오는 트러플 중매인이다. 

그런데 어느날 한밤 중에 괴한들이 들이닥쳐 동반자와 다름없는 트러플 돼지를 데려가지 롭은 친구를 찾아 도시로 간다. 범인을 찾아가는 여정 속에서 갖가지 에피소드들이 등장하고, 결국 롭은 범인을 찾는데 성공하는데 바로 그를 매주 찾아오는 트러플 중매인의 아버지였다. 도시에서 큰 사업가이자 보스로 군림하는 그는 아들에게 트러플 돼지 얘기를 듣고 욕심이 생겼던 것이다.

도시의 제왕 중매인 아버지는 롭에게 2만5천 달러를 줄테니, 다른 돼지를 사서 산으로 다시 들어가라고 윽박지른다. 물론 롭은 그에게 굽히지 않는다. 자, 이제 결론이다. 롭은 그의 마음을 돌리기 위해 몇가지를 준비한다. 새 한 마리의 고기와 와인 한 병이다. 롭은 이 재료로 그의 집에서 요리를 해 식탁에 올려놓는다. 그 요리마저 먹기를 거부하자, 롭은 그에게 묻는다. 왜 사람이 그렇게 폭력적으로 변했는가, 먼저 사망한 와이프 때문인가 라고. 

마지못해 새 요리를 한 점 먹고 와인 한 잔을 마신 그. 그의 표정에 변화가 생기고 얼굴이 일그러진다. 그리고는 위스키를 찾아 벌컥벌컥 마신다. 그 이유를 롭은 이렇게 소리쳐 알려준다. "나는 내가 대접한 모든 사람들, 그들이 먹고 마신 모든 음식과 술을 기억해."

그렇다. 롭은 그가 부인을 잃기 전에 마지막으로 함께 했던 만찬 요리와 와인을 대접했던 것이다. 그는 새 요리와 와인에서 죽은 부인의 기억을 떠올렸고, 괴로움에 위스키로써 이를 잊고자했다. 그는 롭에게 미안하다고 토로한다. 돼지는 이제 세상에 없다고. 너무 난폭하게 다뤄서 납치하던 날 밤에 바로 죽었다고.

실의에 찬 롭은 말한다. 사실 트러플을 찾는 용도로 돼지가 필요한 건 아니었다고. 나무를 보면 트러플이 어디 있는지 알기에, 돼지는 단지 가족이었을 따름이라고. 

롭은 다시 산속 오두막으로 돌아온다. 그리고 낡은 테이프(영화 초반에 틀려다 멈추었던)를 작동시킨다. 그 테이프에서 들려오는 것은 바로 사망한 아내의 노래였다. 그 역시 아내와의 사별이 고통스러워 모든 걸 버리고 산에 칩거한 것이다. 영화는 롱테이크로 한밤 중의 오두막을 피날레 시퀀스로 잡는다. 그 어둠 속에서 들리는 것은 온갖 산 짐승들의 울음소리다.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영화 '피그' 포스터 [사진=판 씨네마] 2022.07.05 digibobos@newspim.com

영화 <피그>는 미국 어워즈 시즌 31관왕, 전 세계 영화 시상식 65개 부문 노미네이트, 니콜라스 케이지에게 13개의 연기상을 안겨줬다. 그만큼 평론가와 관객들의 극찬을 받았다. 그 가운데는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도 있다. 한때 침체기를 맞았던 니콜라스 케이지 최고의 역작이자, 부활작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선 올해 2월 개봉하자마자 개봉관에서 곧 사라졌다. 영화는 너무 조용하고, 또 조용하다. 온갖 자극적인 액션과 스릴, 반전에 길들여진 관객들은 이를 참기 힘들다.

2022 BIFF는 왜 이 영화를 선정했나. 술과 음식은 가장 강렬한 노스탤지어이기 때문이다. 술 한 잔의 기억, 요리 한 점의 추억은 때로 그 사람이 평생 잊을 수 없는 가장 강력한 회상의 매개체다. 영화 <피그>는 우리에게 그 사실을 일깨우고 묻는다. 술과 음식에 관한 노스탤지어도 없이 살아가는 것은 얼마나 불행하냐고.

digibobos@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히든스테이지' 본선 첫 무대 공개... 찬주 '개꿈'과 '춤' 선봬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 '히든스테이지'의 본선 첫무대가 드디어 공개된다. 총 40명(팀)의 실력자들이 12일(오후 4시 10분)부터 뉴스핌TV 유튜브 채널 KYD를 통해 매주 금요일마다 2팀씩 출연한다. '히든 스테이지'는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이 주최하는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로 지난해 '음악의 탄생'에 이은 시즌2 대회다. 올해는 모든 대회 과정이 유튜브 채널을 통해 방송된다.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히든스테이지' 본선에 출전한 찬주가 본사 스튜디오에서 자작곡을 부르고 있다. 2024.04.10 oks34@newspim.com 본선에 오른 40명(팀) 중 12일 첫 출연자로 나서는 주인공은 찬주(본명 안찬주)다. 찬주는 자작곡인 '개꿈'과 '춤'을 부른다. '개꿈'은 꿈을 꾸면서 느꼈던 감정을 노래로 옮긴 곡으로 몽환적인 아름다움을 가진 곡이다. '춤'은 영원히 끝나지 않을 것처럼 느껴졌던 겨울이 지나고, 어느새 초록이 넘실거리는 계절을 맞는 기쁨을 춤으로 표현한 곡이다. 찬주는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 참여를 계기로 많은 아티스트와 소통하고, 그 과정에서 음악적 아이디어와 영감을 얻는 기회를 만들고 싶다"고 밝혔다. 찬주는 싱어송라이터를 꿈꾸는 이유에 대해 "나의 자아를 사람들에게 표현하고, 사람들과 소통하는 계기를 만들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그는 "언어를 뛰어넘어 감정을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이 음악이 가진 장점"이라고 밝혔다. 평소 이소라와 산울림의 음악을 좋아하고 즐겨 부른다고.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히든스테이지' 본선에 출전한 찬주가 자작곡을 부르고 있다. 2024.04.10 oks34@newspim.com 찬주의 노래를 듣고 응원하기를 원하는 사람은 12일 오후 4시 10분부터 유튜브에서 'KYD'(코리아유스드림)나 '히든스테이지를 검색하여 들어오면 된다. 누구든 유튜브에 들어와서 참가자들의 실력을 확인할 수 있고, 미래의 K-POP을 이끌고 나갈 젊은 싱어송라이터들의 노래를 감상할 수 있다. 응원메시지를 남기면 스타벅스 기프티콘에 자동 응모되며 추첨을 통해 50명에게 기프티콘을 선물한다. 지난달 10일 마감된 '히든스테이지' 시즌2에는 미래의 싱어송라이터를 꿈꾸는 총 337팀(명)이 참여하는 등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이번 경연대회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사)한국음악저작권협회(회장 추가열) 등 문화예술 진흥을 위해 힘쓰는 기관과 단체가 후원한다. 8월말까지 진행되는 본선무대가 마무리 되면 톱10을 선발한 뒤 9~10월 사이에 순위결정전이 펼쳐질 예정이다. 히든 스테이지 대상(최종 우승자)에게는 500만원, 최우수상 2팀 각 300만원, 우수상 2팀 각 100만원 등 총 1500만원의 상금이 걸려 있다. 이밖에도 수상자들에게는 많은 부상과 특전이 주어진다. oks34@newspim.com 2024-04-11 08:00
사진
"이스라엘, 전면전은 피하면서 고통스러운 보복에 무게"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지난 주말 이란으로부터 역사상 유례없는 영토 직접 공격을 받은 이스라엘이 전면전을 피하면서도 고통스러운 보복에 무게를 두고 있다고 15일(현지시간) 이스라엘 채널12가 보도했다. 채널12에 따르면 이스라엘 전시 내각은 이날 2번째 회의를 열고 지역 내 전면전을 유발하지 않는 고통스러운 보복 대응을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안을 논의했다. 방송은 전시 내각이 지난 14일 드론 및 미사일 공격에 대한 대응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 매체 악시오스에 따르면 요아브 갈란트 이스라엘 국방장관은 전날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에게 이스라엘이 이란의 공격에 대응하는 것 말고는 선택지가 없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4일(현지시간) 이란이 이스라일을 향해 드론 및 미사일을 발사한 후 요르단 암만 상공에 드론이 보이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2024.04.16 mj72284@newspim.com 이란은 지난 1일 시리아 주재 이란 영사관에 대한 이스라엘의 공격에 따른 보복 조치로 14일 새벽 이스라엘에 300여 대의 무인기와 미사일을 발사했다. 이 중 99%는 이스라엘과 미국, 영국, 프랑스 등에 의해 요격됐다. 전시 내각은 미국과 연합해 이 같은 보복 작전을 벌이기를 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조 바이든 미국 정부는 이스라엘이 이란에 대한 보복에 나설 경우 이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란은 지난 주말 공격이 이스라엘의 이란 영사관 공격에 대한 보복 대응이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추가로 긴장감을 고조시키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호세인 아미르 압돌라히안 이란 외무장관은 영국 측에 이 같은 뜻을 전하면서도 이스라엘이 보복에 나선다면 즉각적으로 이전보다 강한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스라엘이 사이버공격이나 이란의 국영 석유 인프라 시설 등을 겨냥한 공격을 선택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스라엘은 과거에도 이란의 핵 프로그램 관련 인사나 인프라를 겨냥한 바 있다. 분석가들은 이스라엘이 이란을 직접 겨냥하지 않고 이란의 지원을 받는 무장단체(proxy)를 공격할 수 있다고도 본다. 다만 이들은 이스라엘이 이란의 핵시설이 깊은 지하에 자리 잡고 있어 이를 직접 공격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mj72284@newspim.com 2024-04-16 01:4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