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정치 대통령실

속보

더보기

[한미정상회담] '케미' 맞는 한미 정상, '포괄적 전략동맹' 구체화

기사입력 : 2022년05월21일 20:23

최종수정 : 2022년05월21일 20:25

안보실 "신정부 대외정책 강력한 추동력 될 것"
행동하는 한미동맹 구현...전략자산 적기 전개 합의

[서울=뉴스핌] 차상근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취임 10여일 만에 이뤄진 한미정상회담에 대해 공동기자회견에서 "저와 바이든 대통령의 생각이 거의 모든 부분에서 일치한다는 것을 느꼈다"며 만족감을 표시했다.

당초 예정된 90여분을 훌쩍 뛰어넘어 113분간 진행된 회담에서 두 정상은 3+3 소인수회담과 단독환담, 확대정상회담 등을 거치면서 업무적 소통 뿐만 아니라 인간적 교감까지 이룬 것으로 보인다.

[서울=뉴스핌]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한미정상회담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과 단독환담을 하기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2022.05.21. <대통령실 제공>

이날 정상회담에 배석한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회담시간 연장과 관련 "두 정상은 자유·민주주의 가치에 대해 공감대가 넓었으며 국정철학은 물론 반려동물, 가족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소재로 시종일관 화기애애하게 대화했으며 대단히 우호적 분위기가 이어졌다"며 "흔히 말하는 '케미'가 잘맞는 모습이었다"고 설명했다.

김성한 대통령실 국가안보실장은 이날 한미정상회담이 종료된 직후 진행된 브리핑에서 회담의 몇가지 성과를 소개했다.

김 실장은 우선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의 비전을 확인하고 합의했다"며 "자유, 인권과 같은 보편적 가치를 토대로 해서 인도·태평양지역뿐만 아니라 전세계 평화·안보·번영에 기여하는 한미동맹을 구현하기로 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할 것 같다"고 설명했다.

김 실장은 나아가 향후 한미동맹이 나아갈 이정표를 확립했고 이는 신정부 대외정책의 강력한 추동력이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서울=뉴스핌]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집무실에서 열린 한미정상회담 확대정상회담 모습. 2022.05.21

그는 또 외교적 수사가 아닌 '실질적으로 행동하는 한미동맹'을 구현했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전날 바이든 대통령은 이례적으로 방한 첫 일정으로 삼성전자 평택 반도체 공장을 방문했고 경제안보 현장에서 두 정상이 처음 만나 함께 시찰하는 이색적인 상황을 보여줬다. 또 확장억제 전략을 구체화하기 위해 미국의 전략자산을 적기에 전개하고 필요시 추가적 조치도 모색한다는 합의를 이끌어냈다는 것이다.

특히 이날 회담에서 처음으로 핵, 재래식, 미사일 방어 포함 모든 방어역량을 사용해 확장억제를 제공하겠다고 미국측이 구체적으로 공약했다는 것이 안보실 설명이다.

이와 함께  그는 공급망·외환시장 안정화, 원전수출 및 스마트원전과 같은 첨단산업·기술의 협력에 합의하는 등 '경제안보·기술동맹'을 구체화한 점도 강조했다. 나아가 NSC간 경제안보대화체를 신설했으며 국방부분 자유무역협정(FTA)라고 할 수 있는 국방상호조달협정 관련 논의를 개시하게 된 것도 한미간 경제·기술 동맹 구체화의 산물이라고 평가했다.

김실장은 아울러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출범멤버로 참여를 공식화하면서 역내 개방적·포용적 경제질서 구축에 주도적 역할을 수행하는 글로벌 중추국가로써의 위상 정립도 이번 회담의 성과라고 지적했다.

그는 "IPEF는 최종적인 구상이라기 보다는 일종의 진화하는 구상이며 초기에 우리가 여러 규칙, 제도 등의 룰세팅을 잡아가는 역할을 한다"며 "과정에서 공급망 문제, 통상, 디지털 경제, 인프라 등에 대해 유리한 룰 세팅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실장은 끝으로 "두 정상 간 돈독한 신뢰관계 구축이 큰 성과로 기억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국정 철학부터 반려동물, 가족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격의없이 대화하면서 서로에 대한 이해의 폭과 깊이를 넓혔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왕윤종 국가안보실 경제안보비서관은 'IPEF가 중국 견제용이며 결국 우리 경제가 입을 타격이 적지 않을 것이란 우려가 있는데 두 정상이 관련 논의를 했는 지를 묻는 질문에 "공동성명에 중국을 공급망에서 배제한다는 얘기는 단 한줄도 없다"고 우려를 일축했다.

왕 비서관은 "논의 자체가 IPEF를 포함해서 다자적 프레임워크, 양자적 측면에서 특정국가 배제보다는 상호보완적 국가 공급망 안정시스템을 가져오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강조했다.

skc8472@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尹 영수회담 제안 환영...총선 민심 가감 없이 전달하겠다" [서울=뉴스핌] 홍석희 윤채영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윤석열 대통령이 영수회담을 제안한 것에 대해 "국민과 함께 환영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회의에서 "대통령을 만나 이번 총선에 나타난 민심을 가감 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여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3.06 leehs@newspim.com 이어 "국민들께선 '살기 어렵다. 민생을 살리라'고 준엄하게 명령했다"며 "우리 정치가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대통령실과 정부 그리고 국회가 함께 변해야 한다"며 "국민을 위한 변화를 두려워해서도 또 주저해서도 안 될 것이다. 이번 회담이 국민을 위한 정치 복원의 분기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최근 중동 사태 등으로 고유가 현상이 심화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정부가 유류세 인하를 6월말까지 연장했지만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1700원을 넘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5개월만에 유가가 또 상승해 고물가 행진에 기름을 붓는 거 같아 참 걱정"이라며 "먹거리 고물가 지속으로 2월 물가 상승률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을 넘었다. 35개 회원국 중 세 번째로 높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최근 고유가·강달러는 예상 못한 변수로 인식되고 있는데도 기재부 장관은 근원물가가 안정적이라 하반기 물가가 안정될 것이라 태연하게 말한다"며 "지난해 상저하고를 부르던 상황과 같다"고 말했다. 그는 "고유가 시대에 국민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적극적 조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민주당은 지난해 이런 유동적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횡재세 도입을 추진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hong90@newspim.com 2024-04-22 10:07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