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라이브
KYD 디데이
산업 재계·경영

속보

더보기

현대차, 美 공격 투자…공급망 다각화 나선 기업들 '생산거점 확대'

기사입력 : 2022년05월23일 06:46

최종수정 : 2022년05월23일 06:46

현대차, LG에너지솔루션 등 인도네시아 진출
"정부, 위기 인지해 기업에 대체선정보 공유해야"

[서울=뉴스핌] 김지나 이지민 정승원 기자 = 글로벌 공급망 위기에 직면한 일부 국내 기업들은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비용 감축 등을 이유로 과도하게 집중됐던 중국 의존도를 줄이고 안정적 수급을 위한 새로운 생산거점을 마련해야 할 필요성 때문이다.

현대자동차그룹의 경우 미국에 전기차 공장과 배터리셀 공장을 설립하기로 하면서 생산거점을 다각화하는 모습니다. 

전문가들은 기업이 공급망 다변화를 위해 노력하는 한편, 정부가 보다 적극적으로 기업에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23일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발표한 '글로벌 공급망 위기와 우리 기업의 대응현황'(국내 수출기업 1094개사 대상)에 따르면 전체 기업 중 86%가 공급망 위기로 문제를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 10곳 중 8곳이 공급망 위기를 체감하고 있는 것이다.

[자료=한국무역협회]

◆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신흥 생산거점 주목

이에 국내 기업들이 해외 생산거점을 재구축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비용 절감 등 이유로 중국 등 특정 국가에 집중된 현재 구조로는 위기 대응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발표한 '글로벌 공급망의 뉴노멀과 우리의 대응' 보고서는 중국을 비롯해 미국, 독일 등 기존 공급망의 중심지를 대체할 신흥 생산거점으로 총 6개국을 지목했다. 아시아에선 대만,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3곳, 유럽에선 프랑스와 이탈리아 등 2곳이다.

북중미의 경우 미국을 대체할 생산거점은 아직 뚜렷하게 보이지 않지만 멕시코가 신규 거점으로 손꼽힌다.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국제 공급망(GVC)의 뉴노멀 시대가 도래했다"고 평가했다.

현대자동차는 아세안 지역 중 처음으로 인도네시아에 완성차 생산거점을 구축했다. 지난 3월에는 인도네시아 브카시시 델타미스 공단 내 위치한 인도네시아 공장에서 준공식을 개최했다.

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은 77만7000㎡의 부지에 지어져 올해 말까지 15만대, 향후 25만대 규모의 연간 생산 능력을 갖출 예정이다. 총 투자비는 제품 개발 및 공장 운영비 포함 약 15억5000만 달러다.

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은 엔진, 의장, 도장, 프레스, 차체 공장, 모빌리티 이노베이션 센터 등을 갖추고 있다. 현대차가 인도네시아 내에서 아세안 시장을 위한 전략 차종의 육성부터 생산, 판매까지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세계 4위의 인구 대국이자 에너지·자원이 풍부한 인도네시아에서 아세안 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한 뒤 향후 생산거점을 늘려갈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재 인니 외 다른 지역에 공장 추진 중인 것 없다"면서도 "다만 내부적으로 지속적인 검토는 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은 미국 내 전기차 공장도 신설한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21일(한국시간) 조셉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방한에 맞춰 50억 달러(6조3000억원) 규모의 전기차 공장 신설 계획을 발표했다. 미국 조지아주 내 전기차공장과 배터리셀 공장을 설립한다는 내용이다. 이는 미국 시장 내 현대차의 위상이 높아짐에 따라 본격적으로 미국 시장을 공략하기 위함이다. 

배터리 업계도 해외 생산거점 다각화에 힘쓰고 있다. 유럽의 경우 삼성SDI 헝가리, SK온 헝가리, LG에너지솔루션 폴란드 등이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현대차와 함께 인도네시아에 진출한다.

배터리 업계 관계자는 "완성차 업체가 국내보다는 해외에 많기 때문에 아무래도 해외에 공장을 짓는 게 더 활발한 편"이라며 "시장이 큰 곳 중심으로 나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 당연히 앞으로 다른 지역으로도 진출할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다"고 전했다.

수출입 컨테이너 [사진=블룸버그]

CJ제일제당과, 농심, 대상 등 주요 식품 기업들도 해외 진출을 확대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최근 베트남에 식품 생산을 위한 '키즈나 공장'을, 인도네시아 파수루안에 '바이오 공장'을 잇따라 준공했다. 자회사 CJ피드앤케어(Feed&Care)를 통해서는 '구찌 냉장육 공장'을 세웠다.

국내 라면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농심은 2005년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LA)에 첫 공장을 지은 지 17년 만에 랜초쿠카몽가에 제2공장을 지난달 준공했다. 제1공장까지 합치면 연간 라면생산량은 8억5000만개다.

대상도 지난 3월 미국 LA에 3000여평 규모 김치공장을 완공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식품업종 특성상 신시장 창출을 위해 오히려 해외로 나가는 추세"라며 "현지에서 생산해 바로 납품하는 것이 물류-운송비 절감, 현지 대응에 보다 유리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 LG전자 등 전자·디스플레이 업계는 당장 별다른 영향은 없지만 향후 위기를 고려해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특히 반도체 업계의 경우 국가전략첨단기술이라 생산거점을 옮기는 게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한 반도체 업계 관계자는 "장치 산업은 사람들이 조립하고 생산하는 공장과는 엄연히 다르다. 국가전략첨단기술은 해외 공장을 설립하거나 해외 진출 시 정부 승인을 받아야한다"며 "단순히 짧은 시간 안에 넣었다가 뺄 수 있는 공장들이 아니기 때문에 반도체 공장을 옮기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전했다.

◆ "정부, 기업에 글로벌 공급망 위기 정보 제공 역할해야"

재계에 공급망 위기 이슈가 이어지며 정부 역할에 대한 필요성도 제기된다. 기업들이 정부에 요구하는 지원책은 공급망 위기 상황에 미리 대처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조기경보 시스템' 등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지난 10일 취임한 윤석열 대통령은 취임 이튿날 첫 수석 비서관 회의에서 "에너지 가격이라든지 이런 것들이 다 올라서 지금 스태그플레이션으로 산업 경쟁력에도 빨간불이 막 들어오는 상황"이라고 언급하며 위기감을 표했다.

박가현 무역협회 수석연구원은 "정부에선 국제적인 정세나 의존도를 미리 파악할 수 있으니, 공급망 위기 상황에 대체선이 어디 있는지 파악해 두고 기업에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중소기업 입장에선 대체선을 바꿀 때마다 비용이 지출되는데, 정부에서 정책적으로 자금을 지원해 줄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세돈 숙명여대 경제학과 명예교수는 "기업 차원에선 미리 원자재를 확보해두는 수밖에 할 수 있는 일이 크게 없다"면서 "정부는 지난번 요수소 사태에서 봤듯이 미리 이런 상황을 예견하고 외교 또는 국가 간 협력을 통해 (공급망 리스크 해결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abc123@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서울 시내버스 파업 돌입···지하철역 연계 무료 셔틀 480회 투입 [서울=뉴스핌] 이경화 기자 = 서울지방노동위원회 조정회의에도 불구하고 서울시내버스 노사 간 임금협상이 결렬됨에 따라 서울시는 28일 오전 4시 첫차부터 즉시 비상수송대책 시행에 들어갔다. 서울시는 파업에 대비해 전날인 27일 시·구 비상수송대책본부를 중심으로 교통대책을 마련했고 이날 대체 교통수단을 즉시 투입한다고 밝혔다.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서울시가 시내버스 파업에 대비해 28일 오전 4시 첫차부터 비상수송대책 시행에 들어갔다. 서울역 버스종합환승센터 모습. 지하철은 출퇴근 시간대 1시간을 연장하고 심야 운행시간도 다음날 새벽 2시까지 1시간 연장한다. 지하철역과의 연계를 위해 25개 자치구에서는 무료 셔틀버스 총 480대를 투입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한다. 지하철 혼잡시간은 오전 7~10시, 오후 6~9시로 조정돼 열차가 추가 투입되고 막차시간은 종착역 기준 익일 2:00까지 연장돼 총 202회 증회된다. 지하철 연계를 위한 무료 셔틀버스는 총 119개 노선, 480대가 빠르게 투입돼 1일 총 4959회 운행된다. 보광운수, 정평운수, 원버스 12개 노선은 정상운행된다. 또 다산콜재단, 교통정보센터 토피스, 서울시 매체, 정류소의 버스정보안내단말기 등을 통해 실시간 교통정보도 제공할 예정이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조속한 시일 내에 원만한 노사 합의를 도출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가용 가능한 모든 교통수단을 동원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 하겠다"고 말했다.  kh99@newspim.com 2024-03-28 07:42
사진
이재명 47.2% vs 원희룡 43.6%···'계양을' 오차범위 내 초접전 [서울=뉴스핌] 홍석희 기자 = 4·10 총선 최대 격전지인 '명룡대전' 인천 계양을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원희룡 국민의힘 후보가 3.6%포인트(p) 격차로 초접전을 벌이는 것으로 28일 나타났다.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기관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25~26일 인천 계양구 을 선거구 만 18세 이상 남녀 501명에게 총선에서 어떤 후보를 지지하는지 물어본 결과 이 후보가 47.2%, 원 후보가 43.6%를 기록했다. 두 후보의 격차는 오차범위 안쪽인 3.6%p였다. 뒤이어 최창원 내일로미래로 후보 2.4%, 안정권 무소속 후보 1.7% 순이었다. '지지 후보 없음'은 4.4%, '잘 모름'은 0.8%였다. 성별로는 남성에서 이 후보가 49.6%, 원 후보가 40.6%의 지지를 받았고 여성에서는 이 후보가 44.9%, 원 후보가 46.5%로 나타났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이 후보는 만18세~29세, 40대, 50대에서 원 후보를 앞섰다. 만18세~29세에서 이 후보는 40.1%, 원 후보는 31.2%였고 40대에선 이 후보 60.9%, 원 후보 36.5%로 나타났다. 50대에선 이 후보 54.1%, 원 후보 41.6%였다. 원 후보는 30대, 60대, 70대 이상에서 강세를 보였다. 30대에서 이 후보가 40.4%, 원 후보가 48.8%였고 60대에선 이 후보 44.7%, 원 후보 47.9%로 집계됐다. 70대 이상에선 이 후보 35.2%, 원 후보 63.5%로 격차가 벌어졌다. 권역별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1권역(계산 2동·계산 4동·작전서운동)과 2권역(계양 1동·계양 2동·계양 3동) 모두 이 후보가 앞섰다. 1권역에선 이 후보가 46.5%, 원 후보가 42.8%였고 2권역에선 이 후보 47.9%, 원 후보 44.3%로 나타났다. 지지 정당별로 살펴보면 민주당·조국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가, 국민의힘·개혁신당·새로운미래 지지층에선 원 후보가 선두였다. 민주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91%, 원 후보 4.2%였고 국민의힘 지지층에선 이 후보 3.3%, 원 후보 93.4%였다. 조국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91.6%, 원 후보 2.7%였으며 개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11%, 원 후보 61.8%였고 새로운미래 지지층은 이 후보 4.1%, 원 후보 60.6%로 나타났다. '지지 정당이 없다'고 답한 무당층의 경우 이 후보 21%, 원 후보 26.4%를 기록했다. '당선 가능성' 조사에선 두 후보 간 격차가 지지율 조사보다 벌어졌다. '지지 여부를 떠나, 어느 후보가 당선될 것으로 생각하느냐'고 묻자 이 후보는 53.7%, 원 후보는 38.7%를 기록해 15%p 격차를 기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유무선 ARS 전화조사로 이뤄졌으며 통신사에서 제공한 무선 가상번호에서 무작위로 추출한 무선 90%와 15개 주요국번 RDD 유선 10%를 활용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p고 응답률은 6.2%다. 2023년 12월 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 연령대, 지역별 가중치(셀가중)를 부여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여론조사 결과 등록현황을 참고하면 된다. hong90@newspim.com 2024-03-28 06:00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