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글로벌 특파원

속보

더보기

[여기는 실밸] '로봇이 해줘요'...일상에 침투한 로봇들

기사입력 : 2022년03월24일 07:07

최종수정 : 2022년03월24일 07:07

노동력 부족 美 레스토랑·공항 등 로봇 투자 봇물
실리콘밸리 베어로보틱스, 1000억 규모 투자 유치

[편집자주] '여기는 실밸'은 돈과 인재가 몰리는 실리콘밸리의 벤처투자자(VC)들이 주목하고 있는 유망한 기업들을 소개합니다. 향후 기업공개(IPO) 가능성이 있는 유망한 기업이나 유니콘 기업들을 브리핑 해드립니다. '여기는 실밸'에서 실리콘밸리의 최신 산업 트렌드 및 기업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리콘밸리=뉴스핌] 김나래 특파원='40피트 길이의 매장, 1시간에 50개 피자 생산 가능'

언뜻 보면 마치 레스토랑 같지만 자판기를 연상하게도 하는 이 피자집은 이슬라엘 피자헛이 로봇을 적용해 '자동화된 주방'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 매장은 자동화된 오븐과 냉동고 및 청소 시스템을 갖춘 로봇 패스트푸드점으로 이스라엘의 '하이퍼 로보틱스(Hyper Robotics)'가 만들었다. 

이 매장은 무인으로 운영되며 사람의 도움 없이 음식을 준비하고, 요리하고 청소도 가능하다. 회사에 따르면 로봇 패스트푸드 매장을 만드는 데 한 달이 걸리며 회사는 한 달에 열 개의 매장을 오픈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생산은 아직 초기 단계다. 또 피자, 버거, 샐러드, 아이스크림 등 모든 메뉴에 적용 가능하도록 기술을 개발 중이다.

냉동 재료는 로봇이 꺼내 해동하고, 요리할 때까지 주방의 냉동고에 보관할 수 있다. 피자도우도 로봇이 평평하게 펴고, 이후 토핑 분배도 알아서 해준다. 이후 로봇은 피자를 오븐에 밀어 넣고 요리가 완료되면 자동 절단기가 피자를 자른다.

이 회사 최고경영자(CEO)인 우디 샤마이의 목표는 더 큰 지점에 있다. 청결하고 실수 없는 음식 구현이 목표다. 이를 위해 금속 탐지기와 AI 카메라가 재료를 스캔해 음식에 실수가 있는지 확인하며, 주방 전체 청소를 40분 마다 이뤄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처럼 코로나 팬데믹 이후 더 많은 로봇들이 우리 일상 생활에 스며들고 있다. 레스토랑은 물론이고 대학교, 공항 등 곳곳에 이미 로봇들의 손길을 느낄 수 있다. 로봇은 주문부터 서빙, 음식 만들기, 배달 등의 일을 하고 있으며 향후 더 다양한 분야에서도 활용될 전망이다. 최근 미국은 노동력 부족은 심각한 문제로 떠오르고 있는가운데 해결책의 일환으로 관련 투자도 대거 이뤄지고 있다.

[뉴스핌=김나래 기자] 하이퍼 로보틱스의 피자 매장의 모습 [사진=하이퍼 로보틱스 홈페이지] 2022.03.23 ticktock0326@newspim.com

◆로봇의 일상화 어디까지?

로봇의 일상화가 가장 빠르게 일어나고 있는 곳 중 하나는 외식산업이다. 미국 라스베가스의 칵테일 바인 더팁시로봇(The tipsy robot)은 바텐더가 로봇이다. 로봇들은 칵테일 재료들을 긴팔로 하나 하나 가져와서 레시피대로 섞고 칵테일을 능숙하게 섞어서 컵에 예쁘게 담는다.

주문부터 만드는 단계까지만 로봇이 하고, 서빙은 현재 직원들이 하고 있지만 결국 로봇화가 목표다. 로봇 구동 커피 바인 카페X처럼 고급 자동화를 통해 최고의 스페셜티 커피를 제공할 수 있는 개념과 비슷하다.

또 서빙하는 직원이 로봇인 경우도 이제 흔하게 목격할 수 있다. 실리콘밸리 레스토랑 뿐 아니라 프랜차이즈 레스토랑 칠리스, 데니스 등에서 이뤄지고 있다.

서빙로봇 '서비'를 생산하는 실리콘밸리의 베어로보틱스는 다양한 시장을 겨냥하고 있다. 서비는 자율주행과 돌발 상황 감지 등에 뛰어나 현지에서도 호평을 받고 있다. 실리콘밸리에서 강남순두부를 창업했던 하정우 베어로보틱스 대표는 서빙 로봇을 개발해 로봇 시장의 성장세를 이끌고 있다. 그는 서비스 로봇의 시대가 이미 열렸다고 평가하고 있다.

최근 미국은 노동력 부족을 겪고 있는 가운데 패스트푸드점들도 발빠르게 로봇 도입에 나서고 있다. 미국 햄버거 패스트푸드인 화이트 캐슬은 식품 서비스 자동화 회사인 미소 로보틱스(Miso Robotics)와 계약을 맺고 튀김 로봇 플리피(Flippy)와 함께 로봇 레스토랑 주방 시스템을 설치할 예정이다. 회사는 현재 100개 지점에 플리피 설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

미국 멕시칸 체인인 치폴레는 또띠아 칩을 만들 자동 주방 도우미 치피(Chippy)를 최근 테스트중이며, 미소 로보틱스와 함께 만들었다. 치피는 인공 지능을 사용해 옥수수 가루, 물, 해바라기 기름 등을 포함된 칩 레시피를 지원하고 있다. 치폴레는 올해 하반기 남부 캘리포니아 레스토랑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팬데믹에 타격이 컸던 공항에도 로봇들이 활약하고 있다. 미국 신시내티 공항에는 '오토봇(Ottobots)'이라는 로봇을 찾는 승객들이 많아지고 있다. 오토노미에서 개발한 오토봇의 도입으로 승객들은 공항에서 대기시 매장에서 줄을 서지 않고도 음식, 음료 및 라이프스타일 제품을 주문할 수 있다. 이 공항 측은 최근 수익성확보에 어려움을 겪었지만, 오토봇의 이해도가 높아지고 있어 향후 다양한 로봇들을 도입해볼 예정이라고 밝혔다.

◆ 코로나 팬데믹 이후 '돈 벌어다' 주는 로봇에 투자 봇물

업계에서는 로봇 시대는 코로나 팬데믹이 열었다고 평가한다. 실제로 코로나 팬데믹 이후 고용주는 로봇 도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세계경제포럼(WEF)이 작년에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기업의 43%가 신기술로 인해 인력을 감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20년 2분기 이후 장비에 대한 기업 투자는 전년 대비 2배 이상 빠른 성장을 했다.

실제로 로봇 투자 관련 스타트업 성장과 투자는 확대됐다. 베어로보틱스는 지난 15일 1000억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를 유치해 서비스로봇 업계 사상 최대 규모로 투자 받았다. 테크 업계에서는 이번 투자 유치로 베어로보틱스의 기업가치가 6000억원을 넘어선 것으로 알려지면서 유니콘 기업 유망주로 꼽히고 있다.

자율주행 배달 로봇을 운영하는 스타트업 스타쉽 테크놀로지스는 새로운 도시와 더 많은 대학 캠퍼스와 제휴를 맺으면서 지난 2개월 동안 약 1억 달러를 모금했다고 밝혔다. 또 레스토랑을 위한 음식 조립 자동화 기술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인 하이픈(Hyphen)은 2400만 달러의 시리즈 A를 투자를 발표했다. 회사는 실리콘밸리 산호세에 있으며 타이거 글로벌이 주도했다. 하이픈의 로봇은 직원들이 주문에 집중할 수 있게 했고, 대신 로봇이 직접 재료들을 조합해 시간당 350개 이상의 메뉴 생산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로봇 배달 서비스 기업인 키위봇(Kiwibot)도 750만 달러의 시리즈A 투자 유치를 마쳤다. 또 샐러드 체인인 스위트그린(Sweetgreen)은 야채와 곡물 등을 요리해 그릇에 담아내는 기계를 만드는 주방 로봇 스타트업 스파이스(Spyce)를 인수했다.

로봇이 적용되는 분야도 굉장히 다양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국제로봇연맹에 따르면 슈퍼마켓, 병원 및 창고 바닥을 청소하는 분야에서 가장 빠른 성장이 예상된다. 또한 쇼핑객에게 정보를 제공하거나 호텔에서 룸서비스 주문을 배달하는 로봇의 판매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레스토랑은 가장 눈에 띄는 로봇 적용 분야 중 하나였다는 평가다.

ticktock0326@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尹 영수회담 제안 환영...총선 민심 가감 없이 전달하겠다" [서울=뉴스핌] 홍석희 윤채영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윤석열 대통령이 영수회담을 제안한 것에 대해 "국민과 함께 환영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회의에서 "대통령을 만나 이번 총선에 나타난 민심을 가감 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여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3.06 leehs@newspim.com 이어 "국민들께선 '살기 어렵다. 민생을 살리라'고 준엄하게 명령했다"며 "우리 정치가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대통령실과 정부 그리고 국회가 함께 변해야 한다"며 "국민을 위한 변화를 두려워해서도 또 주저해서도 안 될 것이다. 이번 회담이 국민을 위한 정치 복원의 분기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최근 중동 사태 등으로 고유가 현상이 심화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정부가 유류세 인하를 6월말까지 연장했지만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1700원을 넘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5개월만에 유가가 또 상승해 고물가 행진에 기름을 붓는 거 같아 참 걱정"이라며 "먹거리 고물가 지속으로 2월 물가 상승률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을 넘었다. 35개 회원국 중 세 번째로 높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최근 고유가·강달러는 예상 못한 변수로 인식되고 있는데도 기재부 장관은 근원물가가 안정적이라 하반기 물가가 안정될 것이라 태연하게 말한다"며 "지난해 상저하고를 부르던 상황과 같다"고 말했다. 그는 "고유가 시대에 국민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적극적 조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민주당은 지난해 이런 유동적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횡재세 도입을 추진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hong90@newspim.com 2024-04-22 10:07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