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젊을수록 선택은 XM3" 르노삼성, 디자인'갑'...2030세대 취향 저격

기사입력 : 2020년10월22일 06:01

최종수정 : 2020년10월22일 07:51

프리미엄 디자인과 다양한 첨단 기능
가격 대비 높은 가치로 경쟁력 확보
1000만원대로 수입차 수준의 상품 차별화

[서울=뉴스핌] 김기락 기자 = 르노삼성자동차의 XM3가 젊은 소비자들로부터 선택받고 있다. 국산 SUV 최초의 쿠페형 디자인과 함께 독일차 수준의 최고급 상품성을 확보해 2030세대의 취향을 제대로 파고들었다는 분석이다.

XM3는 날렵하게 뒤로 떨어지는 쿠페 스타일을 통한 독보적인 디자인과 함께 편의장비 면에서도 소비자에게 가장 필요한 기능들을 빠짐없이 적용했다.

22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이 회사가 지난 3월 출시한 프리미엄 디자인 SUV인 XM3는 지난 9월까지 총 2만7607대 팔리는 등 강력한 판매추이를 이어가고 있다.

르노삼성차의 간판 모델인 QM6가 올들어 9월까지 3만4088대 팔린 점을 감안하면, 놀라운 판매량이다.

르노삼성차는 XM3의 꾸준한 인기 비결로 2030세대가 원하는 바를 정확히 파악한 상품성과 시승 경험을 통한 판매 전략을 꼽는다. 이어 내년부터 르노그룹을 통해 유럽 등 전 세계로 수출을 앞둔 만큼, 본격적인 글로벌 시장 확대가 예고되고 있다.

[서울=뉴스핌] 김기락 기자 = 르노삼성 XM3 [사진=르노삼성] 2020.10.21 peoplekim@newspim.com

 ◆ 독보적인 쿠페형 디자인...정교한 인테리어

XM3는 르노삼성차가 강조하는 '프리미엄 디자인 SUV'답게 디자인에 상당히 공을 들였다.

독일 프리미엄 SUV에서나 볼 법한 쿠페형 디자인과 1570㎜의 낮은 차체 높이, 이와 대조되는 186㎜의 높은 지상고와 커다란 휠 사이즈가 역동적이면서 우아한 이미지를 동시에 자아낸다. 1000만원대 XM3의 가격대에서는 만나기 거의 불가능한 프리미엄 디자인이다.

인테리어도 정교하고 독특한 느낌을 자아낸다. 소프트 폼 소재와 모던 메시 그리고 헥사곤 장식으로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풍긴다. 여기에 샤무드(샤모어와 스웨이드의 합성어로 초극세사 인조가죽)로 곳곳에 포인트를 줘 운전자와 탑승자의 감성을 키운다.

특히 유려한 물결 문양의 대시보드만 보더라도 XM3가 운전자 중심의 편의성에 중점을 뒀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은은하게 실내를 밝혀주는 앰비언트 라이트는 차분하고 안정적인 느낌을 더한다. 대시보드와 도어 트림을 감싸는 소프트 폼도 고급스럽다. 고품질의 시트 또한 세단 수준의 편안함과 안락함을 준다.

뒷좌석은 널찍한 레그룸뿐만 아니라 동급 최대 수준의 숄더룸까지 자랑해 여유롭고 안락한 공간을 제공한다. 트렁크 용량은 최대 513ℓ로 넉넉하고 2단 트렁크 플로어와 하단의 툴박스 덕에 트렁크 공간을 취향대로 꾸밀 수 있다.

휴대폰 등 소지품을 둘 수 있는 수납공간도 다양하다. 모든 좌석에 대형 컵홀더는 기본. 조수석에 탄력있는 사이드 네트를 더했다. 센터페시아 스토리지엔 스마트폰 무선 충전 패드를 배치했다.

[서울=뉴스핌] 김기락 기자 = XM3 [사진=르노삼성] 2020.10.21 peoplekim@newspim.com

 ◆ SK텔레콤 커넥티드 내비게이션 첫 탑재

XM3에는 르노삼성차가 SK텔레콤 티맵(T-map)과 손잡고 개발한 완전 통신형 커넥티드 내비게이션이 탑재돼 있다. 이는 SK텔레콤이 국내 최초로 양산차에 적용한 것으로, 스마트폰 테더링 없이 서버로부터 최신 정보를 받고 맵 스트리밍을 할 수 있다.

특히 XM3는 고급스러운 디테일로 탑승자의 눈과 귀마저 만족시킨다. 10.25인치 클러스터와 인체공학적인 세로형 플로팅 타입의 이지 커넥트 9.3인치 디스플레이는 미래적인 감각으로 특별한 경험을 제공한다.

디스플레이는 가독성과 시인성이 좋아 운전자와 차가 언제나 쉽게 소통할 수 있는 통로 역할을 한다. 이지 커넥트 9.3인치 디스플레이의 표면적은 272㎠로 동급 최대의 크기를 자랑한다.

여기에 음역별로 세분화한 9개 스피커를 지원하는 보스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은 최상의 음질을 들려준다. 실내 모든 좌석에서 마치 콘서트홀에 온 것 같은 실감 나고 생생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또 클러스터를 통해 내비게이션을 보여주는 '맵인(Map-in) 클러스터' 기능은 운전자가 시야를 흐트러뜨리지 않고 내비게이션의 정보를 보며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돕는다.

게다가 동급 최초로 주차 조향 보조 시스템과 360° 주차 보조 시스템 덕에 평행과 직각, 사선 주차까지 편리하게 할 수 있다. 사방에 달린 센서가 주차 공간을 탐색하고 찾으면, 자동으로 스티어링을 움직여 주차 공간에 정확히 주차한다.

주행 모드는 에코와 스포츠, 마이 센스 세 가지를 선택할 수 있고, 주행 모드에 따라 앰비언트 라이트 컬러와 파워트레인 세팅이 바뀐다. 역시 동급 유일한 에어 퀄리티 센서와 컴바인드 필터는 유해한 공기 유입을 차단한다.

르노삼성차 관계자는 "에어 퀄리티 센서는 질소산화물과 일산화질소, 이산화질소 등의 유해 물질을 40% 이상 걸러줘 탑승객의 건강까지 배려한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김기락 기자 = XM3 [사진=르노삼성] 2020.03.13 peoplekim@newspim.com

 ◆ XM3 속은 유럽차 그 자체...

XM3는 르노삼성 브랜드지만 성능을 좌우하는 엔진과 변속기는 '잘 달리기'로 정평난 유럽차라고 할 만하다.

XM3는 르노와 다임러가 공동 개발한 1.3ℓ 터보 직분사 가솔린 엔진과 독일 게트락의 7단 습식 더블클러치 변속기(DCT)를 탑재했다. 한마디로 메르세데스-벤츠가 쓰는 엔진, BMW가 주로 채용하는 변속기를 XM3에 적용한 것이다. 그만큼 동력 성능과 신뢰성은 충분히 믿을 만하다.

이 같은 파워트레인을 탑재한 TCe 260 모델은 최고출력 152마력/5500rpm, 최대토크 26.0kg·m/2250~3000rpm의 힘과 동급 최고 수준인 복합공인연비 13.7km/ℓ(16~17인치 휠 기준)를 확보했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120g/km로 낮춰 친환경성도 우수하다.

이를 통해 엔진의 힘을 즉각적으로 바퀴까지 전달하며 동력 손실 또한 거의 없다. 이 보다 정숙한 주행 환경과 부드러운 변속감을 원하는 소비자라면 1.6ℓ 가솔린 엔진과 엑스트로닉 무단 자동변속기(CVT)를 탑재한 1.6 GTe 모델이 더 적합하다. 1.6 GTe는 최고출력 123마력/6400rpm, 최대토크 15.8kg·m/4000rpm을 낸다. 

XM3 판매 가격은 1.6 GTe ▲SE 트림 1719만원 ▲LE 트림 1939만원 ▲LE Plus 트림 2140만원, TCe 260 ▲LE 트림 2083만원 ▲RE 트림 2293만원 ▲RE 시그니처 트림 2532만원(개소세 1.5% 기준)이다.

업계 관계자는 "2030세대라면 TCe 260가, 4050세대라면 1.6 GTe가 적합해 보인다"며 "XM3는 같은 차종이어도 두 가지 모델의 '투 트랙' 전략을 세운 것"이라고 말했다. 

peoplekim@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히든스테이지' 본선 첫 무대 공개... 찬주 '개꿈'과 '춤' 선봬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 '히든스테이지'의 본선 첫무대가 드디어 공개된다. 총 40명(팀)의 실력자들이 12일(오후 4시 10분)부터 뉴스핌TV 유튜브 채널 KYD를 통해 매주 금요일마다 2팀씩 출연한다. '히든 스테이지'는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이 주최하는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로 지난해 '음악의 탄생'에 이은 시즌2 대회다. 올해는 모든 대회 과정이 유튜브 채널을 통해 방송된다.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히든스테이지' 본선에 출전한 찬주가 본사 스튜디오에서 자작곡을 부르고 있다. 2024.04.10 oks34@newspim.com 본선에 오른 40명(팀) 중 12일 첫 출연자로 나서는 주인공은 찬주(본명 안찬주)다. 찬주는 자작곡인 '개꿈'과 '춤'을 부른다. '개꿈'은 꿈을 꾸면서 느꼈던 감정을 노래로 옮긴 곡으로 몽환적인 아름다움을 가진 곡이다. '춤'은 영원히 끝나지 않을 것처럼 느껴졌던 겨울이 지나고, 어느새 초록이 넘실거리는 계절을 맞는 기쁨을 춤으로 표현한 곡이다. 찬주는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 참여를 계기로 많은 아티스트와 소통하고, 그 과정에서 음악적 아이디어와 영감을 얻는 기회를 만들고 싶다"고 밝혔다. 찬주는 싱어송라이터를 꿈꾸는 이유에 대해 "나의 자아를 사람들에게 표현하고, 사람들과 소통하는 계기를 만들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그는 "언어를 뛰어넘어 감정을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이 음악이 가진 장점"이라고 밝혔다. 평소 이소라와 산울림의 음악을 좋아하고 즐겨 부른다고.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히든스테이지' 본선에 출전한 찬주가 자작곡을 부르고 있다. 2024.04.10 oks34@newspim.com 찬주의 노래를 듣고 응원하기를 원하는 사람은 12일 오후 4시 10분부터 유튜브에서 'KYD'(코리아유스드림)나 '히든스테이지를 검색하여 들어오면 된다. 누구든 유튜브에 들어와서 참가자들의 실력을 확인할 수 있고, 미래의 K-POP을 이끌고 나갈 젊은 싱어송라이터들의 노래를 감상할 수 있다. 응원메시지를 남기면 스타벅스 기프티콘에 자동 응모되며 추첨을 통해 50명에게 기프티콘을 선물한다. 지난달 10일 마감된 '히든스테이지' 시즌2에는 미래의 싱어송라이터를 꿈꾸는 총 337팀(명)이 참여하는 등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이번 경연대회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사)한국음악저작권협회(회장 추가열) 등 문화예술 진흥을 위해 힘쓰는 기관과 단체가 후원한다. 8월말까지 진행되는 본선무대가 마무리 되면 톱10을 선발한 뒤 9~10월 사이에 순위결정전이 펼쳐질 예정이다. 히든 스테이지 대상(최종 우승자)에게는 500만원, 최우수상 2팀 각 300만원, 우수상 2팀 각 100만원 등 총 1500만원의 상금이 걸려 있다. 이밖에도 수상자들에게는 많은 부상과 특전이 주어진다. oks34@newspim.com 2024-04-11 08:00
사진
"이스라엘, 전면전은 피하면서 고통스러운 보복에 무게"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지난 주말 이란으로부터 역사상 유례없는 영토 직접 공격을 받은 이스라엘이 전면전을 피하면서도 고통스러운 보복에 무게를 두고 있다고 15일(현지시간) 이스라엘 채널12가 보도했다. 채널12에 따르면 이스라엘 전시 내각은 이날 2번째 회의를 열고 지역 내 전면전을 유발하지 않는 고통스러운 보복 대응을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안을 논의했다. 방송은 전시 내각이 지난 14일 드론 및 미사일 공격에 대한 대응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 매체 악시오스에 따르면 요아브 갈란트 이스라엘 국방장관은 전날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에게 이스라엘이 이란의 공격에 대응하는 것 말고는 선택지가 없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4일(현지시간) 이란이 이스라일을 향해 드론 및 미사일을 발사한 후 요르단 암만 상공에 드론이 보이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2024.04.16 mj72284@newspim.com 이란은 지난 1일 시리아 주재 이란 영사관에 대한 이스라엘의 공격에 따른 보복 조치로 14일 새벽 이스라엘에 300여 대의 무인기와 미사일을 발사했다. 이 중 99%는 이스라엘과 미국, 영국, 프랑스 등에 의해 요격됐다. 전시 내각은 미국과 연합해 이 같은 보복 작전을 벌이기를 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조 바이든 미국 정부는 이스라엘이 이란에 대한 보복에 나설 경우 이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란은 지난 주말 공격이 이스라엘의 이란 영사관 공격에 대한 보복 대응이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추가로 긴장감을 고조시키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호세인 아미르 압돌라히안 이란 외무장관은 영국 측에 이 같은 뜻을 전하면서도 이스라엘이 보복에 나선다면 즉각적으로 이전보다 강한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스라엘이 사이버공격이나 이란의 국영 석유 인프라 시설 등을 겨냥한 공격을 선택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스라엘은 과거에도 이란의 핵 프로그램 관련 인사나 인프라를 겨냥한 바 있다. 분석가들은 이스라엘이 이란을 직접 겨냥하지 않고 이란의 지원을 받는 무장단체(proxy)를 공격할 수 있다고도 본다. 다만 이들은 이스라엘이 이란의 핵시설이 깊은 지하에 자리 잡고 있어 이를 직접 공격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mj72284@newspim.com 2024-04-16 01:4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