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오치우의 외계인 수첩]'미래를 파는 상인' 통인가게 김완규

기사입력 : 2020년04월22일 18:09

최종수정 : 2020년05월11일 09:59

[편집자] '삶'이라는 글자를 해체하면 ㅅㆍㅏ ㆍㄹ ㅏㆍㅁ 이 된다. 사람이 문명을 연다. 사람이 문화를 빚고 오롯이 역사가 된다. 그래서 미래를 위해 사람을 관찰하고, 사람을 알처럼 품는 것이다. 

국가대표급 크리에이터로 통하는 오치우 빅브라더스 대표가 글로벌뉴스통신사 뉴스핌을 통해 '외계인채집'이라는 생경한 이름으로 주 1회 인터뷰를 연재한다. 문화계를 비롯한 각계각층과의 세밀하고 주관적인 만남 속에서 지구 곳곳에 생명력을 불어넣는 매력 넘치고 독특한 인간 모습들을 엿볼 수 있을 것이다.  

오치우 빅브라더스 대표

오 대표는 소설 목민심서 250만부 판매전략 [사람을 좋아하는 책] 캠페인, 실패상황 정복전략 [프로는 실패로 배운다], 최초의 중소기업 채용전략 기획, 청바지 점핑 프로모션전략, 중저가 다이아몬드 특화판매전략 등 처음이라는 수식어를 달며 기발한 아이디어와 기획으로 광고·카피라이터 업계 널리 알려진 인물이다.

서울엔 4대문이 있다. 그 4대문안에 사는 사람들은 '근본이 있는 사람' 이라는 말을 들었다.

4대문은 동서남북에 따라 인-흥인지문, 의-돈의문, 예-숭례문, 지-홍지문(숙정문)이라 이름을 지었다. 그 가운데 보신각이 있다. 오행의 중심에 '신'이 자리잡은 것이다. 그래서 그것을 아는 '문안사람'은 인, 의, 예, 지 를 알고, '신의를 지키는 사람' 이라는 뜻이다.

그 4가지를 무시하면서도 장안에서 행세하고자 하는 자들을 칭해서 문안의 사대부들은 '4가지도 모르는 자!' , '싸가지 없는 놈들'이라 욕을 했다고 전해진다.

이에 근거해서 참으로  '싹수'가 있는 사람 김완규를 만났다. 그의 집안은 12대째 사대문안 궁궐 앞에 살았다. 그가 준 명함에는 '통인가게 주인 김완규'라고 써있다. 그러나 그가 보통가게 주인은 아니다.

인사동 길 한 가운데 있는 그의 '가게'는 인사동에서는 보기 드물게 엘리베이터를 타고 6층까지 가서도 한 층을 더 올라가야 도달 할 수 있다. 보통 가게주인 보다 꽤 높은 위치에 있다. 1974년 '통인가게'건물이 지어졌을 때, 인사동에서 제일 높은 건물이었다.

김완규 통인가게 대표.

7층건물 꼭대기에 있는 그의 집무실에서 그는 전함의 함교에 앉은 함장처럼 인왕산을 바라보고 비원을 내려다 본다. 

''소년시절에 '통인가게' 나왔으니까  꽤 됐지. 내가 개띠 거든. 1960년부터 통인가게에서 비상근 근무를 시작했어. 어른들한테서 '남아가 12세에 호패를 차면 15세에 뜻을 세우고, 20세가 되면 세상에 나가 출세를 하고, 장가를 가야한다'고 배웠으니까 중학교 다니면서 '통인가게'다니는게 자연스러웠지.''

그렇게 시작했던 '슬기로운 통인가게 생활'로 지금 그의 '통인가게'는 21개 계열회사를 거느리는 '큰 가게'가 됐다.  당연히 큰 사람들과 큰 거래가 그를 키웠다. 

르네상스를 일궜던 '메디치'가를 닮은 미국 록펠러가와의 인연은 통인가게 주인 김완규의 사업관을 바꿨다.

1974년 때의 일이다. 데이비드 록펠러 미국 체이스맨해튼 은행장이 박정희 대통령 초청으로 처음 방한 했을 때, 공식일정 후 통인가게에 왔다.

당시 그는 금강산 민화를 팔았다. 깎아달라는 록펠러의 간청을 단칼에 잘랐다. 그 후에는 록펠러는 공항에서 바로 통인가게부터 찾아와 물건을 샀지만 단 한 번도 깎아주는 법은 없었다.

''내가 세운 원칙을 지키지 못하면 누가 나를 원칙대로 대해 주겠어. 타계하신 호암이나 며느리인 홍라희 여사도 '통인가게 가서 깎자는 말 절대 하지 말라'고 관계자들에게 가르쳤다고 하더라고. 받지도 않을 돈을 말하고, 주지도 않을 돈을 생각하는 거 우스운 일이지.''

김완규 통인가게 대표.

김완규가 통인가게를 물려 받았을 때가 그의 나이 스물 세살이었다. 인사동의 골동품, 고미술 전문가들이 펄쩍뛰면서 '말아 먹을 일 있냐'고 했을 때, 그의 아버지는 '내아들 믿는다'며 통장과 도장을 맡겼다. 

''사람공부 많이 했지. 한양대에서 공학공부 했는데, 그거 아무것도 아니야. 사람공부가 젤 힘들어, 허긴 그 만큼 재미있는 공부도 없지.'

자연히 사람들과 술을 많이 마셨다. 통인가게로 찾아오는 작가들, 골동품을 들고 오는 도둑들, 가짜 골동품을 만들고 바람 잡는 사기꾼들, 몰락한 사대부의 후손들. 술판에서 흔들리며 옥석을 가리는 일 또한 통인가게 주인의 주요업무였다.

''한번은 저녁 8시에 집에 들어 갔다가 아버지한테 혼났지. '이렇게 일찍 들어오면 너 기다리는 사람들 어떡하냐? 그 사람들 무시하면 안돼!' 그러셔서 큰 잘못을 한 것 같아 다시 나온 적이 있었어. 밤새 술에 쩔어 너무 힘들었는데."

김완규 통인가게 대표.

아버지는 알았다. 궁핍한 시절, 하루 종일 주린 배를 껴안고 장안을 휘돌다 통인가게에 가서 술핑계 대고 흐벅진 안주로 배를 채우려 했던 돈 없는 예술가와 가산을 팔러 온 선비와 거짓말 못해 가난한 장사치들의 아찔한 허기를. 

''아버지한테 배웠지. 고려청자는 절대 사지도 팔지도 말라. 그러셨어. 백프로 도굴품이라고, 그리고 불화는 절에서 도둑질 한거니까 당연히 거래불가, 원칙을 지키는게 참 어려운 거야. 돈이 뻔히 보이는데. 그러니까 장사는 돈을 버는 게 아니라 사람을 버는 거거든.''

그는 사람을 버는데 성공한 사람이다. 록펠러를 감동시켜 그 힘으로  '통인가게'을 전 세계로 알리고 한국의 문화를 수출했다.

''아버지가 집안에 쓰던 진짜 골동품을 팔았다면, 나는 소위 '되살림 가구'로 불리는 소품들을 만들어 수출을 했지. 인사동 사람들이 진짜 골동품을 팔 때, 나는 그 골동품보다 더 비싼 가격에 '되살림 가구'을 만들어 팔았으니 그 사람들이 어이없어 하기도 했어.''

어쨌든  '통인가게' 주인 김완규의 사람농사는 전세계적으로 풍성한 수확을 거두고 거침없이 성장해 왔다.

''세계적인 회사가 되려면 세계적인 시스템을 갖추라''라는 록펠러의 조언으로 통인익스프레스, 통인인터내셔널을 설립한 '통인가게'는 주한미군의 이사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동시에 '통인안전보관' 등 유관사업으로 확장하며 1조원대 매출 목표로 21개 계열회사를 튼실하게 운영하고 있다.

''전 계열사의 100%지분을 내가 가지고 있어. 꼭 갖고 싶어서 보다는 온전히 책임지는 사람이 되고 싶어서지. 세금 회피할 생각 없고 상속 때문에 딴 생각 하지 않아. 아버지처럼 나도 아들을 믿기 때문이지. 혼자서도 잘하는 아들한테 상속이 꼭 필요한가?''

다 이룬 것 같은 그에게도 조급한 마음으로 견주는 프로젝트가 있다. 강화도에 '통인박물관'과 테마전시관 10개를 설립하는 일을 실행하고 있다. 

김완규 통인가게 대표.

''문화예술 최강국 코리아를 세계에 보여줄 수 있는 '세계문화수도'을 강화도에 만들고 싶어서 저지르고 있는 거지. BTS가 너무 큰 메시지를 주고 있어. 전세계인들이 주목하고 있는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통인가게'가 한 몫을 해야지. 문화예술의 종합 편 'K팝'을 만들고 말 거야.''

2년후에 창업 100년을 맞는 '통인가게'는 물건만 파는 가게가 아니다. 오래 전부터 인사동의 K팝을 주도 해왔던 '통인가게'는 '조선풍류'라는 타이틀로 가슴 써늘한 판소리와 오페라 공연 등을 100회 가까이 베푸는 등 100년기업 다운 문화저력을 다져왔다.

창업 100년을 앞둔 통인가게 주인 '김완규'가 민감하게 구분하는 단어가 있다. '장사치'와 '사업'이다. 

''장사치가 되려면 예전에 접었지, 난 이제 사업을 하는 거야. 차이가 뭐냐고?  장사는 나, 내 식구를 위해 하는 거고 사업은 내나라, 내국민을 위해 하는 거야. 호암선생이 혼수상태서 잠깐 깨어나서 '반도체 두 트럭이 나갔다고? 그럼 이 나라가 앞으로 잘 살 거야'라고 하셨다는데 울컥했지. 그게 사업가야! 이 나라, 사람을 위해서 내가 할 수 있는 일, 그게 내가 해야 될 사업이지, 호암처럼 담대하게 이 나라의 미래를 위한 사업을 해야 하는데''

과거를 연구하는 그의 머리 속엔 미래의 환타지가 소용돌이를 일으켜 늘 새벽잠을 '훅!' 깨운다. ''지금 내 화두는 그거 하나야, 강화도! 일단 강화도 사업이 내겐 독립운동이야. 강화도가 문화수도로서 세계인에게 각인되어서 K팝의 뿌리가 무엇인지 알려주고 싶어.''

그가 말하는 '과거'에는 탄탄한 미래의 씨앗이 살아있다. '과거'는 '미래의 일부'일 뿐이다. 오늘도 과거의 시간을 파는 공간 '통인가게' 주인 김완규는 일 푼도 에누리 없이 '싹수 있는 미래'을 판다. 식구가 아니라 이 나라 사람들을 위해.

김완규 통인가게 대표.
김완규 통인가게 대표.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히든스테이지' 본선 첫 무대 공개... 찬주 '개꿈'과 '춤' 선봬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 '히든스테이지'의 본선 첫무대가 드디어 공개된다. 총 40명(팀)의 실력자들이 12일(오후 4시 10분)부터 뉴스핌TV 유튜브 채널 KYD를 통해 매주 금요일마다 2팀씩 출연한다. '히든 스테이지'는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이 주최하는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로 지난해 '음악의 탄생'에 이은 시즌2 대회다. 올해는 모든 대회 과정이 유튜브 채널을 통해 방송된다.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히든스테이지' 본선에 출전한 찬주가 본사 스튜디오에서 자작곡을 부르고 있다. 2024.04.10 oks34@newspim.com 본선에 오른 40명(팀) 중 12일 첫 출연자로 나서는 주인공은 찬주(본명 안찬주)다. 찬주는 자작곡인 '개꿈'과 '춤'을 부른다. '개꿈'은 꿈을 꾸면서 느꼈던 감정을 노래로 옮긴 곡으로 몽환적인 아름다움을 가진 곡이다. '춤'은 영원히 끝나지 않을 것처럼 느껴졌던 겨울이 지나고, 어느새 초록이 넘실거리는 계절을 맞는 기쁨을 춤으로 표현한 곡이다. 찬주는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 참여를 계기로 많은 아티스트와 소통하고, 그 과정에서 음악적 아이디어와 영감을 얻는 기회를 만들고 싶다"고 밝혔다. 찬주는 싱어송라이터를 꿈꾸는 이유에 대해 "나의 자아를 사람들에게 표현하고, 사람들과 소통하는 계기를 만들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그는 "언어를 뛰어넘어 감정을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이 음악이 가진 장점"이라고 밝혔다. 평소 이소라와 산울림의 음악을 좋아하고 즐겨 부른다고.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히든스테이지' 본선에 출전한 찬주가 자작곡을 부르고 있다. 2024.04.10 oks34@newspim.com 찬주의 노래를 듣고 응원하기를 원하는 사람은 12일 오후 4시 10분부터 유튜브에서 'KYD'(코리아유스드림)나 '히든스테이지를 검색하여 들어오면 된다. 누구든 유튜브에 들어와서 참가자들의 실력을 확인할 수 있고, 미래의 K-POP을 이끌고 나갈 젊은 싱어송라이터들의 노래를 감상할 수 있다. 응원메시지를 남기면 스타벅스 기프티콘에 자동 응모되며 추첨을 통해 50명에게 기프티콘을 선물한다. 지난달 10일 마감된 '히든스테이지' 시즌2에는 미래의 싱어송라이터를 꿈꾸는 총 337팀(명)이 참여하는 등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이번 경연대회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사)한국음악저작권협회(회장 추가열) 등 문화예술 진흥을 위해 힘쓰는 기관과 단체가 후원한다. 8월말까지 진행되는 본선무대가 마무리 되면 톱10을 선발한 뒤 9~10월 사이에 순위결정전이 펼쳐질 예정이다. 히든 스테이지 대상(최종 우승자)에게는 500만원, 최우수상 2팀 각 300만원, 우수상 2팀 각 100만원 등 총 1500만원의 상금이 걸려 있다. 이밖에도 수상자들에게는 많은 부상과 특전이 주어진다. oks34@newspim.com 2024-04-11 08:00
사진
"이스라엘, 전면전은 피하면서 고통스러운 보복에 무게"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지난 주말 이란으로부터 역사상 유례없는 영토 직접 공격을 받은 이스라엘이 전면전을 피하면서도 고통스러운 보복에 무게를 두고 있다고 15일(현지시간) 이스라엘 채널12가 보도했다. 채널12에 따르면 이스라엘 전시 내각은 이날 2번째 회의를 열고 지역 내 전면전을 유발하지 않는 고통스러운 보복 대응을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안을 논의했다. 방송은 전시 내각이 지난 14일 드론 및 미사일 공격에 대한 대응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 매체 악시오스에 따르면 요아브 갈란트 이스라엘 국방장관은 전날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에게 이스라엘이 이란의 공격에 대응하는 것 말고는 선택지가 없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4일(현지시간) 이란이 이스라일을 향해 드론 및 미사일을 발사한 후 요르단 암만 상공에 드론이 보이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2024.04.16 mj72284@newspim.com 이란은 지난 1일 시리아 주재 이란 영사관에 대한 이스라엘의 공격에 따른 보복 조치로 14일 새벽 이스라엘에 300여 대의 무인기와 미사일을 발사했다. 이 중 99%는 이스라엘과 미국, 영국, 프랑스 등에 의해 요격됐다. 전시 내각은 미국과 연합해 이 같은 보복 작전을 벌이기를 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조 바이든 미국 정부는 이스라엘이 이란에 대한 보복에 나설 경우 이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란은 지난 주말 공격이 이스라엘의 이란 영사관 공격에 대한 보복 대응이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추가로 긴장감을 고조시키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호세인 아미르 압돌라히안 이란 외무장관은 영국 측에 이 같은 뜻을 전하면서도 이스라엘이 보복에 나선다면 즉각적으로 이전보다 강한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스라엘이 사이버공격이나 이란의 국영 석유 인프라 시설 등을 겨냥한 공격을 선택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스라엘은 과거에도 이란의 핵 프로그램 관련 인사나 인프라를 겨냥한 바 있다. 분석가들은 이스라엘이 이란을 직접 겨냥하지 않고 이란의 지원을 받는 무장단체(proxy)를 공격할 수 있다고도 본다. 다만 이들은 이스라엘이 이란의 핵시설이 깊은 지하에 자리 잡고 있어 이를 직접 공격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mj72284@newspim.com 2024-04-16 01:4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