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정치 국회·정당

속보

더보기

[총선 GO!] 공수처 통과 주역 이원욱 "대화가 가능한 사회를 꿈꾼다"

기사입력 : 2020년03월29일 09:55

최종수정 : 2020년04월13일 10:23

공수처·선거법 처리한 4+1 협의체 구성한 핵심
캠프 관계자 "험지를 텃밭으로 가꾼 것 아닌가"
"아이들이 성장하는 도시, 동탄으로 화성 바꾸겠다"

[화성=뉴스핌] 김현우 기자 = "아주 사소한 사안이라도 국회에 들어오면 진영 논리에 갇혀서 싸우고 이념화되는 과정을 겪고 있다." 경기 화성을에 출마한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해 5월 10일 신임 원내수석부대표로 임명됐을 때 일성이다.

이원욱 민주당 의원은 민주당 내에서 가장 우측에 있다고 꼽힌다. 그러면서도 가장 유연한 의원으로도 평가받는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서 그를 본 야당 관계자는 "양당 이해가 부딪힐 때, 야당 의원들과 직접 접촉해 가며 대안을 마련하곤 했다"고 추켜세웠다. 그러면서 "여당에서 대화가 가능한 인물 중 하나이지만 한편으로는 협상으로 원하는 것을 다 가져가는 정치인"이라고 혀를 내둘렀다.

이원욱 의원은 지난 27일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가장 오른쪽에 있지는 않다"며 "단지 기업하기 좋은 나라, 노동이 행복한 나라를 청년들에게 전해주기 위해 진영논리를 극복하며 대화와 타협이 가능한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하고 싶다"고 웃으며 말했다.

[화성=뉴스핌] 윤창빈 기자 =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화성을 후보. 2020.03.27 pangbin@newspim.com

◆ '공수처 대전' 승리 주역, 4+1 협의체 구상한 전략통

이원욱 의원은 지난해 5월 원내수석부대표로 임명됐다. 원내수석부대표는 주로 다른 정당과의 협상 창구를 맡는다.

이 의원이 수석을 지내는 동안 국회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법과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특히 선거법은 여당 내에서도 이견이 많았던 탓에 협상이 쉽지 않았지만 어떻게든 결과물을 냈다.  

이 의원은 "원내수석부대표가 협상을 추진하는 대상은 야당만이 아니라 같은 당 원내대표와 다른 의원들, 지도부까지 포함된다"며 "선거를 앞두고 다른 야당들도 빈틈을 내어주지 않았다"고 당시를 설명했다.

민주당은 사실상 입법연대 형태인 '4+1 협의체'로 이를 돌파했다. 민주당과 바른미래당, 정의당, 민주평화당 의원들에 더해 대안신당 측까지 뭉치게 됐다. 협의체는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고리로 민생법안을 하나하나 합의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도 적잖은 잡음이 있었다. 지역구 당선보다 비례대표 당선이 용이한 정의당은 연동형 비례대표제 확대를 요구했다. 반면 지역이 탄탄하고 정당 지지율이 낮은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대안신당 측은 정당 득표율대로 의석을 배분하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하되 최소한을 유지해야 한다는 기조였다.

본래 선거법은 지난해 말 지역구 225석, 연동형 비례대표 75석으로 합의한 바 있다. 하지만 지역구를 현행보다 28석이나 줄이는 면에서 적잖은 반발이 있었다. 선거구 조정 과정에서 거대 선거구가 탄생할 가능성이 높았다. 특히 인구가 적은 강원도나 호남, 경북 지역에서 불만이 많았다. 비례성을 갖추더라도 대표성이 떨어질 수 있다.

4+1 협의체는 지역구를 253석으로 유지한 채 연동형 비례대표제 30석과 현행 병립 17석으로 선거법을 수정했다. 결과물이 '누더기 선거법'이라는 비판을 받기도 했지만 과정 자체로는 '새로운 시도'라는 평가를 들었다. 과반 의석이 사실상 불가능해진 한국 정치 상황에서 새로운 돌파구, '입법연대'를 제시했다는 분석이다. 

표결이라도 늦춰보자던 한국당의 '수정안' 남발 시도도 막아냈다. 당시 야당은 "이 법은 모년 모월 모일부터 시행한다"는 식으로 숫자만 바꾼 수정안을 여럿 제출했다. 민주당은 이에 가장 마지막에 수정안을 내는 방안으로 대응했다. 가장 늦게 제출된 수정안부터 표결한다는 국회법을 잘 알아서 가능한 일이다. 

이 의원은 " 4+1이라는 새로운 방식의 틀을 고안한 뒤에 민생법안의 국회통과를 진행할 수 있었다"며 "상황이 급박했고 예측이 불가능해 여러 대안을 마련해 놓고 일을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공수처와 선거법 입법을 마무리 지은 뒤 홀연히 원내수석 자리를 내놓았다. 이 의원은 "몸은 축났지만 민생법안을 얻었다"며 "소임을 다 한거라 생각해 이인영 원내대표에게 사임의사를 밝혔고 받아들여졌다"고 전했다.

 

[화성=뉴스핌] 윤창빈 기자 =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화성을 후보. 2020.03.27 pangbin@newspim.com

◆ 험지를 텃밭으로 바꿔 낸 당직자 출신 국회의원 

이원욱 의원은 새정치국민회의 당직자 공채 1기 출신이다. '학생운동을 했던 노동자'였던 그가 뛰어든 계기는 1997년 대선이다. 대선 직전까지 당시 이회창 한나라당 후보 우세가 점쳐지던 상황이었다.

이 의원은 "당시 김대중 후보가 선거에서 승리하지 못하면 민주주의·공정·정의 등 가치가 실현될 수 없다고 생각했다"며 "당시 선거에만 기여하고 돌아가려 했지만 지금에 이르렀다"고 설명했다.

당직자에서 국회의원으로 도전한 계기를 묻자 간단한 답변이 돌아왔다. "후보가 없었다." 당시만 하더라도 보수 텃밭이던 화성을 선거에 나설 사람이 없었다. 당직자였던 이 의원은 후보가 없으면 안 된다며 정세균 당시 의원과 상의를 했고 본인이 공천을 신청했다.

첫 도전은 36.39% 득표에 그쳤다. 이후 지역위원장을 맡아 지역을 다졌고 19대와 20대 총선에서 내리 당선됐다. 동탄신도시가 추진되면서 젊은 사람들이 늘어난 덕이 크다지만 이 의원 지역구 활동도 한몫했다는 평가다. 이 의원을 오래 지켜본 캠프 관계자는 "보수정당 지지자들을 민주당 지지자로 바꿔냈다"며 "험지를 텃밭으로 바꾼 것이 아니겠나"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닮고 싶은 정치인으로 김대중·노무현·문재인 대통령을 꼽았다. 각각 '상인의 감각과 서생적 문제의식'을 갖췄고, 정당 우위에서 시민 우위로 정치 지형을 바꿨으며 공정과 정의의 가치를 심어냈단 이유에서다.

정세균 국무총리도 롤모델로 꼽았다. 이 의원은 "부드러운 품성과 소통능력을 갖췄고 늘 공부하는, 노력하는 정치인"이라며 "저 역시 분열보다는 화합, 상생을 지향하는 정치인으로 성장하고 싶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오른쪽), 이원욱 원내수석부대표가 지난해 5월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19.05.16 kilroy023@newspim.com

◆ "최저임금 집중된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과 공정거래 대안 부족했다" 

이원욱 의원은 특히 '먹거리'에 관심이 많다. 그의 지역활동 특징은 기업방문이다. 대기업과 협력업체들이 화성을 지역에 많은 이유도 있겠지만 매주 기업을 방문하며 현장 의견을 듣는다.

특히 이 의원은 최저임금 인상과 주52시간제의 탄력적 적용 등을 두고 '현실적' 접근을 해왔다. 민주당의 대다수 현역 의원들과는 살짝 결이 다른 접근이다. 이 의원은 소득주도성장에 대해 "방향과 가치는 옳지만 혁신성장과 공정거래가 같이 이뤄지지 않으면 그 틀이 모두 흔들린다"며 "자영업자 비율이 높은 우리나라와 같은 경우 대안 고민이 부족했다"고 말했다.

문재인 정부가 추진한 경제 정책에 반대로 일관해온 야당에도 쓴소리를 했다. 이 의원은 '제로페이' 입법 무산을 예로 들며 "한국당이 협상 테이블에서 보여준 모습은 '무조건 문재인 정부 반대'였다"고 꼬집었다.

이 의원은 "소상공인의 경제, 간편결제시스템 도입, 소득공제폭 확대 등 제로페이 입법을 추진했지만 야당 반대로 결국 무산됐다"며 "결국은 국민이 피해를 봤다"고 덧붙였다.

이 의원은 선거를 앞둔 출판 기념회에서도 정치계에서 흔한 '자기 홍보'용 책을 내지 않았다. 오히려 '수소에너지' 입문서에 가까웠다. 이 의원은 "기후변화 등 환경과 아동문제에 대해서는 그 어떤 정치인보다 먼저 분석하고 대안을 마련해왔다"며 "민주당의 가치는 경제성장과 같이 가야한다는 것이 제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21대 국회가 '협상이 책무인 국회'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20대 국회는 식물국회로 살다가 마지막에 동물국회가 됐다"며 "21대 국회는 협상을 통한 민생 국회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 의원은 지역 공약으로 인덕원-동탄선 연장, 동탄트램 사업 가속화 등을 내놓았다. 1500석 규모 문화 공연장을 건설하고 경기도립·화성시립도서관과 국제규격 실내 수영장도 건설한다는 공약도 냈다. 이 의원은 "동탄은 아이를 가진 3,40대 학부모가 사는 도시"라며 "그 아이들이 아름답게 성장할 수 있는 화성시를 만들어보고 싶다"고 지역 공약을 설명했다. 

이 의원은 3선 의원이 된다면 '3공정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청년들이 꿈을 꿀 수 있는 '공정', 사회 양극화를 해소하는 '공생', 사회적 대타협이 가능한 '공존'이다. 그러면서 "문제를 제기하는 정치인이 아닌 문제를 풀어가는 정치인이 되고 싶다"며 "분열보다는 화합, 상생을 지향하는 정치인이, 협의에 솔선수범하는 정치인이 되겠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가 지난해 9월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71회 국회(정기회) 제4차 본회의 경제 분야에 대한 대정부질문에서 자유한국당 의원들에게 항의를 하고 있다. 2019.09.30 leehs@newspim.com

◇ 이원욱 경기 화성을 더불어민주당 후보 약력

1982년 고려대 법학과 입학
1985년 민정당 중앙정치연수원 점거농성 사건으로 구속
1998년 새정치국민회의 당직자 공채 1기
2012년 19대 화성을 국회의원 
2016년 20대 화성을 국회의원 
2016년 더불어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
2019년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

※ 뉴스핌은 4·15총선을 앞두고 전국 각지에 출마한 후보자들을 현장에서 생생하게 인터뷰하고 있습니다. 인터뷰에 응한 후보자 외에도 다른 정당 또는 무소속 후보의 인터뷰 일정이 잡히는대로 추가 인터뷰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문의 뉴스핌 총선특별취재팀(02-761-4409)

withu@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서울 시내버스 파업 돌입···지하철역 연계 무료 셔틀 480회 투입 [서울=뉴스핌] 이경화 기자 = 서울지방노동위원회 조정회의에도 불구하고 서울시내버스 노사 간 임금협상이 결렬됨에 따라 서울시는 28일 오전 4시 첫차부터 즉시 비상수송대책 시행에 들어갔다. 서울시는 파업에 대비해 전날인 27일 시·구 비상수송대책본부를 중심으로 교통대책을 마련했고 이날 대체 교통수단을 즉시 투입한다고 밝혔다.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서울시가 시내버스 파업에 대비해 28일 오전 4시 첫차부터 비상수송대책 시행에 들어갔다. 서울역 버스종합환승센터 모습. 지하철은 출퇴근 시간대 1시간을 연장하고 심야 운행시간도 다음날 새벽 2시까지 1시간 연장한다. 지하철역과의 연계를 위해 25개 자치구에서는 무료 셔틀버스 총 480대를 투입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한다. 지하철 혼잡시간은 오전 7~10시, 오후 6~9시로 조정돼 열차가 추가 투입되고 막차시간은 종착역 기준 익일 2:00까지 연장돼 총 202회 증회된다. 지하철 연계를 위한 무료 셔틀버스는 총 119개 노선, 480대가 빠르게 투입돼 1일 총 4959회 운행된다. 보광운수, 정평운수, 원버스 12개 노선은 정상운행된다. 또 다산콜재단, 교통정보센터 토피스, 서울시 매체, 정류소의 버스정보안내단말기 등을 통해 실시간 교통정보도 제공할 예정이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조속한 시일 내에 원만한 노사 합의를 도출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가용 가능한 모든 교통수단을 동원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 하겠다"고 말했다.  kh99@newspim.com 2024-03-28 07:42
사진
이재명 47.2% vs 원희룡 43.6%···'계양을' 오차범위 내 초접전 [서울=뉴스핌] 홍석희 기자 = 4·10 총선 최대 격전지인 '명룡대전' 인천 계양을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원희룡 국민의힘 후보가 3.6%포인트(p) 격차로 초접전을 벌이는 것으로 28일 나타났다.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기관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25~26일 인천 계양구 을 선거구 만 18세 이상 남녀 501명에게 총선에서 어떤 후보를 지지하는지 물어본 결과 이 후보가 47.2%, 원 후보가 43.6%를 기록했다. 두 후보의 격차는 오차범위 안쪽인 3.6%p였다. 뒤이어 최창원 내일로미래로 후보 2.4%, 안정권 무소속 후보 1.7% 순이었다. '지지 후보 없음'은 4.4%, '잘 모름'은 0.8%였다. 성별로는 남성에서 이 후보가 49.6%, 원 후보가 40.6%의 지지를 받았고 여성에서는 이 후보가 44.9%, 원 후보가 46.5%로 나타났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이 후보는 만18세~29세, 40대, 50대에서 원 후보를 앞섰다. 만18세~29세에서 이 후보는 40.1%, 원 후보는 31.2%였고 40대에선 이 후보 60.9%, 원 후보 36.5%로 나타났다. 50대에선 이 후보 54.1%, 원 후보 41.6%였다. 원 후보는 30대, 60대, 70대 이상에서 강세를 보였다. 30대에서 이 후보가 40.4%, 원 후보가 48.8%였고 60대에선 이 후보 44.7%, 원 후보 47.9%로 집계됐다. 70대 이상에선 이 후보 35.2%, 원 후보 63.5%로 격차가 벌어졌다. 권역별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1권역(계산 2동·계산 4동·작전서운동)과 2권역(계양 1동·계양 2동·계양 3동) 모두 이 후보가 앞섰다. 1권역에선 이 후보가 46.5%, 원 후보가 42.8%였고 2권역에선 이 후보 47.9%, 원 후보 44.3%로 나타났다. 지지 정당별로 살펴보면 민주당·조국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가, 국민의힘·개혁신당·새로운미래 지지층에선 원 후보가 선두였다. 민주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91%, 원 후보 4.2%였고 국민의힘 지지층에선 이 후보 3.3%, 원 후보 93.4%였다. 조국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91.6%, 원 후보 2.7%였으며 개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11%, 원 후보 61.8%였고 새로운미래 지지층은 이 후보 4.1%, 원 후보 60.6%로 나타났다. '지지 정당이 없다'고 답한 무당층의 경우 이 후보 21%, 원 후보 26.4%를 기록했다. '당선 가능성' 조사에선 두 후보 간 격차가 지지율 조사보다 벌어졌다. '지지 여부를 떠나, 어느 후보가 당선될 것으로 생각하느냐'고 묻자 이 후보는 53.7%, 원 후보는 38.7%를 기록해 15%p 격차를 기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유무선 ARS 전화조사로 이뤄졌으며 통신사에서 제공한 무선 가상번호에서 무작위로 추출한 무선 90%와 15개 주요국번 RDD 유선 10%를 활용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p고 응답률은 6.2%다. 2023년 12월 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 연령대, 지역별 가중치(셀가중)를 부여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여론조사 결과 등록현황을 참고하면 된다. hong90@newspim.com 2024-03-28 06:00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