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아베, 올림픽 "완전한 개최" 발언…'대회 연기' 명분 쌓나

기사입력 : 2020년03월18일 17:20

최종수정 : 2020년03월18일 17:20

IOC위원·선수도 7월 개최에 반대…"선수 건강 위험에 빠트리지 말라"
대회 연기해도, 취소해도 경제적 문제 뒤따라

[서울=뉴스핌] 김은빈 기자 =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도쿄올림픽과 관련 "완전한 개최"라는 표현을 사용한 데 대해 대회 연기를 염두에 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고 18일 아사히신문이 전했다. 

아베 총리는 지난 16일 G7 정상 간 화상회의를 마친 후 취재진에게 "인류가 코로나19에 승리한다는 증거로, 도쿄올림픽을 완전한 형태로 개최한다는 것에 대해 각국 정상들의 지지를 얻었다"고 밝혔다. 최근까지 '예정대로' 개최하겠다고 강조했던 아베 총리가 개최 시점은 언급하지 않고 '완전한 개최'를 강조한 것이다.

[도쿄 로이터=뉴스핌] 오영상 전문기자 =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14일 코로나19 관련 기자회견 중 손으로 눈을 만지고 있다. 2020.03.17 goldendog@newspim.com

한 일본 정부 관계자는 아사히신문 취재에서 아베 총리의 발언이 "여러가지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그는 "조건이 갖춰지지 않으면 안된다는 뜻"이라며 '완전한 형태'로 대회를 열 수 없다면 연기도 있을 수 있다는 함축적인 발언이라고 말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자신의 트위터에서 "1년 연기"를 언급한 바 있어 국제사회에서도 올림픽 연기론이 부상하고 있는 상황이다. 

연기론에 대한 일본 내 여론도 개최 강행이나 취소보다는 우호적이다. 신문이 전날 발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올림픽을 "연기해야 한다"는 응답은 전체 응답자의 63%에 달했다. "예정대로 개최한다"는 응답은 23%, "중지한다"는 9%에 그쳤다. 

다만 일본 정부는 현재까지는 공식적으로 예정대로 개최한다는 입장을 강조하고 있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과 하시모토 세이코(橋本聖子) 올림픽 담당상은 전날 각각 취재진에 "예정대로 대회를 개최하기 위해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한 일본 정부 고위 관계자도 아사히신문 취재에 "다른 나라는 (대회와 관련해) 어떻게 하고 있는지 모르겠지만 준비는 착실하게 하고 있다"고 말했다. 

[도쿄 로이터=뉴스핌] 김은빈 기자 = 도쿄 오다이바 마린파크에 설치된 올림픽 오륜기 조형물. 2020.02.27 kebjun@newspim.com

◆ "예정대로 개최" 결정에 선수들도 반발

국제 여론도 대회 강행에는 부정적인 것으로 보인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전날 국제단체들과 가진 긴급 전화회의에서 "아직 중대한 결정을 내릴 시기는 아니다"라며 예정대로 대회를 개최하는 방향으로 준비하자고 밝히자, 일부 선수들이 공개적으로 반대의견을 밝힌 것이다. 

2016년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육상 여자 장대높이뛰기 금메달 리스트인 그리스의 카테리나 스테파니디 선수는 자신의 트위터에서 "IOC는 대회를 위해 훈련해야만 하는 우리들이나 가족, 대중의 건강을 위협하려는 것인가"라며 "당신들은 지금 우리를 위험에 빠트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캐나다 여자 아이스하키의 레전드로 꼽히는 헤일리 웨켄하이저 IOC위원도 트위터에서 "이번 (코로나19) 위기는 올림픽보다 크다"며 "IOC가 개최를 추진하려는 건 인간성 관점에서 무신경하고 무책임하다"고 반발했다. 그는 "IOC가 예정대로 개최하는 건 훈련하는 선수나 많은 사람들에게 옳지 않다는 건 확실하다"고 덧붙였다.

◆ 연기나 취소 모두 경제적 문제 따라

다만 예정대로 7월에 개최하지 못할 경우 어떤 결정을 내리든 문제는 있다. 대회를 연기할 경우엔 행사장 확보 문제가 있다. 경기장의 상당수는 이벤트나 전시장으로도 활용되는 곳들이다. 2021년 혹은 2022년 여름으로 대회를 연기한다고 해도, 경기장에 이미 다른 예약이 잡혀있다면 금전 보상 문제로도 이어진다. 

도쿄올림픽을 위해 건설한 선수촌의 경우는 분양 시기의 문제가 있다. 도쿄 주오(中央)구 하루미(晴海)에 건축된 선수촌 아파트는 대회 후 일반 아파트로 분양되며, 계약자들은 2023년 3월부터 입주 예정이다. 이미 계약을 마친 경우도 있어, 대회로 인해 입주 시기가 늦춰진다면 분양받은 이들의 생활에도 영향이 미친다. 

대회가 무관중으로 치뤄질 경우엔 조직위원회의 티켓 수입이 문제가 된다. 대회 조직위원회는 이번 대회로 약 900억엔의 티켓 수입을 예상하고 있다. 올림픽 입후보시 IOC와 맺은 계약서에 따르면 조직위의 손실은 우선적으로 도쿄도가 충당하고, 그래도 부족할 경우엔 일본 정부가 보충하게 돼 있다.

대회가 취소될 경우에도 티켓 수입 문제가 발생한다. 또 IOC는 이와 별도로 수입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방영권료가 사라지게 된다. IOC는 관련 보험을 든 것으로 보이지만 보상 내용이 분명하지 않기 때문에 운영에 큰 타격이 될 것이라고 신문은 전했다. 

kebjun@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히든스테이지' 본선 첫 무대 공개... 찬주 '개꿈'과 '춤' 선봬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 '히든스테이지'의 본선 첫무대가 드디어 공개된다. 총 40명(팀)의 실력자들이 12일(오후 4시 10분)부터 뉴스핌TV 유튜브 채널 KYD를 통해 매주 금요일마다 2팀씩 출연한다. '히든 스테이지'는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이 주최하는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로 지난해 '음악의 탄생'에 이은 시즌2 대회다. 올해는 모든 대회 과정이 유튜브 채널을 통해 방송된다.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히든스테이지' 본선에 출전한 찬주가 본사 스튜디오에서 자작곡을 부르고 있다. 2024.04.10 oks34@newspim.com 본선에 오른 40명(팀) 중 12일 첫 출연자로 나서는 주인공은 찬주(본명 안찬주)다. 찬주는 자작곡인 '개꿈'과 '춤'을 부른다. '개꿈'은 꿈을 꾸면서 느꼈던 감정을 노래로 옮긴 곡으로 몽환적인 아름다움을 가진 곡이다. '춤'은 영원히 끝나지 않을 것처럼 느껴졌던 겨울이 지나고, 어느새 초록이 넘실거리는 계절을 맞는 기쁨을 춤으로 표현한 곡이다. 찬주는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 참여를 계기로 많은 아티스트와 소통하고, 그 과정에서 음악적 아이디어와 영감을 얻는 기회를 만들고 싶다"고 밝혔다. 찬주는 싱어송라이터를 꿈꾸는 이유에 대해 "나의 자아를 사람들에게 표현하고, 사람들과 소통하는 계기를 만들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그는 "언어를 뛰어넘어 감정을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이 음악이 가진 장점"이라고 밝혔다. 평소 이소라와 산울림의 음악을 좋아하고 즐겨 부른다고.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히든스테이지' 본선에 출전한 찬주가 자작곡을 부르고 있다. 2024.04.10 oks34@newspim.com 찬주의 노래를 듣고 응원하기를 원하는 사람은 12일 오후 4시 10분부터 유튜브에서 'KYD'(코리아유스드림)나 '히든스테이지를 검색하여 들어오면 된다. 누구든 유튜브에 들어와서 참가자들의 실력을 확인할 수 있고, 미래의 K-POP을 이끌고 나갈 젊은 싱어송라이터들의 노래를 감상할 수 있다. 응원메시지를 남기면 스타벅스 기프티콘에 자동 응모되며 추첨을 통해 50명에게 기프티콘을 선물한다. 지난달 10일 마감된 '히든스테이지' 시즌2에는 미래의 싱어송라이터를 꿈꾸는 총 337팀(명)이 참여하는 등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이번 경연대회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사)한국음악저작권협회(회장 추가열) 등 문화예술 진흥을 위해 힘쓰는 기관과 단체가 후원한다. 8월말까지 진행되는 본선무대가 마무리 되면 톱10을 선발한 뒤 9~10월 사이에 순위결정전이 펼쳐질 예정이다. 히든 스테이지 대상(최종 우승자)에게는 500만원, 최우수상 2팀 각 300만원, 우수상 2팀 각 100만원 등 총 1500만원의 상금이 걸려 있다. 이밖에도 수상자들에게는 많은 부상과 특전이 주어진다. oks34@newspim.com 2024-04-11 08:00
사진
"이스라엘, 전면전은 피하면서 고통스러운 보복에 무게"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지난 주말 이란으로부터 역사상 유례없는 영토 직접 공격을 받은 이스라엘이 전면전을 피하면서도 고통스러운 보복에 무게를 두고 있다고 15일(현지시간) 이스라엘 채널12가 보도했다. 채널12에 따르면 이스라엘 전시 내각은 이날 2번째 회의를 열고 지역 내 전면전을 유발하지 않는 고통스러운 보복 대응을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안을 논의했다. 방송은 전시 내각이 지난 14일 드론 및 미사일 공격에 대한 대응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 매체 악시오스에 따르면 요아브 갈란트 이스라엘 국방장관은 전날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에게 이스라엘이 이란의 공격에 대응하는 것 말고는 선택지가 없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4일(현지시간) 이란이 이스라일을 향해 드론 및 미사일을 발사한 후 요르단 암만 상공에 드론이 보이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2024.04.16 mj72284@newspim.com 이란은 지난 1일 시리아 주재 이란 영사관에 대한 이스라엘의 공격에 따른 보복 조치로 14일 새벽 이스라엘에 300여 대의 무인기와 미사일을 발사했다. 이 중 99%는 이스라엘과 미국, 영국, 프랑스 등에 의해 요격됐다. 전시 내각은 미국과 연합해 이 같은 보복 작전을 벌이기를 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조 바이든 미국 정부는 이스라엘이 이란에 대한 보복에 나설 경우 이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란은 지난 주말 공격이 이스라엘의 이란 영사관 공격에 대한 보복 대응이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추가로 긴장감을 고조시키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호세인 아미르 압돌라히안 이란 외무장관은 영국 측에 이 같은 뜻을 전하면서도 이스라엘이 보복에 나선다면 즉각적으로 이전보다 강한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스라엘이 사이버공격이나 이란의 국영 석유 인프라 시설 등을 겨냥한 공격을 선택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스라엘은 과거에도 이란의 핵 프로그램 관련 인사나 인프라를 겨냥한 바 있다. 분석가들은 이스라엘이 이란을 직접 겨냥하지 않고 이란의 지원을 받는 무장단체(proxy)를 공격할 수 있다고도 본다. 다만 이들은 이스라엘이 이란의 핵시설이 깊은 지하에 자리 잡고 있어 이를 직접 공격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mj72284@newspim.com 2024-04-16 01:4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