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코로나 특수'에 판호 축소 '악재', 중국 게임업계 '안갯속'

기사입력 : 2020년03월04일 16:55

최종수정 : 2020년03월04일 17:01

업계 양극화 심화, 영세업체 구조조정 불가피
VR, AR, 클라우드 게임 미래 성장동력으로 주목

[서울=뉴스핌] 이동현기자= 중국 게임 산업이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특수를 맞이했지만, 게임 업계를 둘러싼 불확실성에 향후 전망엔 여전히 '물음표'가 따라붙고 있다. 코로나 수혜업종으로서 실적 확대로 이어질 것이란 장밋빛 전망과 함께 판호(版號) 감소 및 규제 강화에 따른 업계의 구조조정을 예상하는 시장의 관점이 엇갈리는 모양새다.

시장조사업체 가마수쥐(伽馬數據)에 따르면, 1월 중국 모바일 게임 시장 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49.5% 급증했고, 전월(12월) 대비 37.5%가 성장한 것으로 집계됐다. 올해 춘제(春節) 기간에만 발생한 게임 업계 매출은 47억 7000만 위안(약 8000억 원)을 기록, 전년도 춘제 대비 32.9% 증가했다. 춘제 연휴가 성수기인 점을 감안해도 괄목할 만한 실적 증가라는 분석이다.

다만 당국의 판호(版號,게임 서비스 허가권) 발급 축소에 향후 성장을 낙관하기 힘들다는 분석이다. 지난 2019년 4월 이후 판호 발급 건수는 큰 폭으로 줄어들었고, 특히 지난해 5월은 0건을 기록하기도 했다. 매월 평균 약120건의 판호가 발급되면서, 연간 판호 건수는 2000건을 밑돌았다.

 ◆ 게임 업계 성장지속, 규제 강화 변수로 작용

중국 게임업계는 안정적인 외형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특히 대형 게임 상장사들은 지난 2019년도 실적 면에서 '우수한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3월 1일 기준 A주 게임 상장사 중 약 60% 기업이 2019년 실적 면에서 영업 흑자를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중 세기화통(世紀華通·002602)의 수익성 개선이 두드러졌다. 2019년 매출 및 순이익은 동기 대비 20.65%, 89.49% 늘어난 151억 1000만 위안(약 2조 5000억원), 25억 5000만 위안(약 4300억 원)에 달했다. 이 업체는 지난해 산다게임즈(盛大游戱·Shanda Games)를 인수했다. 

또 다른 대형 게임사인 삼칠호오(三七互娛·002555)의 지난해 매출 및 순이익은 전년비 각각 73.28%, 112.58% 증가한 132억 2600만 위안(약 2조 2000억 원) , 21억 4400만 위안(약 3600억 원)을 기록했다.

대형 업체 및 일부 히트 게임이 시장을 주도하는 현상은 코로나 사태 후에도 이어지고 있다. 매출 순위 상위 60위 게임의 다운로드 규모가 현저하게 늘어났고, 나머지 하위권 게임은 오히려 다운로드 수가 줄어드는 양상을 보였다.

특히 텐센트의 게임 '왕자영요'(王者荣耀)는 코로나 특수를 톡톡히 누렸다. 광대(光大)증권에 따르면, 왕자영요의 춘제(春節) 기간 1일 활성 이용자 규모(DAU)는 1억 2000만 명에 이른 것으로 추산됐다. 또 1월 한달간 왕자영요의 매출은 92억 위안(1조 5500억 원)에 달한 것으로 추정했다.   

중국의 게임 시장은 비록 성장세가 둔화됐지만 꾸준한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가마수쥐(伽馬數據)에 따르면, 2019년도 중국 게임 시장 매출은 전년 대비 8.7% 성장한 2330억 2000만 위안(약 40조원)에 달했다.

게임 유저들도 증가 추세다. 관련 통계에 따르면, IDC 통계에 따르면, 2019년 중국 게임 유저 수는 전년비 2.5% 증가한 6억 4000만명에 달한다.

하지만 판호 발급 감소와 규제 강화 추세에 향후 시장 추이는 낙관할 수만은 없다는 판단이다. 지난 2018년 당국의 규제 기조로 약 9개월간 중단된 게임 판호 절차는 같은 해 12월 재개됐다. 그 후에도 당국의 판호 총량에 대한 통제로 인해 게임 업체들은 된서리를 맞았다.

특히 영세 게임 업체들은 '판호 가뭄'에 따른 실적 악화에 도산 위기에 내몰렸다. 지난 2019년 사업을 중단한 업체는 1만 8710개 사로, 2018년 규모(9705개)의 두 배 수준으로 껑충 뛰었다.

게임업계에 대한 당국의 규제도 변수다. 게임 산업을 총괄하는 국가신문출판서는 지난해 11월 심야 시간에 온라인 게임 금지를 골자로 하는 '미성년자의 온라인 게임 중독 방지에 관한 통지'를 발표한 바 있다.

통지에 따르면, 철저한 실명제 도입과 함께 미성년자들은 밤 10시부터 오전 8시까지는 온라인 게임에 접속할 수 없게 됐다. 이와 함께 게임 과금 시스템에도 메스를 들이댔다. 16세 미만 미성년자들이 매월 게임 유료 서비스를 위해 충전할 수 있는 금액은 200위안으로 제한됐고, 1회당 충전요금은 50위안으로 설정됐다.

가상현실 디바이스를 착용한 모습[사진=셔터스톡]

◆ e스포츠, 클라우드 게임 미래 성장 동력으로 부상

PC 게임과 모바일 게임 등 기존 게임 분야의 성장이 둔화되는 가운데 e스포츠 게임, 클라우드 게임 등 신흥 게임이 업계의 새로운 먹거리로 주목받고 있다.

시장 조사 기관 IDC에 따르면, 2019년도 e스포츠 게임 시장 규모는 947억 3000만 위안(약 16조 원)으로 동기 대비 13.5% 증가했다. e스포츠 유저수도 급증하고 있다. 2015년 2억 2000만명에 달했던 이용자 수는 2019년 들어 4억 4000만 명으로 확대됐다. e스포츠 게임은 실시간 전략 게임, 1인칭 슈팅 게임 ,경주 게임 장르가 주류를 이룬다.

증강현실(AR) 및 가상현실(VR) 게임 분야도 고속성장을 하고 있다. 지난해 증강현실(AR) 및 가상현실(VR) 게임 매출 규모는 각각 64.3%, 49.3% 늘어난 7000만 위안(약 118억 원), 26억 7000만 위안(약 4512억 원) 에 달했다.

 5G 통신 상용화로 클라우드 게임 산업도 주목받는 분야다. 클라우드 게임은 통신망을 통해  스트리밍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어 게임 유저들의 각광이 예상된다. 시장 조사기관 아이미디어(iiMedia Research)에 따르면, 중국 클라우드 게임 이용자 및 산업 규모는 오는 2021년이면 3억 7300만 명, 193억 위안(3조 2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됐다.

dongxuan@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히든스테이지' 본선 첫 무대 공개... 찬주 '개꿈'과 '춤' 선봬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 '히든스테이지'의 본선 첫무대가 드디어 공개된다. 총 40명(팀)의 실력자들이 12일(오후 4시 10분)부터 뉴스핌TV 유튜브 채널 KYD를 통해 매주 금요일마다 2팀씩 출연한다. '히든 스테이지'는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이 주최하는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로 지난해 '음악의 탄생'에 이은 시즌2 대회다. 올해는 모든 대회 과정이 유튜브 채널을 통해 방송된다.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히든스테이지' 본선에 출전한 찬주가 본사 스튜디오에서 자작곡을 부르고 있다. 2024.04.10 oks34@newspim.com 본선에 오른 40명(팀) 중 12일 첫 출연자로 나서는 주인공은 찬주(본명 안찬주)다. 찬주는 자작곡인 '개꿈'과 '춤'을 부른다. '개꿈'은 꿈을 꾸면서 느꼈던 감정을 노래로 옮긴 곡으로 몽환적인 아름다움을 가진 곡이다. '춤'은 영원히 끝나지 않을 것처럼 느껴졌던 겨울이 지나고, 어느새 초록이 넘실거리는 계절을 맞는 기쁨을 춤으로 표현한 곡이다. 찬주는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 참여를 계기로 많은 아티스트와 소통하고, 그 과정에서 음악적 아이디어와 영감을 얻는 기회를 만들고 싶다"고 밝혔다. 찬주는 싱어송라이터를 꿈꾸는 이유에 대해 "나의 자아를 사람들에게 표현하고, 사람들과 소통하는 계기를 만들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그는 "언어를 뛰어넘어 감정을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이 음악이 가진 장점"이라고 밝혔다. 평소 이소라와 산울림의 음악을 좋아하고 즐겨 부른다고.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히든스테이지' 본선에 출전한 찬주가 자작곡을 부르고 있다. 2024.04.10 oks34@newspim.com 찬주의 노래를 듣고 응원하기를 원하는 사람은 12일 오후 4시 10분부터 유튜브에서 'KYD'(코리아유스드림)나 '히든스테이지를 검색하여 들어오면 된다. 누구든 유튜브에 들어와서 참가자들의 실력을 확인할 수 있고, 미래의 K-POP을 이끌고 나갈 젊은 싱어송라이터들의 노래를 감상할 수 있다. 응원메시지를 남기면 스타벅스 기프티콘에 자동 응모되며 추첨을 통해 50명에게 기프티콘을 선물한다. 지난달 10일 마감된 '히든스테이지' 시즌2에는 미래의 싱어송라이터를 꿈꾸는 총 337팀(명)이 참여하는 등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이번 경연대회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사)한국음악저작권협회(회장 추가열) 등 문화예술 진흥을 위해 힘쓰는 기관과 단체가 후원한다. 8월말까지 진행되는 본선무대가 마무리 되면 톱10을 선발한 뒤 9~10월 사이에 순위결정전이 펼쳐질 예정이다. 히든 스테이지 대상(최종 우승자)에게는 500만원, 최우수상 2팀 각 300만원, 우수상 2팀 각 100만원 등 총 1500만원의 상금이 걸려 있다. 이밖에도 수상자들에게는 많은 부상과 특전이 주어진다. oks34@newspim.com 2024-04-11 08:00
사진
"이스라엘, 전면전은 피하면서 고통스러운 보복에 무게"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지난 주말 이란으로부터 역사상 유례없는 영토 직접 공격을 받은 이스라엘이 전면전을 피하면서도 고통스러운 보복에 무게를 두고 있다고 15일(현지시간) 이스라엘 채널12가 보도했다. 채널12에 따르면 이스라엘 전시 내각은 이날 2번째 회의를 열고 지역 내 전면전을 유발하지 않는 고통스러운 보복 대응을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안을 논의했다. 방송은 전시 내각이 지난 14일 드론 및 미사일 공격에 대한 대응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 매체 악시오스에 따르면 요아브 갈란트 이스라엘 국방장관은 전날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에게 이스라엘이 이란의 공격에 대응하는 것 말고는 선택지가 없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4일(현지시간) 이란이 이스라일을 향해 드론 및 미사일을 발사한 후 요르단 암만 상공에 드론이 보이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2024.04.16 mj72284@newspim.com 이란은 지난 1일 시리아 주재 이란 영사관에 대한 이스라엘의 공격에 따른 보복 조치로 14일 새벽 이스라엘에 300여 대의 무인기와 미사일을 발사했다. 이 중 99%는 이스라엘과 미국, 영국, 프랑스 등에 의해 요격됐다. 전시 내각은 미국과 연합해 이 같은 보복 작전을 벌이기를 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조 바이든 미국 정부는 이스라엘이 이란에 대한 보복에 나설 경우 이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란은 지난 주말 공격이 이스라엘의 이란 영사관 공격에 대한 보복 대응이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추가로 긴장감을 고조시키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호세인 아미르 압돌라히안 이란 외무장관은 영국 측에 이 같은 뜻을 전하면서도 이스라엘이 보복에 나선다면 즉각적으로 이전보다 강한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스라엘이 사이버공격이나 이란의 국영 석유 인프라 시설 등을 겨냥한 공격을 선택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스라엘은 과거에도 이란의 핵 프로그램 관련 인사나 인프라를 겨냥한 바 있다. 분석가들은 이스라엘이 이란을 직접 겨냥하지 않고 이란의 지원을 받는 무장단체(proxy)를 공격할 수 있다고도 본다. 다만 이들은 이스라엘이 이란의 핵시설이 깊은 지하에 자리 잡고 있어 이를 직접 공격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mj72284@newspim.com 2024-04-16 01:4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