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잇따른 보이그룹 멤버 탈퇴…팀에 팬덤까지 흔들흔들

기사입력 : 2019년11월06일 08:01

최종수정 : 2019년11월06일 08:04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보이그룹이 흔들리고 있다. 올해만 벌써 11명의 멤버가 그룹에서 탈퇴했다. 건강상의 문제, 개인 사정도 있지만 대부분의 멤버들이 불미스러운 일로 팀을 나갔다. 성추문부터 채무 불이행 등 이유도 각양각색. 갑작스러운 탈퇴로 팀은 물론 팬덤까지 흔들리고 있다.

◆ 위기의 몬스타엑스…채무 불이행‧대마초 흡연 혐의 원호

최근 논란의 중심에 선 인물은 몬스타엑스 출신 원호다. 사건의 발단은 원호와 함께 과거 코미디TV '얼짱시대'에 출연한 정다은의 폭로. 그는 지난달 29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호석(원호의 본명)아. 내 돈은 대체 언제 갚아?"라는 글과 함께 호석이 한 예능에 나오는 캡처 사진을 게재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그룹 몬스타엑스의 원호가 13일 오전 서울 마포구 스탠포드호텔에서 열린 tvN 새 예능프로그램 '쇼!오디오자키' 제작발표회에서 포토타임을 가지고 있다. '쇼!오디오자키'는 오디오 자키들이 선보이는 다양한 컨텐츠를 보이는 라디오 형식에 담아낸 예능 프로그램이며, 오는 17일(일)에 tvN에서 첫 방송된다. 2019.03.13 pangbin@newspim.com

그는 이내 댓글창을 통해 "돈 빌리고 잠수탄 건 신호석인데 왜 내가 직접 회사에 연락을 하라는 건지. 개인적으로 연락 안 했다는 게 말이 돼? 돈 얘기만 꺼내면 잠수타는데 어떡해?"라며 네티즌들과 설전을 벌였다.

정다은의 갑작스러운 폭로로 원호의 채무 불이행 의혹이 순식간에 수면 위로 올라왔다. 이에 당시 소속사 스타쉽엔터테인먼트는 "정다은 씨가 올린 글은 전혀 사실이 아니며, 현재 법적 조치를 검토 중"이라고 즉각 부인했다.

스타쉽의 대응에 정다은은 추가 폭로에 나섰다. 그는 "수원 구치소 특수 절도 혐의. 시작한 것도 아니다. 소년원은 전과 아닌가?"라고 말했다. 논란이 불거지자 스타쉽은 원호의 몬스타엑스 탈퇴를 선언했다.

원호의 몬스타엑스 탈퇴가 공식화되자 팬덤 몬베베는 흔들리기 시작했다. 팬들은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실트)에 '#원호탈퇴반대' 해시태그를 이용하며 스타쉽에 항의하고 불만의 목소리를 높였다. 해당 실트는 순식간에 100만 트윗이 넘어가며 엄청난 파급력을 자랑했다.

하지만 원호의 폭로는 여기서 끝이 아니었다. 정다은은 한 매체와 인터뷰를 통해 2013년 원호와 대마초를 흡연했다고 밝혀 파장은 더 커졌다. 결국 원호는 몬스타엑스 탈퇴와 더불어 계약해지를 당했다.

계약해지가 공식화되면서 채무 불이행 논란 때와 달리 팬덤 내에도 균열이 생겼다. 원호의 탈퇴를 반대해온 팬들은 "비록 연습생 때 저지른 행동이지만, 데뷔 후 누구보다 성실이 임했다. 계약해지는 부당하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하지만 일부 팬들은 "채무 불이행은 돈을 갚으면 되지만, 마약은 용납할 수 없는 것"이라며 원호의 계약해지를 놓고 대립하는 상황이다. 아직까지도 몬스타엑스 원호의 탈퇴, 계약해지를 놓고 팬들의 의견이 분분하다.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원정도박 혐의, 경찰 유착 사건으로 조사를 받은 승리(오른쪽)과 최종훈 [사진=뉴스핌DB] 2019.11.05 alice09@newspim.com

◆ 성추문에 마약까지…승리‧최종훈‧이종현‧용준형‧비아이

올해 상반기를 떠들썩하게 했던 사건은 일명 '버닝썬 사태'였다. 승리, 최종훈, 이종현, 용준형이 클럽 버닝썬 사태에 연루됐고, 불법 동영상을 유포한 '정준영 카톡방' 멤버로 지목되면서 충격을 줬다.

결국 이들은 모두 빅뱅, FT아일랜드, 씨앤블루, 하이라이트에서 탈퇴했다. 오랜 기간 몸담았던 그룹에서 굴욕적인 탈퇴 및 계약해지를 당해야만 했다. 특히 최종훈은 음주운전으로 인한 경찰과 유착 의혹까지 연달아 터지면서 연예계 은퇴까지 선언했다.

빅뱅 막내 승리가 탈퇴 및 YG엔터테인먼트와 계약해지되자 그룹은 순식간에 흔들리기 시작했다. 탑 역시 앞서 대마초 흡연으로 뭇매를 맞았기 때문. 탑과 승리의 성추문‧마약 사건이 터지면서 그룹 존폐 여부가 수면 위로 떠올랐고, 한류스타의 명성에 금이 가는 계기가 됐다.

지난 6월에는 아이콘 출신 비아이의 마약 논란이 불거졌다. 비아이는 논란이 커지자 "한때 너무 힘들고 괴로워 관심조차 갖지 말아야 할 것에 의지하고 싶었던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그 또한 겁나고 두려워서 하지도 못했다"고 해명했으나 팀에서는 탈퇴했다.

이후 아이콘 멤버 바비는 비아이의 생일에 "보고싶다. 생일축하해"라는 글과 사진을 게재했다. 바비의 이 글 하나에 팬덤이 흔들리기 시작했다. 결국 바비의 생각을 두둔하는 입장과 섣부른 판단이라는 지적이 과열되면서 분열이 일고 말았다.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스트레이키즈에서 탈퇴한 우진 2019.03.25 mironj19@newspim.com

◆ 개인사정 및 건강상의 이유…우진‧라운‧활

사회적으로 물의를 빚어 탈퇴한 멤버들도 있지만 개인 사정과 건강상 이유로 탈퇴한 멤버도 무려 3명이나 된다. 바로 온앤오프 라운, 스트레이키즈 우진, 더보이즈 활이다.

온앤오프 라운은 지난해 8월 탈퇴 공식입장이 나오기 전, 컴백 티저는 물론 커버 영상이 올라와 팬들에게 충격을 안겼다. 또 탈퇴 발표 3일 전에는 MBC '아육대' 녹화에도 참여, 갑작스러운 탈퇴로 혼란을 야기한 바 있다.

스트레이키즈 우진 역시 지난달 28일 JYP엔터테인먼트와 전속계약을 해지하고 팀을 탈퇴했다. 우진도 라운과 마찬가지로 '탈퇴'의 낌새가 없었던 멤버이기에 갑작스러운 소식으로 팬덤이 흔들렸다. 또 탈퇴 이유에 대한 억측이 쏟아지면서 혼란이 더 커졌다.

지난해 수술로 인해 활동을 일시 중단한 활은 더보이즈 완전체로 활동하다 결국 지난달 23일 건강상의 이유로 팀을 나왔다. 활은 공식 팬카페를 통해 "오랜 시간 고민한 끝에 활동을 마무리하겠다는 의사를 전하게 됐다. 더보이즈 활이 아닌 허현준으로서의 모습 보여드릴 것"이라고 밝혔다.

한 가요 관계자는 "올해 유독 보이그룹을 둘러싼 이슈와 논란이 많았다. 특히 가요계에서 정상을 차지했던 그룹들의 논란이 불거지면서 가요시장에도 비상이 걸리기도 했다"고 진단했다.

이어 "아이돌은 대중의 시선이 쉽게 닿는 위치에 있기 때문에 본인들의 언행에 더욱 책임감을 가지고 임해야 한다"며 "소속사에서는 멤버들의 윤리의식을 강조함과 동시에 과거 언행에 대해 단기간이 아니라, 장기간 살펴보면서 케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alice09@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히든스테이지' 본선 첫 무대 공개... 찬주 '개꿈'과 '춤' 선봬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 '히든스테이지'의 본선 첫무대가 드디어 공개된다. 총 40명(팀)의 실력자들이 12일(오후 4시 10분)부터 뉴스핌TV 유튜브 채널 KYD를 통해 매주 금요일마다 2팀씩 출연한다. '히든 스테이지'는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이 주최하는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로 지난해 '음악의 탄생'에 이은 시즌2 대회다. 올해는 모든 대회 과정이 유튜브 채널을 통해 방송된다.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히든스테이지' 본선에 출전한 찬주가 본사 스튜디오에서 자작곡을 부르고 있다. 2024.04.10 oks34@newspim.com 본선에 오른 40명(팀) 중 12일 첫 출연자로 나서는 주인공은 찬주(본명 안찬주)다. 찬주는 자작곡인 '개꿈'과 '춤'을 부른다. '개꿈'은 꿈을 꾸면서 느꼈던 감정을 노래로 옮긴 곡으로 몽환적인 아름다움을 가진 곡이다. '춤'은 영원히 끝나지 않을 것처럼 느껴졌던 겨울이 지나고, 어느새 초록이 넘실거리는 계절을 맞는 기쁨을 춤으로 표현한 곡이다. 찬주는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 참여를 계기로 많은 아티스트와 소통하고, 그 과정에서 음악적 아이디어와 영감을 얻는 기회를 만들고 싶다"고 밝혔다. 찬주는 싱어송라이터를 꿈꾸는 이유에 대해 "나의 자아를 사람들에게 표현하고, 사람들과 소통하는 계기를 만들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그는 "언어를 뛰어넘어 감정을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이 음악이 가진 장점"이라고 밝혔다. 평소 이소라와 산울림의 음악을 좋아하고 즐겨 부른다고.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히든스테이지' 본선에 출전한 찬주가 자작곡을 부르고 있다. 2024.04.10 oks34@newspim.com 찬주의 노래를 듣고 응원하기를 원하는 사람은 12일 오후 4시 10분부터 유튜브에서 'KYD'(코리아유스드림)나 '히든스테이지를 검색하여 들어오면 된다. 누구든 유튜브에 들어와서 참가자들의 실력을 확인할 수 있고, 미래의 K-POP을 이끌고 나갈 젊은 싱어송라이터들의 노래를 감상할 수 있다. 응원메시지를 남기면 스타벅스 기프티콘에 자동 응모되며 추첨을 통해 50명에게 기프티콘을 선물한다. 지난달 10일 마감된 '히든스테이지' 시즌2에는 미래의 싱어송라이터를 꿈꾸는 총 337팀(명)이 참여하는 등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이번 경연대회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사)한국음악저작권협회(회장 추가열) 등 문화예술 진흥을 위해 힘쓰는 기관과 단체가 후원한다. 8월말까지 진행되는 본선무대가 마무리 되면 톱10을 선발한 뒤 9~10월 사이에 순위결정전이 펼쳐질 예정이다. 히든 스테이지 대상(최종 우승자)에게는 500만원, 최우수상 2팀 각 300만원, 우수상 2팀 각 100만원 등 총 1500만원의 상금이 걸려 있다. 이밖에도 수상자들에게는 많은 부상과 특전이 주어진다. oks34@newspim.com 2024-04-11 08:00
사진
"이스라엘, 전면전은 피하면서 고통스러운 보복에 무게"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지난 주말 이란으로부터 역사상 유례없는 영토 직접 공격을 받은 이스라엘이 전면전을 피하면서도 고통스러운 보복에 무게를 두고 있다고 15일(현지시간) 이스라엘 채널12가 보도했다. 채널12에 따르면 이스라엘 전시 내각은 이날 2번째 회의를 열고 지역 내 전면전을 유발하지 않는 고통스러운 보복 대응을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안을 논의했다. 방송은 전시 내각이 지난 14일 드론 및 미사일 공격에 대한 대응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 매체 악시오스에 따르면 요아브 갈란트 이스라엘 국방장관은 전날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에게 이스라엘이 이란의 공격에 대응하는 것 말고는 선택지가 없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4일(현지시간) 이란이 이스라일을 향해 드론 및 미사일을 발사한 후 요르단 암만 상공에 드론이 보이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2024.04.16 mj72284@newspim.com 이란은 지난 1일 시리아 주재 이란 영사관에 대한 이스라엘의 공격에 따른 보복 조치로 14일 새벽 이스라엘에 300여 대의 무인기와 미사일을 발사했다. 이 중 99%는 이스라엘과 미국, 영국, 프랑스 등에 의해 요격됐다. 전시 내각은 미국과 연합해 이 같은 보복 작전을 벌이기를 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조 바이든 미국 정부는 이스라엘이 이란에 대한 보복에 나설 경우 이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란은 지난 주말 공격이 이스라엘의 이란 영사관 공격에 대한 보복 대응이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추가로 긴장감을 고조시키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호세인 아미르 압돌라히안 이란 외무장관은 영국 측에 이 같은 뜻을 전하면서도 이스라엘이 보복에 나선다면 즉각적으로 이전보다 강한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스라엘이 사이버공격이나 이란의 국영 석유 인프라 시설 등을 겨냥한 공격을 선택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스라엘은 과거에도 이란의 핵 프로그램 관련 인사나 인프라를 겨냥한 바 있다. 분석가들은 이스라엘이 이란을 직접 겨냥하지 않고 이란의 지원을 받는 무장단체(proxy)를 공격할 수 있다고도 본다. 다만 이들은 이스라엘이 이란의 핵시설이 깊은 지하에 자리 잡고 있어 이를 직접 공격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mj72284@newspim.com 2024-04-16 01:4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