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산업 생활경제

속보

더보기

[김정호의 4차혁명 오딧세이] 인공지능도 열 받는다

기사입력 : 2019년11월04일 08:00

최종수정 : 2019년11월05일 13:59

[편집자] 4차 산업혁명은 모든 사물과 인간을 연결하여 빅데이터를 모으고, 이를 이용하여 인공지능으로 학습하여, 결국 인공지능이 인간을 대체하는 시대를 말한다. 이러한 4차 산업혁명의 물결이 산업뿐만 아니라 경제, 사회, 정치 등 전 분야에 걸쳐서 막대한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글로벌뉴스통신사 뉴스핌은 '김정호의 4차혁명 오딧세이' 칼럼을 매주 연재하여 4차 산업혁명의 본질과 영향, 그리고 전망을 독자들에게 쉽게 소개하고자 한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바로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그 핵심 부품이 반도체이다. 이들 핵심 기술의 개념과 원리, 응용을 설명하여 일반 독자들이 4차 산업혁명에 대해서 공감하고 이해하며 더 나아가 개인과 기업, 국가의 미래를 계획하는 것을 돕고자 한다.

김정호 카이스트(KAIST) 전기 및 전자공학과 교수는 서울대 전기공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미시건대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AI대학원 겸임교수, IEEE펠로우, 카이스트 ICT석좌교수, 한화 국방 인공지능 융합연구 센터장, 삼성전자 산학협력 센터장 등을 겸하고 있다.

  

인공지능 반도체에서 열이 나는 이유

인공지능을 학습하거나 판단을 위한 계산을 하려면 반도체 프로세서가 필요하다. 보통 병렬 처리에 유리한 GPU(그래픽 프로세서 장치)가 사용된다. 그리고 학습에 필요한 데이터와 학습 결과, 프로그램을 저장하기 위해서 반도체 메모리를 사용한다. 이러한 프로세서와 메모리는 실리콘 CMOS(Complementary Metal-Oxide Silicon)라고 불리는 트랜지스터 구조를 사용한다.

김정호 교수

이 CMOS 실리콘 트랜지스터를 이용하면 '1'과 '0'으로 표시하는 디지털 신호의 저장과 처리, 전송에 유리하다. 특히 CMOS 반도체 공정의 발전으로 가격도 저렴하고 수율도 높다. 그래서 인공지능 컴퓨터에는 실리콘 CMOS 트랜지스터를 이용한 프로세서와 메모리가 가장 중요한 부품이 된다.

이렇게 인공지능용 반도체가 계산할 때 전류를 흘리거나 끊는다. 왜냐하면 반도체 내부에서 '0'에서 '1'로 논리 상태가 변화하려면 캐패시터(Capacitor)에 전류를 흘려줘야 하기 때문이다.

이때 스위치 기능을 하는 구조가 트랜지스터인데, 여기에는 내부 저항(Resistor) 성분이 존재한다. 이상적인 스위치는 저항이 0이지만 실제는 그렇지 않다. 실리콘은 다이아몬드 결정 구조로 이루어져 있고, 결정에 위치한 원자가 온도가 높으면 진동하기 때문이다.

상온에서는 절대 온도(K)가 0이 아니어서 원자의 진동이 있고, 이때 전류가 흐를 때, 전자와 부딪힌다. 이렇게 전류가 저항을 따라 흐르면 '열'이 난다. 백열전구에 전류가 흐르면 열이 나고 빛이 나오는 원리와 같다. 그래서 인공지능 계산용 컴퓨터와 반도체에는 엄청난 양의 열이 난다. 그게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

여기에 더해서 논리 태가 '1'에서 '0'으로 변화할 때, 반도체 내 캐패시터 성분에 담겨있던 전자 에너지가 열로 바뀐다. 그 정도는 E=(1/2)CVVf 에 비례한다. 여기서 인공지능 계산량이 많아지면 C가 커지고 주파수 성분 f도 커진다. 인공지능이 빅데이터를 처리하고 인공지능이 판단을 많이 할수록 늘어날 수밖에 없다.

그래서 인공지능과 열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가 됐다. 그래서 인공지능 컴퓨터는 열을 받는다. 그것도 엄청난 온도가 올라간다. 아마 냉각 시스템이 없다면, 인공지능 컴퓨터와 반도체가 다 녹아 버릴 것이다.

계산 작업 동안 발생한 열에 의해서 올라간 반도체 내부의 온도 분포에 대한 컴퓨터 시뮬레이션 결과. [출처=KAIST]

반도체에서 열이 나면 생기는 문제와 냉각 기술

이렇게 인공지능 반도체에서 열이 나서 온도가 수백 도 정도로 올라가면 여러 가지 심각한 문제가 생긴다. 가장 중요한 문제는 컴퓨터의 계산 능력이 현격히 떨어진다는 것이다. 그 결과, 컴퓨터는 점점 느리게 계산을 하게 된다.

실리콘 결정의 온도가 올라가면, 원자의 진동이 증가해서 트랜지스터 저항은 더욱 증가한다. 트랜지스터 저항이 증가하면 디지털 논리 변환 즉 '0'에서 '1'로의 변화나 '1'에서 '0'으로의 전이가 늦어진다. 그 결과는 계산 속도의 하락을 가져온다. 그러면 인공지능 계산도 늦어지고, 실시간 인공지능 서비스도 불가능해진다. 인공지능과 실시간 대화도 불가능해진다.

반도체 메모리도 온도가 올라가는 것도 위험하다. 디램(DRAM)의 경우, 전자를 작은 캐패시터에 가두어 두면서 논리를 기억한다. 그런데 이 전자의 온도가 높아지면 열을 받아서 캐패시터에 가만있지 않고 튀어 나간다. 그러면 데이터의 손실이 일어난다. 인공지능의 학습 결과가 사라질 수도 있다. 인공지능이 멍청해진다.

낸드플래시 메모리도 마찬가지이다. 온도가 높아지면 전자를 가둬 놓기 어렵다. 어떤 경우 전자가 에너지 장벽을 뚫고 지나갈 수 있다. 이러한 메모리가 인공지능 자율주행자동차의 엔진 근처에 있다면 더욱 문제가 된다.

자율주행자동차가 사막에서 달린다면 엔진 룸 근처의 온도가 더욱 올라간다. 그 부분의 인공지능 컴퓨터는 에러를 발생시키고, 자동차가 사고를 유발할 수도 있다. 이처럼 열이 나면 인공지능이 위험해진다.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려면 인공지능 컴퓨터나 반도체를 냉각해야 해야 한다. 보통 냉각 방법에는 공랭식, 수랭식이 있다. 현재의 GPU는 공기로 냉각한다. 그래서 공기의 흐름을 크게 만들기 위해 냉각 팬을 돌린다. 그래서 소음이 난다.

인공지능 컴퓨터에 사용되는 HBM 반도체를 위한 물 또는 액체 질소를 사용하는 냉각 구조 개념도. [출처=KAIST]

미래의 인공지능 컴퓨터는 물로 냉각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 공기를 이용한 냉각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이다. 앞으로 인공지능 컴퓨터에는 전기만 연결하는 것이 아니라 물 배관도 연결해야 한다. 전기 누전만 고려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냉각수 누설도 설계 시 고려해야 하고 관리해야 한다.

여기에 한발 더 나아가 마이크로소프트(MS)는 서버를 바닷물 속에 넣은 실험을 하고 있다. 그리고 데이터 센터는 강가에 주로 설치한다. 냉각수가 필요해서다.

앞으로 데이터 센터는 바닷가에 지어야 할 수도 있다. 더 나아가 미래에는 물을 사용하는 냉각이 충분하지 않아, 액체 질소를 사용해야 할지도 모른다. 액체 질소는 영하 200도(절대 온도 77.35K) 액체이다. 인공지능 반도체 내부에 구멍을 뚫어 물을 흘리거나 액체 질소를 흘려 냉각할 수도 있다. 이 모두 인공지능 반도체가 열을 받기 때문이다.

영하 200도 액체 질소 통 사진. [출처=KAIST]

인공지능 기술은 복합 기술(Multi-physics)

인간도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열을 받는다. 상대방의 행동이나 말이 약속한 것이나 기대와 다르면 화가 나고 열을 받는다. 인격적으로 무시당해도 열을 받는다. 그러면 서로 관계가 악화하기도 한다. 열을 받아 거꾸로 판단을 그르쳐 손해를 입기도 한다.

이런 때 잠시 머리나 생각의 온도를 낮추고 다시 생각한다. 여름에 선풍기, 에어컨 또는 얼음 수건이 열을 식히는 데 도움이 된다.

요즘 여름에는 에어컨 없이 지내기 어렵게 되었다. 인공지능도 마찬가지이다. 인공지능 컴퓨터와 반도체도 바람 혹은 냉각수로 온도를 낮추어야 한다. 그래야 인공지능이 열 받지 않고 정상적으로 동작한다.

 

김정호 카이스트 전기 및 전자공학과 교수 joungho@kaist.ac.kr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尹 영수회담 제안 환영...총선 민심 가감 없이 전달하겠다" [서울=뉴스핌] 홍석희 윤채영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윤석열 대통령이 영수회담을 제안한 것에 대해 "국민과 함께 환영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회의에서 "대통령을 만나 이번 총선에 나타난 민심을 가감 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여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3.06 leehs@newspim.com 이어 "국민들께선 '살기 어렵다. 민생을 살리라'고 준엄하게 명령했다"며 "우리 정치가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대통령실과 정부 그리고 국회가 함께 변해야 한다"며 "국민을 위한 변화를 두려워해서도 또 주저해서도 안 될 것이다. 이번 회담이 국민을 위한 정치 복원의 분기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최근 중동 사태 등으로 고유가 현상이 심화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정부가 유류세 인하를 6월말까지 연장했지만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1700원을 넘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5개월만에 유가가 또 상승해 고물가 행진에 기름을 붓는 거 같아 참 걱정"이라며 "먹거리 고물가 지속으로 2월 물가 상승률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을 넘었다. 35개 회원국 중 세 번째로 높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최근 고유가·강달러는 예상 못한 변수로 인식되고 있는데도 기재부 장관은 근원물가가 안정적이라 하반기 물가가 안정될 것이라 태연하게 말한다"며 "지난해 상저하고를 부르던 상황과 같다"고 말했다. 그는 "고유가 시대에 국민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적극적 조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민주당은 지난해 이런 유동적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횡재세 도입을 추진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hong90@newspim.com 2024-04-22 10:07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