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스포츠 야구

속보

더보기

[이만수의 인생야구] 타격론① ML 코치가 전한 "공 보고 공쳐라"란 명언

기사입력 : 2019년05월15일 13:03

최종수정 : 2019년10월31일 15:24

이만수(60) 전 감독은 헐크파운데이션을 세워 국내외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KBO 육성위원회 부위원장이자 라오스 야구협회 부회장을 맡고 있는 그는 지난해 8월 대표팀 '라오J브라더스'를 이끌고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 참가하기도 했습니다. 현역 시절 16년(1982~1997년) 동안 삼성에서 포수로 활약한 그는 KBO리그 역대 최고의 포수로 손꼽힙니다. 2013년 SK 와이번스 감독을 그만둔 뒤 국내에서는 중·고교 야구부에 피칭머신 기증, 야구 불모지 라오스에서는 야구장 건설을 주도하는 등 야구 발전을 위해 헌신하고 있습니다.

이만수 KBO 육성위원회 부위원장이자 헐크파운데이션 이사장의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타격은 참 어렵다. 3할만 성공해도 최고의 타자라는 찬사를 받으니 말이다. 다른 종목의 스포츠나 심지어 사업일지라도 3할의 확률이라면 그 누구도 성공이라고 말하지 않을 것이다. 그만큼 타격은 어렵고 힘든 일이라 할 수 있다. 점과 점을 맞추어야 하는 고난도 기술이기 때문이다. 나 또한 16년간의 프로야구생활을 하면서 통산 2할9푼6리를 쳤다. 4리만 더 쳤어도 3할이 되었다. 야구선수들에게 3할은 '꿈의 숫자'이다

1984년 우리나라프로야구에서 처음으로 삼성라이온즈 팀이 미국으로 전지훈련 갔었다. 당시만 해도 국내프로야구 팀이 외국으로 전지훈련 간다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는 그런 시대였다. 그런데 삼성구단에서는 처음으로 LA다저스 팀과 자매결연을 맺어 한 달간 미국플로리다에 있는 베로비치로 전지훈련을 떠난 것이다.

다시 없는 기회라 새로운 기술들을 습득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질문과 이야기를 했던지.나는 포수이기 때문에 포수에 대해 많은 질문을 했던 기억도 난다. 한번은 메이저리그 로빙타격코치를 초빙해 새로운 타격과 이론에 대해 듣는 기회가 있었다.
여러가지 질문을 했던 기억이 난다.

" 어떻게 하면 좋은 타격을 할 수 있느냐? "
" 어떻게 하면 변화구를 잘 칠 수 있느냐? "
" 투수와의 타이밍을 어떻게 잡아야 하느냐? "
" 타석에 들어가면 무슨 볼을 노려서 쳐야 하는가? "
" 왜 다운스윙이 아닌 레벨 스윙을 강조하는가? "
" 왜 타석에서 많이 움직이지 않고 조금만 움직여서 치라고 하는가? "
" 타격할 때 중심이동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가? "

[사진= 로이터 뉴스핌]

지금도 잊을 수 없는 것이 메이저리그 타격코치나 로빙 코치의 이야기다. " 타석에 들어가면 아무 생각 없이 볼 보고 볼 쳐라 "는 단순한 말이 아직도 나의 뇌리에 생생하게 박혀있다.

"공보고 공쳐라?" 도대체 어떻게 최고의 선진야구를 한다는 메이저리그에서 이런 이야기를 할 수 있는지 나의 귀를 의심했다. 너무나 어처구니없고 성의 없는 대답이라고 생각했는데 많은 시간이 흘러 그 말이 비록 단순하지만 진리라는 것을 깨닫는다.

타격은 앞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점과 점을 맞추어야 하는 고난도 기술을 요하는 운동이기도 하고 멘탈 게임이라고 할 정도로 조그만 잡념이라도 있으면 어느 한 순간에 슬럼프에 빠지는 것이 야구다.

지난번 칼럼에서도 썼지만 타자는 타석에 들어가면 어떤 말도 들리지 않아야 한다. 즉 무아지경에 들어갈 정도로 아무 생각이 없을 때 좋은 타격을 할 수 있다. 관중들의 함성 소리나 상대팀의 소리가 들린다면 이미 그 타석은 기대하기 어렵다. 관중들의 야유소리에 타격이 방해가 되어 예전에 선수시절에 담배 필터를 귀에 꼽고 타격하기도 했었다.

타자들은 잘 생각해야 한다. 타석에서 투수와 싸우는 것이 아니라 투수의 구질에 따라 타격한다는 것을 절대 잊어서는 안 된다. 어떤 투수가 마운드에 서있더라도 그 투수의 구질에 따라 타격한다고 생각하면 두려움이 많이 없어진다.

아직도 많은 젊은 선수들이 타석에 들어가 예측하고 타격할 때가 많다. 이런 야구는 구시대적인 방법이다. 예전에는 요즈음처럼 투수들이 다양하게 볼을 던지지 못했던 시절이라 둘 중에 하나만 노려서 타격해도 충분했다. 지금은 시대가 많이 변했다. 초등학생도 여러 가지 구종을 던지고 있는 실정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수많은 아마추어 지도자들이 어린 선수들에게 미리 타석에 들어가기 전에 예측하고 타석에 들어가도록 지시를 하고 있다. 이렇게 해서는 큰 선수가 될 수 없다.

예측하지 않고 타격하기 위해서는 타격의 방법을 알아야 한다.
가르쳐 주어서 타격하는 것은 절대 자기 것이 될 수가 없다. 실패하고 또 실패하면서 본인이 터득해야 한다.

스스로 많이 노력하다 보면 어느 순간 타이밍을 잡을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타석에서 좌 , 우로 많이 움직이거나 또는 위 아래로 몸을 많이 움직이게 되면 그만큼 투수와의 타이밍을 잡기가 어렵다. (타석에서 몸을 많이 움직이게 되면 몸이 움직이는 만큼 볼 자체도 함께 움직이니 타이밍 잡기도 어려운 것은 당연하다)

외국인 투수들의 투구패턴을 보자. 물론 국내투수들도 타자들의 타이밍을 흐트리기 위해 갖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영리한 외인투수들은 국내타자들이나 일본프로야구 타자들이 타석에서 투수와 타이밍 잡기 위해 좌, 우로 몸을 많이 움직인다. 아니면 외다리 타법 식으로 한 다리만 들고 타격하는 선수들에게 한 템포만 조금 늦게 가져가서 타자들이 좀처럼 투수와 타이밍 잡기 어렵도록 만든다.

요즈음은 투수들이 똑 같은 템포와 타이밍으로 던지지 않으면 볼로 판정이 되지만 (다른 타이밍으로 던지면 타자를 기만한다고 주심들이 볼로 판정 한다 ) 나의 현역시절에는 그런 룰이 없었던 시절이라 한 다리 들고 타이밍 잡는다는 것은 상상하기 어려운 시절이었다.

외국인 투수들이 왼발 착지하는 순간에 한 템포 미미하게 보이지 않을 정도로 늦추게 되면 국내타자들이나 일본타자들이 좀처럼 타이밍 잡기 어렵다.

투수와 나와의 타이밍….
타자라면 배트를 놓는 순간까지 타이밍에 대해 공부하고 노력해야 한다. 벤치에 앉아 있는 선수들이나 젊은 신인선수 그리고 베테랑선수나 잘하는 선수라도 이미 덕아웃에서부터 승부가 시작 된다는 것을 절대 잊어서는 안 된다. 아무리 신인투수고 처음 보는 투수가 마운드에 올라오더라도 자기타석이 아니어도 덕아웃부터 투수와 타이밍 싸움을 할 수 있다.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서울 시내버스 파업 돌입···지하철역 연계 무료 셔틀 480회 투입 [서울=뉴스핌] 이경화 기자 = 서울지방노동위원회 조정회의에도 불구하고 서울시내버스 노사 간 임금협상이 결렬됨에 따라 서울시는 28일 오전 4시 첫차부터 즉시 비상수송대책 시행에 들어갔다. 서울시는 파업에 대비해 전날인 27일 시·구 비상수송대책본부를 중심으로 교통대책을 마련했고 이날 대체 교통수단을 즉시 투입한다고 밝혔다.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서울시가 시내버스 파업에 대비해 28일 오전 4시 첫차부터 비상수송대책 시행에 들어갔다. 서울역 버스종합환승센터 모습. 지하철은 출퇴근 시간대 1시간을 연장하고 심야 운행시간도 다음날 새벽 2시까지 1시간 연장한다. 지하철역과의 연계를 위해 25개 자치구에서는 무료 셔틀버스 총 480대를 투입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한다. 지하철 혼잡시간은 오전 7~10시, 오후 6~9시로 조정돼 열차가 추가 투입되고 막차시간은 종착역 기준 익일 2:00까지 연장돼 총 202회 증회된다. 지하철 연계를 위한 무료 셔틀버스는 총 119개 노선, 480대가 빠르게 투입돼 1일 총 4959회 운행된다. 보광운수, 정평운수, 원버스 12개 노선은 정상운행된다. 또 다산콜재단, 교통정보센터 토피스, 서울시 매체, 정류소의 버스정보안내단말기 등을 통해 실시간 교통정보도 제공할 예정이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조속한 시일 내에 원만한 노사 합의를 도출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가용 가능한 모든 교통수단을 동원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 하겠다"고 말했다.  kh99@newspim.com 2024-03-28 07:42
사진
이재명 47.2% vs 원희룡 43.6%···'계양을' 오차범위 내 초접전 [서울=뉴스핌] 홍석희 기자 = 4·10 총선 최대 격전지인 '명룡대전' 인천 계양을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원희룡 국민의힘 후보가 3.6%포인트(p) 격차로 초접전을 벌이는 것으로 28일 나타났다.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기관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25~26일 인천 계양구 을 선거구 만 18세 이상 남녀 501명에게 총선에서 어떤 후보를 지지하는지 물어본 결과 이 후보가 47.2%, 원 후보가 43.6%를 기록했다. 두 후보의 격차는 오차범위 안쪽인 3.6%p였다. 뒤이어 최창원 내일로미래로 후보 2.4%, 안정권 무소속 후보 1.7% 순이었다. '지지 후보 없음'은 4.4%, '잘 모름'은 0.8%였다. 성별로는 남성에서 이 후보가 49.6%, 원 후보가 40.6%의 지지를 받았고 여성에서는 이 후보가 44.9%, 원 후보가 46.5%로 나타났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이 후보는 만18세~29세, 40대, 50대에서 원 후보를 앞섰다. 만18세~29세에서 이 후보는 40.1%, 원 후보는 31.2%였고 40대에선 이 후보 60.9%, 원 후보 36.5%로 나타났다. 50대에선 이 후보 54.1%, 원 후보 41.6%였다. 원 후보는 30대, 60대, 70대 이상에서 강세를 보였다. 30대에서 이 후보가 40.4%, 원 후보가 48.8%였고 60대에선 이 후보 44.7%, 원 후보 47.9%로 집계됐다. 70대 이상에선 이 후보 35.2%, 원 후보 63.5%로 격차가 벌어졌다. 권역별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1권역(계산 2동·계산 4동·작전서운동)과 2권역(계양 1동·계양 2동·계양 3동) 모두 이 후보가 앞섰다. 1권역에선 이 후보가 46.5%, 원 후보가 42.8%였고 2권역에선 이 후보 47.9%, 원 후보 44.3%로 나타났다. 지지 정당별로 살펴보면 민주당·조국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가, 국민의힘·개혁신당·새로운미래 지지층에선 원 후보가 선두였다. 민주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91%, 원 후보 4.2%였고 국민의힘 지지층에선 이 후보 3.3%, 원 후보 93.4%였다. 조국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91.6%, 원 후보 2.7%였으며 개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11%, 원 후보 61.8%였고 새로운미래 지지층은 이 후보 4.1%, 원 후보 60.6%로 나타났다. '지지 정당이 없다'고 답한 무당층의 경우 이 후보 21%, 원 후보 26.4%를 기록했다. '당선 가능성' 조사에선 두 후보 간 격차가 지지율 조사보다 벌어졌다. '지지 여부를 떠나, 어느 후보가 당선될 것으로 생각하느냐'고 묻자 이 후보는 53.7%, 원 후보는 38.7%를 기록해 15%p 격차를 기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유무선 ARS 전화조사로 이뤄졌으며 통신사에서 제공한 무선 가상번호에서 무작위로 추출한 무선 90%와 15개 주요국번 RDD 유선 10%를 활용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p고 응답률은 6.2%다. 2023년 12월 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 연령대, 지역별 가중치(셀가중)를 부여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여론조사 결과 등록현황을 참고하면 된다. hong90@newspim.com 2024-03-28 06:00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