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글로벌 글로벌경제

속보

더보기

서부 대개발 20년, 중국 경제지도 확 변했다. 성장축 동부에서 서부로 이동

기사입력 : 2019년04월22일 09:44

최종수정 : 2019년04월22일 09:50

충칭 쓰촨 등 구이저우 등 내륙 GDP 1000% 증가
전통 공업기지 동북3성 미흡한 개혁에경제 쇠퇴

[편집자] 이 기사는 4월 19일 오후 2시52분 프리미엄 뉴스서비스'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몽골어로 의형제를 뜻하는 'ANDA'는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과 도약, 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자산관리 동반자가 되겠다는 뉴스핌의 약속입니다.

[타이베이=뉴스핌] 강소영 기자=중국 정부가 중서부 낙후 지역 경제 발전을 위해 추진한 서부대개발 계획이 20주년을 맞았다. 지난 20년 동안 중국 중서부 도시들은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며 중국 대외 확장의 교두보와 내륙 지방 신흥산업 전진기지로 탈바꿈하게 됐다. 

반면 과거 중국 경제발전을 견인하던 동북3성은 정부가 15년간 동북진흥계획 추진하고 있음에도  날로 쇠퇴하고 있다. 동북·서남부 두 지역의 '뒤바뀐' 운명으로 중국의 경제 지도 판도에도 변화가 일고 있다. 

악조건에서도 경제부흥을 실현한 중서부 지역과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고도 몰락의 길을 걷고 있는 동북 지역의 경험은 중국 경제발전 역사에 중요한 교훈을 남기고 있다. 

◆ 내륙 시골 도시가 첨단 신흥산업 전진기지로 '환골탈태' 

서부대개발 추진 초기 중서부 지역 경제 밑거름 마련에 큰 역할을 한 것은 동북 지역이었다. 지난 1960년대 마오쩌둥 주석은 미국과 소련을 견제하기 위해 내륙 지방에 중공업 산업기지를 추가 건설에 나섰다. 이때 중국 공업과 과학기술 산업의 요람이었던 동북 3성의 기업과 기술인력이 대거 중서부 지역으로 이전했다. 

그때 구축한 산업 기반 덕분에 서부대개발 추진 10년 후 충칭(重慶) 등 중국 서남부 지역에 현대 산업기지가 형성될 수 있었다. 청두(成都)에는 종합 산업단지, 쓰촨(四川) 동부와 북부는 각각 선박산업기지와 방위산업 및 전자산업 기지가 구축됐다. 구이저우(貴州)에는 항공우주 전자전기 산업 기지가 형성됐다.

이후 다시 10년. 중국 서남부 4대 도시는 성장과 발전을 지속하며 신흥산업 도시도 또다시 탈바꿈했다. 충칭은 중국 자동차 산업의 교두보로 자리를 잡았고, 다른 서부 도시에 비해 발전이 더뎠던 구이저우 구이양(貴陽)도 중서부 빅데이터 산업 기지로 부상했다. 청두 역시 교통·항공산업과 차세대 에너지를 신흥전략 산업으로 육성하고 있다. 

1999년에서 2018년 20년 동안 중국 서남부 도시인 충칭·쓰촨(四川)·윈난(雲南)과 구이저우(貴州)의 GDP 성장률은 무려 1124%, 1015%, 841%와 1480%에 달한다. 

이들 중서부 지역 경제 발전은 적극적인 산업구조 업그레이드와 중국 정부의 육성정책이 더해진 결과다.

서부대개발 정책 추진 초기 동북지역의 대규모 중공업 산업 지원이 이뤄졌지만, 규모와 품질 면에서 많이 뒤처졌다. 산업 발전이 예상외로 더디자 서남부 주요 도시 지방정부는 국유기업 개혁에 착수하게 된다. 충칭이 가장 적극적이었다. 충칭은 대규모 국유기업에 대대적인 구조조정을 단행하면서 민간경제 발전 기반을 마련했고, 자동차 산업 기지로 성장했다. 

다른 서남부 주요 도시들도 중공업 중심의 산업 구조를 신흥산업으로 업그레이드하는데 주력했다. 전자제품 위탁제조, 전자정보산업 및 자동차 산업을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정하고, 관련 기업 유치와 기업 지원에 나섰다. 지난 2008년 국제금융위기가 발발하면서 동부의 우수한 전자 IT 기업이 대거 서남부 주요 도시로 이전했다.

최근 10년 서남부 지역 경제 데이터를 분석해보면, 이들 지역 경제 발전의 일등 공신은 IT와 자동차 산업이다. 대규모 신흥 산업 기업이 중서부로 이전하면서 투자 자금도 함께 밀려들었다.

서남부지역 경제 발전을 위해 중국 정부의 교통 및 인프라 구축에 나선 것도 이들 지역 경제 발전의 중요한 밑거름이 됐다. 특히 중국의 대외확장 프로젝트인 '일대일로(一帶一路 육해상 실크로드 경제벨트)' 정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중국 개혁개방의 새로운 전진기지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서남부 지역 정부들의 개방적인 정책도 경제 성장을 촉진하는 요인으로 꼽힌다. 동남부 연안의 경제개발 프로젝트의 배후 기지 역할을 자처하며, 이들 지방정부와 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중서부 주요 도시의 경제 발전은 중국의 경제 지도 판도에서 변화를 불러일으켰다. 이들 지역이 중국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영향력도 날로 커지고 있다. 청두와 충칭이 국가 중심도시에 편입됐고, 이 두 도시군 지역도 5대 국가급 도시군에 포함됐다.

경제 성장으로 인구유입도 대폭 늘었다. 2000~2010년 기간 주요 인구 수출지역이었던 쓰촨은 2011년 이후 8년 연속 상주인구가 빠르게 늘어나는 추세다.

◆ 현실 안주 동북3성, 중공업 선진 도시에서 경제 낙후지역으로

반면 중국 경제성장을 견인하는 중공업 산업 단지로 위상이 높았던 동북지역은 20년 동안 쇠퇴를 거듭했다.

대표적인 경제 낙후 지역이던 중서부 지역의 성장과 중국 중공업 산업의 견인차였던 동북지역 몰락은 극명한 대조를 이룬다.

동북지역 최대 성정부인 랴오닝(遼寧) 성은 2015년 서남부 최대 성정부인 쓰촨성에 경제총량에서 밀려났다. 전국 6위를 자리를 쓰촨성에 내준 후 랴오닝성의 순위는 계속 하락했고, 2018년 14위로 내려앉았다.

2018년 랴오닝성의 GDP는 2조 5315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5.7% 증가했다. 같은 기간 쓰촨성의 GDP는 4조 678억위안으로 전년대비 8.0% 늘어났다. 2015년 두 성정부의 GDP 규모 차이는 1400억 위안에 불과했지만, 불과 3년 만에 쓰촨의 GDP가 랴오닝보다 1조5000억위안이나 많아졌다.

동북지역의 부(副)성급 도시인 선양(沈陽)·창춘(長春)·하얼빈(哈爾濱)의 경제 총량과 활성도도 이미 중국 서남부 도시에 미치지 못하는 실정이다.

동북 3성의 경제 몰락은 시대 변화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한 결과다. 풍부한 천연자원과 인프라, 중공업 발전 기지의 지위에 만족해 산업 업그레이드와 기업 구조개혁을 소홀히 하면서 도태되기 시작했다는 분석이다.

중서부 주요 도시들이 열악한 환경을 극복하고자, 시장 개방과 신흥산업 육성에 매진하는 동안 동북 지역은 전통 중공업 산업 현상 유지에 급급했다. 그 과정에서 경쟁력은 낮아지고, 생산과잉 등 각종 문제에 노출되면서 경제가 급격하게 쇠퇴하게 됐다.

jsy@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서울의대 교수 75% 오는 25일 사직서 일괄제출 결정 [서울=뉴스핌] 조준경 기자 = 서울대병원 교수 75%가 오는 25일 사직서를 일괄 제출하기로 결정했다.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18일 오후 5시부터 6시까지 총회를 개최하고 교수 단체사직에 대한 투표를 진행했다. [서울=뉴스핌] 조준경 기자 = 방재승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총회를 마치고 브리핑을 진행 중이다. 이날 총회에는 380명의 교수들이 참석했다. 이 중 75%에 해당하는 283명이 비대위 측에 사직서를 개별제출 한 후, 비대위는 이를 취합해 오는 25일 사직서를 일괄 제출하기로 결정했다. 비대위 측에 따르면 투표 문항은 사직서를 '▲일괄 제출할 것인가? ▲개별 제출할 것인가?' 두 문항이었다. 일괄 제출에 동의하지 않은 25%의 거취 결정에 대해선 비대위 측도 모른다고 답변했다. 방재승 비대위원장은 "오는 20일 정부가 의대정원(2000명)을 발표하면 도저히 의정간 대화의 장이 열릴 수 없다"며 "의료 파국은 정부의 잘못이다. 제발 그렇게(발표를) 하지 말기 바란다"고 밝혔다. 방 비대위원장은 "사직서를 제출하더라도 (수리될 때까지)정상적으로 진료를 한다"면서 "다만 교수 개인별로 피로도가 누적돼 있고, 신체적 한계 상황이 있다. 응급환자와 중환자 진료는 최선을 다하기로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정부가 교수들의 단체 사직서 수리 금지를 명령할 가능성에 대해선 "칼자루는 정부가 잡고 있고 우리가 할 수 있는 게 없다"며 "지금의 의료 사태를 만든 정부의 책임이 크다. 단 기간에 사태를 종결시키려면 사직서 제출이라는 극단적인 방법 밖에 없다"고 말했다. calebcao@newspim.com 2024-03-18 18:43
사진
與 위성정당 비례 1번 '장애인 변호사' 최보윤…인요한 8번·김예지 15번 [서울=뉴스핌] 송기욱 기자 = 국민의힘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순번 명단이 공개됐다. 비례 1번에는 '장애인 변호사' 최보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인권경영위원이, 2번에는 탈북자 출신 박충권 현대제철 연구개발본부 책임연구원이 이름을 올렸다. 사격 국가대표 출신 진종오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 조직위원장은 4번에, 인요한 전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은 8번에, 15번에는 김예지 의원에 각각 추천됐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유일준 국민의미래 공천관리위원장이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비례대표 후보자 순번을 발표하고 있다. 2024.03.18 leehs@newspim.com 유일준 국민의미래 공천관리위원장은 18일 오후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22대 총선 비례대표 후보자 35명 추천 명단을 발표했다. 비례 1번에는 최보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인권경영위원이 추천됐다. 유 위원장은 "장애인과 사회적 약자 보호 앞장섰다. 본인도 장애인이고 장애인 업무를 많이 하셨던 분"이라고 소개했다. 비례 2번은 박충권 현대제철 연구개발본부 책임연구원이 받았다. 3번에는 최수진 항공대 특임교수가, 4번에는 진종오 조직위원장이 이름을 올렸다. 8번에는 인요한 전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이 추천됐다. 이 밖에도 ▲5번 강선영 전 육군 항공작전사령관 ▲6번 김건 전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7번 김소희 기후변화센터 사무총장 ▲9번 김민전 경희대 교수 ▲10번 김위상 한국노총대구지역본부의장 등이 10위권 내에 추천됐다. 현역 비례대표인 김예지 의원은 15번에 추천됐다. 유 위원장은 "비례대표는 흔히 한 번만 하는 것으로 인식돼있는데 그것은 각자가 하기 나름이라고 생각한다"면서 "김 의원은 의정활동도 잘 하셨고 우리당 뿐만아니라 전 국회적으로 상당히 감동을 주셨다. 충분히 인정받으신 분이라 그런 차원에서 했다"고 설명했다. 이후 비례 11번에는 한지아 을지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부교수 ▲12번 유용원 육해공군본부 국가보훈부 정책자문위원 ▲13번 강세원 전 대통령실 법률비서관실 행정관 ▲14번 김장겸 전 MBC 사장 ▲16번 안상훈 서울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17번 이시우 전 국무총리비서실 공보실 서기관 ▲18번 박준태 크라운랩스 대표이사 ▲19번 이소희 여민합동법률사무소 변호사 ▲20번 남성욱 고려대 교수 등이 뽑혔다. 또 ▲21번 정혜림 전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원 ▲22번 김화진 전 국민의힘 전남도당위원장 ▲23번 이달희 전 경상북도 경제부지사 ▲24번 주기환 전 국민의힘 광주시당위원장 ▲25번 김민정 국회 보좌관 ▲26번 서보성 국민의힘 대구시당 사무처장 ▲27번 김미현 전 영화진흥위원회 연구본부장 ▲28번 이석환 변호사 ▲29번 임보라 전 국민의힘 당무감사실장이다. 아울러 ▲30번 김인현 고려대 교수 ▲31번 최연후 휴먼에이드 공동대표 ▲32번 이승현 중기중앙회 한국영상제작협동조합 이사장 ▲33번 이윤정 전 광명시의원 ▲34번 백종욱 전 국정원 3차장 ▲35번 김소양 청년정책조정위 부위원장 등이 비례대표 후보로 이름을 올렸다. oneway@newspim.com 2024-03-18 16:15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