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문화·연예 공연

속보

더보기

[스타톡] '극단 소년' 표지훈·이한솔·이충호·최현성·임동진…"대학로에 붐 일으키고파"

기사입력 : 2019년02월21일 13:00

최종수정 : 2019년02월21일 13:00

한림예고 1기 졸업생 절친들이 모여 만든 '극단 소년'
연극 '소년, 천국에 가다'로 세 번째 창작 공연 선보여

[서울=뉴스핌] 황수정 기자 = 누군가는 금방 그만둘 거라 생각했다. 절친들과 의기투합해 극단 소년을 창단하고, 십시일반 모은 자금으로 작품을 개발하더니, 벌써 세 번째 창작극이 무대에 올랐다. 연극 '소년, 천국에 가다'를 공연 중인 극단 소년의 주역들 표지훈(블락비 피오), 이한솔, 이충호, 최현성, 임동진을 지난 20일 대학로 공공그라운드에서 만났다.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극단 소년 소속 배우 피오(왼쪽부터), 이충호, 최현성, 임동진, 이한솔이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대학로 공공그라운드에서 열린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9.02.20 mironj19@newspim.com

연극 '소년, 천국에 가다'는 2005년 개봉한 박해일, 염정아 주연의 동명영화가 원작이다. 미혼모의 아들로 태어나 미혼모와 결혼하는게 꿈인 13세 소년 네모가 33세 어른으로 변해 꿈 같은 사랑에 빠지는 이야기를 그린다. 지난 7일 티켓 오픈 직후 전석 매진을 기록한 작품으로, 지난 16일 개막해 순항 중이다.

"영화가 원작이라 각색해 올릴 때 걱정이 많았어요. 막상 올리고 나니 되게 재밌는 것 같아요. 창작을 하는 집단이다보니 원작을 각색한 게 이번이 처음이에요. 저희가 하고 싶었던 장르기도 하고, 평소에도 많은 이야기를 나눴던 부분이라 재밌게 연습했어요." (이한솔)

극단 소년은 한림연예예술고등학교 1기 졸업생 이충호, 이한솔, 임동진, 최현성, 표지훈이 언제나 '소년' 같은 순수함과 패기 넘치는 모습으로 관객들과 평생을 함께하고 싶은 마음을 담아 2015년 설립했다. 2017년 '마니토즈', 2018년 '슈퍼맨닷컴'에 이어, 이번 작품은 표지훈이 먼저 극화를 제시했다. 의도된 촌스러움으로 옛스러움은 살리되 시간 순서, 캐릭터 변화 등 각색으로 무대의 한계를 최대한 벗어나고자 했다.

"어릴 때 이 영화를 보고 좋아했었는데, 지나가는 말로 연극으로 올리면 재밌을 것 같다고 얘기를 했었거든요. 친구들과 다른 작품도 준비 중이었던 터라 고민이 많았죠. 어렸을 때 우리가 어떤 생각을 했는지, 어떤 궁금증이 있었고, 크면서 어떤 것들이 없어졌나 생각이 들었어요. 죽으면 어떻게 될까, 천국이 있을까, 엄마 아빠를 또 볼 수 있을까 이런 생각을 하잖아요. 그걸 무섭지 않게 해소시켜준 영화인 것 같아요. 원작을 각색해서 연극으로 만들면 저희 극단과 맞는 작품이 되지 않을까 생각했죠." (표지훈)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극단 소년 소속 최현성 프로듀서가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대학로 공공그라운드에서 열린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9.02.20 mironj19@newspim.com

"원작이 오래됐기 때문에 지금 색에 맞지 않는 부분이 있어요. 그래도 의도된 촌스러움을 보여주고자 했죠. 포스터도 옛스럽게, '레트로' 느낌을 많이 살렸어요." (최현성)

"연극으로 올릴 때는 시간이나 공간 제약이 많으니까 오히려 타임라인을 역순으로 진행했어요. 원작에서 파출소장이 악역으로 안 보여지지만, 연극에서는 더 확실하게 악역으로 만들어 조금 더 풍성한 스토리라인을 만들려고 했죠. 당시의 시대적 배경을 가지고 가고 싶어서 요즘 쓰는 사투리가 아니지만 그대로 사용해요." (이충호)

"원작처럼 시간 순서대로 가면 관객들의 이해는 도울 수 있을 지언정, 오히려 지루하고 재미가 떨어질 것 같았어요. 구조만 서너번 바꾼 것 같아요. 마지막에 선택한 게, 처음에 관객들에게 질문을 던지고 공연을 진행하면서 나오는 조각들이 마지막에 맞춰지는 걸로 가자고 결정을 내렸죠." (이한솔)

이충호와 이한솔은 극 중 어른이 된 '네모' 역으로 번갈아 무대에 오른다. 표지훈은 미혼모 '부자'에게 치근덕거리며 지위로 사람들을 휘어잡으려는 '파출소장' 역으로 분한다. 임동진은 저승으로 안내하는 '저승사자'를 비롯해 멀티 역으로 활약한다. 최현성은 극단 소년의 프로듀서다. 친한 사이지만 오디션을 통해 배역이 결정된다. 연출은 이한솔의 대학교수 김형은의 도움을 받는다.

"저희들도 오디션을 봐요. 대본을 쓰고 같이 작업하면서 하고 싶은 역할이 있으면 어필도 많이 하고, 저희 안에서 경쟁이 있죠. 이번에는 사실 '네모'를 피하려고 치열했어요(웃음). 모든 역할이 다 노력해야하지만, '네모'는 분량도 많고 너무 어려울 것 가았거든요. 하지만 최종 결정은 연출님이 하세요." (표지훈)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극단 소년 소속 블락비 피오가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대학로 공공그라운드에서 열린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9.02.20 mironj19@newspim.com

이 외에도 '네모'의 짝사랑을 받는 미혼모 '부자' 역은 오유민, 그의 아들 '기철' 역은 서동현, '네모'를 짝사랑하는 친구 '두부' 역은 김수아, '네모 아빠' 역은 김기주, '네모 엄마' 역은 변하늬가 출연한다. 지인들이지만 모두 오디션을 보고 캐스팅 됐다. 특히 '두부' 역의 김수아는 한림예고에 직접 찾아가 오디션을 보고 뽑힌 케이스다. 배우 뿐만 아니라 공연 진행 전반적인 과정에서 지인들의 도움이 크다.

"(김)수아 배우가 한림예고 10기에요. 후배들과 하고 싶어서 선생님들께 부탁드려서 직접 학교에 찾아가서 오디션을 봤죠. 애들이 정말 열심히 준비했더라고요. 거기서 보석을 발견했어요(웃음). 앞으로도 계속 한림예고 친구나 후배들과 함께 하고 싶어요." (표지훈)

"원작 영화에 애니메이션 장면이 몇 번 나와요. 이번 공연을 준비하면서 영상과의 컬래버레이션에 도전해봤죠. 제 후배가 직접 그려줬어요. 동화같은 일러스트로 한층 작품을 풍성하게 만들어줬죠(웃음)." (이충호)

"친구 공유빈이 음악감독으로 합류하게 됐죠. 장르가 판타지다 보니까 연극이지만 음악의 힘을 많이 빌렸어요. 말로써 주구장창 풀어야할 부분을 음악으로 훨씬 간단명료하게 풀렸어요." (이한솔)

"특히 스태프 파트는 주변에 도움을 많이 요청해요. 처음 시작할 때는 정말 돈이 없어서 다들 미래를 보고 도와줬죠(웃음). 저희가 믿음을 보여줘서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임동진)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극단 소년 소속 배우 임동진이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대학로 공공그라운드에서 열린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9.02.20 mironj19@newspim.com

절친한 사이기에 스스럼 없는 의견 개진은 싸움을 불러일으키거나 한단계 더 발전하는 발판이되기도 한다. 취향도 성향도 개성도 각자 너무 다른데다 하고 싶은 것도 많아 의견 조율은 필수. 이들은 민주적으로 무조건 '다수결'로 해결한단다.

"말도 못할 때가 많아요. 정말 쌍욕하고, 다신 안 볼 사람처럼 싸우기도 하고, 술먹다 울기도 하고(웃음). 친구다보니 모든 것을 다 얘기해 오히려 더 도움이 되기도 하죠. 단점들을 막 말하니까 바꿔야 할 것들이 잘 보이는 거죠. 각자 너무 달라요. (최)현성이는 별장에 귀신나오는 스릴러가 하고 싶다고 하고(웃음), 저는 엄청 도전적이에요. 그나마 (임)동진, (이)충호, (이)한솔이가 중간 의견을 많이 내는 것 같아요. 다들 의견이 강하니까 무조건 다수결로 해결합니다(웃음)." (표지훈)

사실 표지훈은 그룹 블락비 활동은 물론, 최근 tvN '신서유기' 등 다양한 예능에서 활약했다. 이에 극단을 창단하고 연극 활동을 하는 것에 의문의 시선을 가지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다. 표지훈은 "연극할 때 행복하다"며 애정을 드러냈다.

"공연을 하면 기를 받는 것 같아요. 카메라 앞에 서는 것도 좋지만 관객들 바로 앞에서 이야기하는 게 더 많은 에너지를 받는 것 같아요. 저는 연기하지 않을 때도 무대 뒤 커튼을 열어서 관객들의 표정을 봐요. 저희가 만든 걸 재밌게 봐주실 때 너무 행복해요. 물론 연극 때문에 못하는 스케줄도 생기지만 제가 하고 싶어서 선택한 거라서 괜찮아요. 처음 1~2년 때는 회사가 엄청 싫어했죠(웃음). 제가 연극을 해야 드라마도 잘 할 수 있고, 더 배울 수 있다고 말씀드렸어요. 이제는 지지해주고 있어서 감사하죠. 하면 할수록 연극에 대한 갈증은 심해지고 하고 싶은게 너무 많아요(웃음)." (표지훈)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극단 소년 소속 배우 이한솔이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대학로 공공그라운드에서 열린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9.02.20 mironj19@newspim.com

2017년부터 1년에 한 편씩 벌써 세 번째 작품이지만, 여전히 목마른 '극단 소년' 멤버들. 최근에는 유튜브를 개설해 새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 중이다.

"이제는 조금씩 극단의 팬도 생긴 것 같아요. 공연말고도 어떻게 재밌는 걸 해드릴 수 있을까 생각하다가 유튜브 채널을 개설했죠. 매일 방송하지는 못하지만 재밌는 영상을 기획해서 올리자는 생각을 하고 있어요." (표지훈)

"완성된 작품처럼 웹드라마나 단편영화 같은 것도 도전할 계획이 있죠. 패러디나 몰래카메라 콘셉트, 반전드라마, 광고를 빙자한 그런 재밌는 영상들을 올릴 생각도 있어요." (이한솔)

"저희가 작품을 구상할 때 아무나 한 문장이든, 그냥 한 단어든 아이디어를 던지면 거기서부터 파생돼 디벨롭시켜요. 지금도 계속 서너가지 얘기 중이죠. 유튜브를 위한 콘텐츠도 얘기하고 있고, 일단 다들 욕심이 많아요(웃음)." (이충호)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극단 소년 소속 배우 이충호가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대학로 공공그라운드에서 열린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9.02.20 mironj19@newspim.com

연극이 좋아 모인 '극단 소년' 멤버들. 이들의 가장 큰 목표는 연극만 해도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음을 증명하는 것. 그만큼 극단 소년의 책임감과 부담도 크지만, 새로운 작품에 대한 열정을 키울 수 있다. 극단 소년의 활발한 활동을 통해 대학로에 다시 한번 연극 붐이 생기고, 연극을 꿈꾸는 사람들이 많아지길 바란단다.

"저희는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장르보다는 '극단 소년'을 더 잘 보여주고, 구체적인 생각이나 궁금증을 자아낼 수 있는 작품에 도전하고 있어요. 앞으로도 마냥 웃기기만 한 연극을 만들진 않을 거에요." (최현성)

"저희 연극을 보고 '어렸을 땐 이랬지' 생각할 수 있는 작품을 만들고 싶어요. 최근에 언더그라운드 공연이 열풍이 불어 래퍼들이 관객들이 꽉찬 공연장에서 공연을 많이 하잖아요. 그것처럼 저희도 대학로에서 열심히 해서 팬층을 많이 만들고, 대학로에 붐을 일으키는 활기찬 극단이 되고 싶어요. 연극하면 돈이 안 된다는 얘기가 많은데, 연극만 해도 너무나 행복하게 집도 사고 차도 살 수 있고, 삶이 이뤄질 수 있구나를 보여주고 싶어요." (표지훈)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극단 소년 소속 배우 피오(왼쪽부터), 이충호, 최현성, 임동진, 이한솔이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대학로 공공그라운드에서 열린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9.02.20 mironj19@newspim.com

극단 소년의 연극 '소년, 천국에 가다'는 오는 3월3일까지 대학로 서경공연예술센터 SKON 2관에서 공연된다. 

hsj1211@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서울 시내버스 파업 돌입···지하철역 연계 무료 셔틀 480회 투입 [서울=뉴스핌] 이경화 기자 = 서울지방노동위원회 조정회의에도 불구하고 서울시내버스 노사 간 임금협상이 결렬됨에 따라 서울시는 28일 오전 4시 첫차부터 즉시 비상수송대책 시행에 들어갔다. 서울시는 파업에 대비해 전날인 27일 시·구 비상수송대책본부를 중심으로 교통대책을 마련했고 이날 대체 교통수단을 즉시 투입한다고 밝혔다.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서울시가 시내버스 파업에 대비해 28일 오전 4시 첫차부터 비상수송대책 시행에 들어갔다. 서울역 버스종합환승센터 모습. 지하철은 출퇴근 시간대 1시간을 연장하고 심야 운행시간도 다음날 새벽 2시까지 1시간 연장한다. 지하철역과의 연계를 위해 25개 자치구에서는 무료 셔틀버스 총 480대를 투입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한다. 지하철 혼잡시간은 오전 7~10시, 오후 6~9시로 조정돼 열차가 추가 투입되고 막차시간은 종착역 기준 익일 2:00까지 연장돼 총 202회 증회된다. 지하철 연계를 위한 무료 셔틀버스는 총 119개 노선, 480대가 빠르게 투입돼 1일 총 4959회 운행된다. 보광운수, 정평운수, 원버스 12개 노선은 정상운행된다. 또 다산콜재단, 교통정보센터 토피스, 서울시 매체, 정류소의 버스정보안내단말기 등을 통해 실시간 교통정보도 제공할 예정이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조속한 시일 내에 원만한 노사 합의를 도출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가용 가능한 모든 교통수단을 동원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 하겠다"고 말했다.  kh99@newspim.com 2024-03-28 07:42
사진
이재명 47.2% vs 원희룡 43.6%···'계양을' 오차범위 내 초접전 [서울=뉴스핌] 홍석희 기자 = 4·10 총선 최대 격전지인 '명룡대전' 인천 계양을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원희룡 국민의힘 후보가 3.6%포인트(p) 격차로 초접전을 벌이는 것으로 28일 나타났다.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기관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25~26일 인천 계양구 을 선거구 만 18세 이상 남녀 501명에게 총선에서 어떤 후보를 지지하는지 물어본 결과 이 후보가 47.2%, 원 후보가 43.6%를 기록했다. 두 후보의 격차는 오차범위 안쪽인 3.6%p였다. 뒤이어 최창원 내일로미래로 후보 2.4%, 안정권 무소속 후보 1.7% 순이었다. '지지 후보 없음'은 4.4%, '잘 모름'은 0.8%였다. 성별로는 남성에서 이 후보가 49.6%, 원 후보가 40.6%의 지지를 받았고 여성에서는 이 후보가 44.9%, 원 후보가 46.5%로 나타났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이 후보는 만18세~29세, 40대, 50대에서 원 후보를 앞섰다. 만18세~29세에서 이 후보는 40.1%, 원 후보는 31.2%였고 40대에선 이 후보 60.9%, 원 후보 36.5%로 나타났다. 50대에선 이 후보 54.1%, 원 후보 41.6%였다. 원 후보는 30대, 60대, 70대 이상에서 강세를 보였다. 30대에서 이 후보가 40.4%, 원 후보가 48.8%였고 60대에선 이 후보 44.7%, 원 후보 47.9%로 집계됐다. 70대 이상에선 이 후보 35.2%, 원 후보 63.5%로 격차가 벌어졌다. 권역별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1권역(계산 2동·계산 4동·작전서운동)과 2권역(계양 1동·계양 2동·계양 3동) 모두 이 후보가 앞섰다. 1권역에선 이 후보가 46.5%, 원 후보가 42.8%였고 2권역에선 이 후보 47.9%, 원 후보 44.3%로 나타났다. 지지 정당별로 살펴보면 민주당·조국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가, 국민의힘·개혁신당·새로운미래 지지층에선 원 후보가 선두였다. 민주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91%, 원 후보 4.2%였고 국민의힘 지지층에선 이 후보 3.3%, 원 후보 93.4%였다. 조국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91.6%, 원 후보 2.7%였으며 개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11%, 원 후보 61.8%였고 새로운미래 지지층은 이 후보 4.1%, 원 후보 60.6%로 나타났다. '지지 정당이 없다'고 답한 무당층의 경우 이 후보 21%, 원 후보 26.4%를 기록했다. '당선 가능성' 조사에선 두 후보 간 격차가 지지율 조사보다 벌어졌다. '지지 여부를 떠나, 어느 후보가 당선될 것으로 생각하느냐'고 묻자 이 후보는 53.7%, 원 후보는 38.7%를 기록해 15%p 격차를 기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유무선 ARS 전화조사로 이뤄졌으며 통신사에서 제공한 무선 가상번호에서 무작위로 추출한 무선 90%와 15개 주요국번 RDD 유선 10%를 활용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p고 응답률은 6.2%다. 2023년 12월 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 연령대, 지역별 가중치(셀가중)를 부여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여론조사 결과 등록현황을 참고하면 된다. hong90@newspim.com 2024-03-28 06:00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