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중국 경제일반

속보

더보기

미리 보는 2019년 중국 설 영화 8편, 춘제(春節 설날) 개봉 기대작 스케치

기사입력 : 2018년11월30일 14:04

최종수정 : 2019년01월23일 11:06

[서울=뉴스핌] 고은나래 기자 = ‘크레이지 에이리언(瘋狂的外星人)’, ‘유랑지구(流浪地球)’ 등 대작 영화들이 2019년 춘제(春節, 음력 설) 영화 시장에 쏟아져나온다. 닝하오(寧浩), 한한(韓寒), 황보(黃渤) 등 쟁쟁한 중견 감독들의 영화를 중심으로 모두 12편의 영화가 내년 중국 춘제 영화 시장에서 치열한 박스오피스 경쟁을 벌일 예정이다. 내년 설날 개봉을 앞두고 있는 8편의 대작 영화를 미리 살펴본다.   

크레이지 에이리언(瘋狂的外星人) [사진=바이두]

◆ 크레이지 에이리언(瘋狂的外星人)

크레이지 에이리언은 닝하오(寧浩) 감독이 ‘브레이크업 버디즈(心花路放)’ 이후 약 5년 만에 다시 메가폰을 잡은 작품이자, ‘크레이지 스톤’, ‘크레이지 레이서’에 이은 ‘크레이지’ 시리즈의 3부작이기도 하다.

이 영화는 글자 그대로 ‘외계인’ 이야기를 다룬 SF 코믹 영화로, 중국 SF 소설 대표 작가인 류츠신(劉慈欣)의 향촌교사(The Rural Teacher, 鄉村教師)에서 모티브를 따왔다고 한다.

원숭이 조련사 겅하오(耿浩)는 원숭이를 데리고 서커스를 하고 싶다는 아들의 소원을 들어주기로 하지만 그 순간 누구도 예상치 못한 일이 발생한다. 원숭이가 하늘에서 갑자기 떨어진 외계인에 의해 큰 부상을 입게 된다. 마음이 조급해진 겅하오는 부상당한 원숭이 대신 외계인을 조련하기로 마음먹지만, 또 생각지도 못한 일이 발생한다. 이 외계인이 친구 다페이(大飛)에 의해 술독에 빠져버린 것이다. 또한 이 외계인의 흔적을 뒤쫓던 한 미국인이 등장하면서 사건은 계속 꼬여만 간다.

닝하오 감독, 황보(黃渤), 선텅(沈騰) 등은 그들의 네임벨류만으로도 관객들의 기대치를 높이기에는 충분하다.

유랑지구(流浪地球) [사진=바이두]

◆ 유랑지구(流浪地球)

‘크레이지 에이리언’과 마찬가지로 ‘유랑지구’ 역시 류스친의 동명 소설을 각색한 SF 영화다.

태양이 수명을 다해 곧 폭발을 앞둔 시점에 인류는 살아남기 위해 지구표면에 거대한 추진기를 설치, 새로운 인류의 터전을 찾고자 고군분투한다. 하지만 우주 멸망의 위기는 시시각각 다가오고, 인류가 훗날 새로운 낙원에 정착할 수 있도록 ‘유랑지구’ 시대의 젊은이들은 용감하게 나서며 대자연과 생사를 놓고 피 튀기는 사투를 펼치게 된다.

2019년 춘제에 SF 영화 2편이 동시에 개봉되는 만큼 영화계에서는 흥행 여부에 상관없이 중국 SF계의 한 획을 긋는 과감한 시도라고 평가한다.

비치인생(飛馳人生) [사진=바이두]

◆ 비치인생(飛馳人生)

비치인생은 한한(韓寒) 감독의 신작으로, 션텅, 황징위(黄景瑜), 인정(尹正) 등이 주인공을 맡았다.

천재 카레이서라고 극찬 받던 당대의 ‘신룡’ 장츠(張馳)는 현업에서 물러나 볶음밥 노점상을 운영한다. 어느 날 과거 선수 시설 파트너를 우연히 만나면서 다시금 카레이서의 꿈을 꾸는 그에게 현실의 벽은 높고도 차갑기만 했다. 카레이서 운전면허부터 재도전을 시작한 그의 재기를 위한 발버둥이 이 영화의 주된 줄거리다.

제작진이 이번 영화를 위해 신장(新疆) 바인부루커(巴音布魯克) 초원을 배경으로 자동차 랠리 신을 찍었다고 밝히면서, 관객들의 관심이 폭주하고 있다.

◆ 칭셩(情聖)2

'칭셩1'은 2016년 새해에 개봉, 6억 위안(약 969억 원)의 박스오피스 성적을 거둔 쑹샤오페이(宋曉飛) 감독의 대표 흥행작으로, 쑹 감독은 3년만에 '칭성2'로 다시 메가폰을 잡았다.

1편의 여주인공을 맡았던 샤오양(肖央) 외에도 2편에서는 ‘한국의 수지’로 불리는 바이바이허(白百何), 우슈보(吳秀波)가 출연한다.

중국에선 결혼한 부부가 통상 7년이 지나면 권태기를 맞는다는 의미로 ‘7년지양(七年之癢)’이라는 말이 있다.

부부로 등장하는 두 남녀 주인공 팡위안(方遠)과 톈신(田心) 역시 오랜 결혼생활에 권태기를 느낀다. 아내 톈신의 잔소리가 지긋지긋한 팡위안은 이혼을 꿈꾸지만, 차마 이혼을 입 밖으로 꺼내지 못하는 소심한 남자다. 성우로 활동 중인 아내는 회사 일로 바빠 가정과 자신에 대한 애정 표현에 소홀하게 되고, 팡위안은 아내를 사랑하는 것과는 별개로 결혼 전 누렸던 자유를 점점 그리워하게 된다.

팡위안은 샤오야오(肖遙)를 찾아가 자유를 되찾고 싶다며 도움을 청한다. 하지만 샤오야오가 세운 계획은 계속 팡위안의 예상과 다른 방향으로 전개되면서 울지도 웃지도 못할 엉뚱한 상황만 반복된다.

◆ 염정풍운(廉政風雲)-연막(煙幕)

올해 국경절 시즌 영화판의 다크호스로 떠오르며 중국 극장가를 ‘올킬’했던 ‘우솽(無雙, 무쌍)’에 이어 다시 한번 또 한편의 홍콩 영화가 2019년 춘제 때 관객들을 찾는다.

마이자오후위(麥兆輝)가 메가폰을 잡고, 좡원창(莊文強), 황빈(黃斌)이 감제(監製)를 맡았으며 류칭윈(劉靑雲), 장자후이(張家輝), 린자신(林嘉欣)이 주인공으로 나선다. 또한 팡중신(方中信), 위안융이(袁詠儀)가 카메오로 출연해 숱한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염정풍운은 총 연막(煙幕), 흑막(黑幕), 내막(內幕) 총 3편으로 구성됐으며, 2019년 춘제에 개봉하는 영화는 1부작 격인 연막이다.

홍콩 비리 수사국에서 맡고 있는 경제 관련 소송 사건의 주요 증인인 쉬즈야오(許植堯)는 법정 출두를 거부하고 영국으로 도피한다. 주인공 진징밍(靳敬鳴)은 수사국 조사원으로서 사건 해결을 위해 반드시 1주일 안에 그를 찾아 법정에 세워야만 한다.

이에 그의 아내이자 동료인 장위옌(江語嫣)이 직접 증인을 찾아 영국으로 향하고, 결국 증인은 용기를 내어 홍콩으로 돌아오기로 결심하지만 사건은 전혀 다른 방향으로 흐르게 된다. 이 영화는 한치 앞을 알 수 없는 소용돌이 속으로 빠진 주인공들의 고군분투를 그려내고 있다.

홍콩 영화계의 트로이카로 불리는 마이자오후이, 좡원촹, 황빈이 이번 영화를 위해 처음으로 뭉치면서 마이좡(麥莊, 마이자오후이와 좡원창)의 무간도(無間道) 시리즈를 넘어설 수 있을 지 귀추가 주목된다.

페파 피그 춘제 보내기(가제, 小豬佩奇過大年) [사진=바이두]

◆ 페파 피그 춘제 보내기(가제, 小豬佩奇過大年)

2018년 한 해 가장 핫한 이슈 였던 애니메이션  ‘페파 피그(Peppa Pig, 小豬佩奇)’가 2019년 돼지해를 맞아 영화로 관객들을 만난다. 돼지 가족 이야기를 그린 영국 어린이 애니메이션 ‘페파 피그’는 중국에서 방영을 시작한지 1년도 채 되지 않은 시점에 조회수 100억 뷰를 넘기며 국민 캐릭터로 자리잡았다.

‘페파 피그’가 뭔지 모르는 사람이라도 “페파 피그를 몸에 새긴 멋진 사회인에게 박수를 보내주세요(小豬佩奇身上紋, 掌聲送給社會人)”라는 말을 한 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여기서 '사회인'이란 반(反) 기성세대의 상징으로 주류에 용감하게 맞설 줄 아는 사람을 의미한다.

2019년 춘제에 개봉하는 이 영화는 알리픽처스와 영국 Entertainment One이 공동 제작을 맡았으며, 아기 돼지네 가족 3대가 섣달 그믐날에 다같이 둘러 앉아 춘제를 보내는 중국 전통 민속 풍습을 그렸다.

영국 애니메이션 캐릭터 ‘페파 피그’가 등장해 중국 춘제의 전통 문화를 즐기는 모습을 통해 서양과 중국 간 문화를 조화롭게 담아냈다. 또한 중국 대표 캐릭터 판다가 등장한다는 소식에 관객들의 관심이 더욱 고조되고 있다.

태양이 지지 않는 호텔(가제, 日不落酒店, Overall Planning) [사진=바이두]

◆ 태양이 지지 않는 호텔(가제, 日不落酒店, Overall Planning)

펑이핑(馮一平)이 감독을 맡았고, 황차이룬(黃才倫), 장후이원(張慧雯), 허즈쥔(何子君)이 주연으로 출연했다. 복고풍 서양식 호텔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이 영화는 호텔 지배인 스웨(石月)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언제나 수학 공식과 같은 삶을 살아왔던 그에게 갑자기 예정에도 없는 뜻밖의 휴가가 주어진다.

이때를 기점으로 시계 초침만큼이나 정확하던 그의 삶에 균열이 생기기 시작했다. 아내의 임신, 미스터리한 호텔 투숙객 방문 등 예상치 못하거나 불가사의한 일들이 연이어 발생하게 된다. 그가 하나 하나 사건을 해결할 때마다 새로운 사건은 어김없이 그를 찾아온다. 과연 그를 둘러싼 미스터리한 비밀은 무엇인지 관객들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 충아이우옌(忠愛無言, 총애무언)2

2016년 개봉했던 ‘충아이우옌(忠愛無言)1’은 2007년 중국 전역을 떠들썩하게 했던 한 노인과 개(老人與狗)를 다룬 다큐멘터리를 각색한 영화다. 당시 대중성과 예술성을 모두 잡으며 영화 평론 사이트 더우반(豆瓣)에서 9.5점이라는 높은 점수를 받았다.

1편에 이어 2편 역시 탄이즈(談宜之)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이번 영화는 자폐증을 앓고 있는 남자아이와 개를 주인공으로 내세웠다.

길을 잃고 헤매던 치샤오푸(齊小福)는 정처 없이 떠돌아 다니던 한 개를 우연히 만나게 되고, 탄 감독은 이 둘 사이에 발생하는 미묘한 감정 변화선을 영화 안에서 섬세하게 다뤘다.

첫 만남은 서로가 서로에게 공포였지만, 함께 하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세상에 둘도 없는 친구가 돼 간다. 후에 부모를 만나게 된 치샤오푸는 억지로 자신의 분신과 같았던 개와 헤어지게 된다. 하지만 자폐증 학교 교장 선생님의 도움으로 훗날 치샤오푸를 이해하게 된 부모님이 자신의 아들을 위해 개를 찾아주게 된다.

 

nalai12@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히든스테이지' 본선 첫 무대 공개... 찬주 '개꿈'과 '춤' 선봬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 '히든스테이지'의 본선 첫무대가 드디어 공개된다. 총 40명(팀)의 실력자들이 12일(오후 4시 10분)부터 뉴스핌TV 유튜브 채널 KYD를 통해 매주 금요일마다 2팀씩 출연한다. '히든 스테이지'는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이 주최하는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로 지난해 '음악의 탄생'에 이은 시즌2 대회다. 올해는 모든 대회 과정이 유튜브 채널을 통해 방송된다.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히든스테이지' 본선에 출전한 찬주가 본사 스튜디오에서 자작곡을 부르고 있다. 2024.04.10 oks34@newspim.com 본선에 오른 40명(팀) 중 12일 첫 출연자로 나서는 주인공은 찬주(본명 안찬주)다. 찬주는 자작곡인 '개꿈'과 '춤'을 부른다. '개꿈'은 꿈을 꾸면서 느꼈던 감정을 노래로 옮긴 곡으로 몽환적인 아름다움을 가진 곡이다. '춤'은 영원히 끝나지 않을 것처럼 느껴졌던 겨울이 지나고, 어느새 초록이 넘실거리는 계절을 맞는 기쁨을 춤으로 표현한 곡이다. 찬주는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 참여를 계기로 많은 아티스트와 소통하고, 그 과정에서 음악적 아이디어와 영감을 얻는 기회를 만들고 싶다"고 밝혔다. 찬주는 싱어송라이터를 꿈꾸는 이유에 대해 "나의 자아를 사람들에게 표현하고, 사람들과 소통하는 계기를 만들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그는 "언어를 뛰어넘어 감정을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이 음악이 가진 장점"이라고 밝혔다. 평소 이소라와 산울림의 음악을 좋아하고 즐겨 부른다고.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히든스테이지' 본선에 출전한 찬주가 자작곡을 부르고 있다. 2024.04.10 oks34@newspim.com 찬주의 노래를 듣고 응원하기를 원하는 사람은 12일 오후 4시 10분부터 유튜브에서 'KYD'(코리아유스드림)나 '히든스테이지를 검색하여 들어오면 된다. 누구든 유튜브에 들어와서 참가자들의 실력을 확인할 수 있고, 미래의 K-POP을 이끌고 나갈 젊은 싱어송라이터들의 노래를 감상할 수 있다. 응원 메세지를 남기면 스타벅스 기프티콘 증정 이벤트에 응모가 가능하며 추첨을 거쳐 50명에게 선물한다. 자세한 응모 방법은 영상 더보기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난달 10일 마감된 '히든스테이지' 시즌2에는 미래의 싱어송라이터를 꿈꾸는 총 337팀(명)이 참여하는 등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이번 경연대회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사)한국음악저작권협회(회장 추가열) 등 문화예술 진흥을 위해 힘쓰는 기관과 단체가 후원한다. 8월말까지 진행되는 본선무대가 마무리 되면 톱10을 선발한 뒤 9~10월 사이에 순위결정전이 펼쳐질 예정이다. 히든 스테이지 대상(최종 우승자)에게는 500만원, 최우수상 2팀 각 300만원, 우수상 2팀 각 100만원 등 총 1500만원의 상금이 걸려 있다. 이밖에도 수상자들에게는 많은 부상과 특전이 주어진다. oks34@newspim.com 2024-04-11 08:00
사진
"이스라엘, 전면전은 피하면서 고통스러운 보복에 무게"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지난 주말 이란으로부터 역사상 유례없는 영토 직접 공격을 받은 이스라엘이 전면전을 피하면서도 고통스러운 보복에 무게를 두고 있다고 15일(현지시간) 이스라엘 채널12가 보도했다. 채널12에 따르면 이스라엘 전시 내각은 이날 2번째 회의를 열고 지역 내 전면전을 유발하지 않는 고통스러운 보복 대응을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안을 논의했다. 방송은 전시 내각이 지난 14일 드론 및 미사일 공격에 대한 대응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 매체 악시오스에 따르면 요아브 갈란트 이스라엘 국방장관은 전날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에게 이스라엘이 이란의 공격에 대응하는 것 말고는 선택지가 없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4일(현지시간) 이란이 이스라일을 향해 드론 및 미사일을 발사한 후 요르단 암만 상공에 드론이 보이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2024.04.16 mj72284@newspim.com 이란은 지난 1일 시리아 주재 이란 영사관에 대한 이스라엘의 공격에 따른 보복 조치로 14일 새벽 이스라엘에 300여 대의 무인기와 미사일을 발사했다. 이 중 99%는 이스라엘과 미국, 영국, 프랑스 등에 의해 요격됐다. 전시 내각은 미국과 연합해 이 같은 보복 작전을 벌이기를 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조 바이든 미국 정부는 이스라엘이 이란에 대한 보복에 나설 경우 이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란은 지난 주말 공격이 이스라엘의 이란 영사관 공격에 대한 보복 대응이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추가로 긴장감을 고조시키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호세인 아미르 압돌라히안 이란 외무장관은 영국 측에 이 같은 뜻을 전하면서도 이스라엘이 보복에 나선다면 즉각적으로 이전보다 강한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스라엘이 사이버공격이나 이란의 국영 석유 인프라 시설 등을 겨냥한 공격을 선택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스라엘은 과거에도 이란의 핵 프로그램 관련 인사나 인프라를 겨냥한 바 있다. 분석가들은 이스라엘이 이란을 직접 겨냥하지 않고 이란의 지원을 받는 무장단체(proxy)를 공격할 수 있다고도 본다. 다만 이들은 이스라엘이 이란의 핵시설이 깊은 지하에 자리 잡고 있어 이를 직접 공격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mj72284@newspim.com 2024-04-16 01:4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