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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톡] '도어락' 공효진 "현실적 디테일 살리려 노력했죠"

기사입력 : 2018년11월29일 18:11

최종수정 : 2018년11월29일 18:11

'슬립타이트' 리메이크한 신작서 타이틀롤 경민 열연
다큐멘터리·지인 경험 참고해 캐릭터 이입

[서울=뉴스핌] 장주연 기자 = 자타공인 사랑스러움의 대명사, ‘공블리’ 공효진(38)이 또 한 번 극장가를 찾았다. 오는 12월5일 개봉하는 영화 ‘도어락’을 통해서다. 

이권 감독이 메가폰을 잡은 ‘도어락’은 스페인 영화 ‘슬립 타이트(Sleep Tight)’를 재해석한 작품. 혼자 사는 경민의 원룸에 살인사건이 일어나면서 시작되는 현실 공포를 그린 스릴러다. 평범한 직장인 경민으로 돌아온 공효진을 28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에서 뉴스핌이 만났다. 

[사진=메가박스㈜플러스엠]

“저를 (주연 배우로서) 고군분투하게 할, 괴롭힐 영화를 만날 때가 됐다고 생각했어요. 물론 (주연작이) 좋으면서도 독이 될 수도 있죠. 그게 내키지 않아서 계속 미뤘어요. 감독님께도 용기 없는 소리만 했죠. 스스로 무덤을 다시 파고 싶지 않았던 거예요. ‘미쓰홍당무’(2008) 때처럼 계속 이 영화를 하면 안될 이유만 찾았죠. 근데 배우가 작품을 만나는 건 운명인 듯해요. 인연이 다 있는 거죠.”

사실 이 감독과 공효진의 인연은 꽤 오래됐다. 두 사람은 공효진의 데뷔작인 ‘여고괴담 두번째 이야기’(1999)에서 배우와 연출부 막내로 만났다. 스스럼없는, 오랜 친분은 실보다는 득이 됐다. 공효진은 ‘도어락’이 뻔한 영화가 되지 않도록 끊임없이 의견을 냈고 이 감독은 이를 수용했다.

“뻔한 클리셰는 지루하잖아요. 또 굳이 제가 아닌 다른 배우가 해도 충분한, 누가 입어도 어울리는 역할은 흥미가 없었죠. 그래서 감독님께 그 지점들을 설명하면서 자연스럽게 바뀐 부분들이 있어요. 위험한 상황에서 조금 더 망설인다 등의 소소한 부분, 현실적인 디테일을 살렸죠. 근데 영화를 보니까 많이 덜어내셨더라고요. 영화는 감독 예술이니까 뭐(웃음), 아마 감독님 입장에서는 상업 스릴러로서 챙길 부분이 있으니까 그러신 듯해요.”

[사진=메가박스㈜플러스엠]

직접 의견을 제시하며 세심한 부분까지 챙겼지만, 공효진은 경민 캐릭터에 완전히 공감할 수는 없었다고 했다. 특별한 이유보다는 성향 탓이다. 대범하거나 털털하거나. 실제 공효진은 대중이 아는 공효진과 크게 다르지 않으니까.

“제 성격은 물론이고 이렇게 약하디약한 주인공도 처음이라 답답한 부분이 있었어요. 그러다 관객도 제가 이러면 답답하겠다 싶었죠. 그래서 실제 모습, 또는 이미지가 투영되지 않도록 했어요. 톤을 낮추려고 후시 녹음을 한 것도 많았죠. 특히 초반부에 현실적이고 사실적인 부분을 첨가하라고 노력했어요. 주위에 있을 법한, 유독 겁이 많고 여린 친구인 걸 보여주고 가야 뒤로 갔을 때 제 이미지가 떠오르지 않고 이입이 쉬울 거라 판단했죠.”

그러면서 공효진은 “사실 난 경민과 비슷한 공포를 크게 겪어 본 적도 없다”고 털어놨다. 더 자세히, 더 깊이 접근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 공효진은 다큐멘터리도 찾아봤고 지인들의 이야기에도 귀를 기울였다.

“처음엔 경민의 불안감이 과장됐다고 생각했어요. 이것도 제 성향 때문이죠. 제가 귀신은 무서워하는데 사람에게는 대범한 편이거든요. 이해가 안됐죠. 그러다 다큐멘터리를 봤는데 여성들이 밤늦게 집에 도착하면 바로 불을 안켠다는 거예요. 낯선 사람이 따라오다가 집을 확인할 수 있으니까. 친구들에게 물어봐도 다들 비슷한 반응이었죠. 심지어 결혼한 친구들도 남편이 없는 날에는 불안하고 아이가 있으면 더 무섭다고 했어요. 그런 부분을 많이 참고했어요.”

[사진=메가박스㈜플러스엠]

공효진은 요즘 영화 홍보를 위해 매체 인터뷰, 라디오, 뉴스 등 스케줄을 소화하며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다. 물론 신작 개봉을 앞두고 늘 해오던 일이다. 다만 이번엔 홈쇼핑 출연이란 이색 행보를 추가했다. 공효진은 지난 23일 신세계TV쇼핑에서 영화 티켓을 팔았다. 직접 제안한 일이었다.

“‘미씽: 사라진 여자’(2016) 때 엄지원 언니랑 이 이야기를 했어요. 근데 그때는 너무 갑작스러워서 스케줄을 못잡았죠. 그래서 이번엔 시작부터 홈쇼핑을 잡아달라고 했어요. 보통 예능은 홍보를 길게 못하는데 홈쇼핑은 끊임없이 영화에 대해 설명하잖아요. 처음 제안할 때는 주위에서 ‘응? 정말?’이라고 했는데 결국엔 다들 재밌겠다고 하더라고요. 결과도 만족해요. 참신해 하면서 이야깃거리가 됐잖아요. 게다가 영화 정보도 전달됐고요(웃음).”

홍보만큼이나 매번 새로워지는 영화 속 그의 모습에 관한 이야기가 마지막 화두가 됐다. 공효진은 드라마와 영화 속 이미지, 그 간극이 큰 배우다. 브라운관에서는 ‘공블리’ 특유의 사랑스러운 매력을 자주 보여주지만, 스크린에서는 늘 하드코어 캐릭터를 소화한다. 

“아무래도 매체 특성 때문이죠. 드라마 속 주인공은 거의 비슷해요. 열에 아홉은 캔디죠. 어떤 때는 직업도 같은 게 들어와요. 그러면 ‘이걸 왜 또 줬지? 이게 이미지란 건가’ 싶죠. 반면 영화에서는 좀 더 실험적이고 대범한 연기를 보여드릴 기회가 많으니까 그런 욕심이 나요. 실제로 그렇게 연기 갈증도 풀고요. 다음 작품인 ‘뺑반’도 그런 작품이죠. 이번엔 세상 쿨한 경위로 남자 주인공 중에서도 단연 제일 가장 카리스마 넘쳐요. 걸크러쉬를 제대로 보실 수 있을 거예요(웃음).”

jjy333jjy@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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