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라이브
KYD 디데이
문화·연예 영화

속보

더보기

[스타톡] '뷰티풀데이즈' 이나영 "공백기 아닌 준비 과정이었죠"

기사입력 : 2018년11월13일 18:00

최종수정 : 2018년11월14일 10:26

6년만 복귀작서 젠첸 엄마 열연…폭넓은 연기 스펙트럼 증명
남편 원빈이 같은 배우로서 많은 도움
차기작은 tvN 드라마 '로맨스는 별책부록'

[서울=뉴스핌] 장주연 기자 = “요즘 사회생활에 적응 중이에요. 어제는 줄임말도 못알아들었죠. 아직 연필, 수첩 쓰는 아날로그형이라 (휴대전화 포털사이트) 검색도 얼마 전부터 시작했어요(웃음).”  

무려 6년 만이다. 배우 이나영(39)이 신작 ‘뷰티풀 데이즈’로 스크린에 돌아왔다. 오는 21일 개봉하는 영화는 아픈 과거를 지닌 채 한국에서 살아가는 여자와 14년 만에 그녀를 찾아 중국에서 온 아들, 그리고 마침내 밝혀지는 그녀의 숨겨진 진실에 관한 이야기를 그렸다. 이나영은 극중 젠첸의 엄마를 연기했다. 

13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에서 이나영을 만났다. 마주한 그는 베일에 싸인 스타보다는 연기와 작품에 대해 깊게 생각하는 욕심 많은 배우에 가까웠다. 자신을 드러내는 것에도 거리낌이 없었다. 종종 농담을 곁들이며 신작부터 연기관, 차기작, 그리고 결혼과 육아 이야기까지 솔직하게 털어놨다.

[사진=이든나인]

“그냥 이런 이야기를 하고 싶었어요. 시나리오를 보면서 ‘인생’, ‘귀주 이야기’ 같은 작품들이 떠올랐죠. 모두 제가 좋아하는 풍의 영화에요. 구성, 분위기, 엔딩에서 주는 느낌도 좋았고요. 안할 이유가 없었고 대본 보고 이미 90% 출연을 확정했어요. 그러고 감독님이 누군지 물어봤죠. 모성애를 어떻게 건드릴지, 탈북민을 어떻게 다루는지 알고 싶었어요. 이후에 감독님의 다큐를 봤고 직접 만나 뵀죠. 감독님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많은 공부를 했고요.”

이나영이 분한 캐릭터에 대한 설명을 곁들이자면 이렇다. 탈북 후 연변에서 조선족 남자와 결혼해 아들을 낳지만, 5년 후 홀로 집을 떠난다. 이후 중국 술집을 전전하다가 한국으로 와 술집을 운영하며 살아간다. 이나영은 젠첸 엄마를 통해 수수한 10대 중후반 소녀부터 시골 농부의 아내, 중국에서 술집에 다니는 도발적인 여자, 한국 술집 마담이 된 30대 여인까지 폭넓은 연기 스펙트럼을 보여줬다.

“무엇보다 관객들의 감정 이입을 헤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부담감이 있었어요. 그래서 10대 같은 경우에는 의상, 헤어 등 콘셉트 회의도 많이 했죠. 최대한 수수하게, 튀지 않게 잘 묻어나는 게 중요했어요. 반면 30대는 10대, 20대 때와 달리 감정 표현이 많지 않았죠. 어떤 일이 닥쳐도 덤덤하고 담담해요. 근데 그걸 또 마음속에 눌러서 얼굴로만 표현해야 했죠. 눈, 눈동자로만 표현하려고 하니까 시나리오도 처음부터 끝까지 다시 보게 되더라고요.”

모성애 연기도 인상적이다. 이나영은 한 인간이자 여자의 삶은 물론, 엄마로서의 복잡한 내면도 섬세하게 표현했다. 

“사실 모성애를 연기한다는 데 부담은 없었어요. 그리고 제가 좋아하는 걸 내보이면 보는 사람도 편할 거란 확신이 있었죠. 그래도 어색해 보이진 않겠다는 생각은 했어요. 제가 엄마가 된 것도 영향을 아예 안주진 않았어요. 경험한 것과 해보지 않은 것은 다르니까요. 물론 (엄마가 된 지) 얼마 되지 않았고 지금도 배워가는 중이지만, 제 안에 어딘가에 당연히 그런 감정이 있었을 테니 완전한 상상은 아니었죠.”

[사진=이든나인]

앞서 언급했듯 이번 영화는 이나영의 6년 만의 복귀작으로도 많은 화제를 모았다. 앞서 ‘영어 완전 정복’(2003), ‘아는 여자’(2004),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2006) 등에 출연하며 활발한 작품 활동을 이어왔던 이나영은 ‘하울링’(2012) 이후 공백기를 가졌다. 대중이 그의 모습을 볼 수 있었던 건 CF가 전부였다.  

“쉬려고 쉰 건 아니에요. 신비주의도 아니고요. 저 뭐 없어요(웃음). 그냥 조금 더 자신 있게 내보이고 싶은 작품을 찾는 과정이었죠. 쉬는 동안은 책도 보고 미술관도 가면서 지냈어요. 요즘에는 책을 잘 못읽고 들고만 다니지만요(웃음). 사무실도 자주 나갔죠. 괜히 가서 어영부영 왔다 갔다 했어요. 끝나지 않은 회의도 계속했고 운동도 했고요. 평범하게 보냈어요.”

평범하게 보낸 6년이라고 했지만, 사실 이나영은 그사이 결혼과 출산이라는 큰 변화를 겪었다. 지난 2015년 5월 배우 원빈과 결혼한 이나영은 같은 해 12월 첫 아들을 품에 안았다.

“결혼 후 배우로서 달라진 건 없어요. 다만 상황과 공간은 바뀌었죠. 같은 배우다 보니 좋은 점은 많아요. 느끼는 게 같으니 서로 이해하는 게 많죠.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뭐가 힘들고 어떤 상황이라는 것도 알고요. 같이 연기하는 거요? 장난으로 우리끼리 이야기는 하죠. 그러다 ‘누가 보겠어?’라면서 멈춰요(웃음). 장르는 로맨스는 말고 액션이나 다큐(웃음). 육아는 다른 부모랑 비슷해요. 저희도 잘 모르니까 선물 받은 책을 보거나 주위에 자문을 구하죠. 미래를 설계하기보다는 지금 해줘야 하는 게 뭔지 생각하고 고민하는 편이에요.”

이나영은 9년 만에 안방극장에도 복귀한다. 내년 1월 방송 예정인 tvN드라마 ‘로맨스는 별책부록’(가제)를 통해서다. 로맨틱 코미디물로 이나영은 스펙은 높지만, 경력이 단절된 여성 강단이 역을 맡았다.

“사실 지금 가장 많이 하는 생각은 드라마에요. 물론 ‘뷰티풀 데이즈’가 손익분기점을 넘겼으면 좋겠다는 바람이 첫 번째고요. 드라마는 지금 찍고 있는데 초기라서 긴장돼요. ‘도망자 플랜B’(2010) 때도 걱정했는데 화질이 더 좋아졌더라고요(웃음). 이번에는 밝은 캐릭터인데 지금 캐릭터를 잡아가는 단계죠. 제가 제일 어렵다고 생각하는 게 코미디 연기인데 그걸 하고 있어요. 연기 한 번 하면 식은땀이 나죠(웃음). 드라마 다음 계획이요? 글쎄요. 드라마 끝나는 상황에 따라 또 달라지지 않을까요?”

jjy333jjy@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尹 영수회담 제안 환영...총선 민심 가감 없이 전달하겠다" [서울=뉴스핌] 홍석희 윤채영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윤석열 대통령이 영수회담을 제안한 것에 대해 "국민과 함께 환영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회의에서 "대통령을 만나 이번 총선에 나타난 민심을 가감 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여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3.06 leehs@newspim.com 이어 "국민들께선 '살기 어렵다. 민생을 살리라'고 준엄하게 명령했다"며 "우리 정치가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대통령실과 정부 그리고 국회가 함께 변해야 한다"며 "국민을 위한 변화를 두려워해서도 또 주저해서도 안 될 것이다. 이번 회담이 국민을 위한 정치 복원의 분기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최근 중동 사태 등으로 고유가 현상이 심화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정부가 유류세 인하를 6월말까지 연장했지만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1700원을 넘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5개월만에 유가가 또 상승해 고물가 행진에 기름을 붓는 거 같아 참 걱정"이라며 "먹거리 고물가 지속으로 2월 물가 상승률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을 넘었다. 35개 회원국 중 세 번째로 높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최근 고유가·강달러는 예상 못한 변수로 인식되고 있는데도 기재부 장관은 근원물가가 안정적이라 하반기 물가가 안정될 것이라 태연하게 말한다"며 "지난해 상저하고를 부르던 상황과 같다"고 말했다. 그는 "고유가 시대에 국민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적극적 조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민주당은 지난해 이런 유동적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횡재세 도입을 추진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hong90@newspim.com 2024-04-22 10:07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