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스포츠 야구

속보

더보기

[이만수의 포수론②] 성장하는 '미래의 프로야구' 고교 포수들을 보며

기사입력 : 2018년07월23일 09:01

최종수정 : 2018년07월23일 09:06

[편집자주] 야구에서 포수는 매우 중요한 포지션이다. 투수와 함께 호흡을 맞춰 경기를 끌어가고 상황에 따라 벤치의 사인을 전달하고 야수들의 위치까지 잡아준다. 9명의 야수 중 유일하게 반대 방향을 보고 경기를 하는 포수는 ‘그라운드의 사령관’으로 불린다. 프로야구 출범 시절부터 지금까지 야구 발전과 함께 포수를 바라보는 시선도 달라진 게 사실이다. 그러나 여전히 프로야구에서는 공수겸장의 대형 포수 기근에 시달리고 있다. 삼성 현역 시절 최고의 포수로 주목받았고 미국 메이저리그 지도자 연수를 거쳐 KBO리그 SK의 사령탑을 맡았던 이만수 전 SK 감독을 통해 포수라는 포지션에 대해 심도있게 파헤쳐 보는 시간을 갖는다.

야구 선수들을 지도하는 이만수 전 SK 감독. [사진= 헐크재단]

서울 목동야구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제73회 청룡기 고교야구 선수권대회에 좋은 고교 포수들이 많이 출전한다고 해서 지난주 내내 폭염을 뚫고 야구장을 찾았다. 올해 시상할 제2회 이만수 포수상에 해당될 선수들을 찾기 위해서였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전국에 있는 고교야구 팀을 돌며 재능기부했는데 올해부터는 초등학교와 중학교 그리고 리틀야구 팀들을 돌고 있다. 그래서 고교의 유능한 선수들 정보를 아마추어 지도자들이나 프로야구 스카우트들에게 직접 물어봐 리스트를 만들었다. 그리고 목동구장을 거의 매일 찾아 리스트에 있는 선수들을 직접 파악했다.

체격이나 기량 면에서 예전에 비해 많이 성장했지만 야구선배로서 아쉬운 점도 있었다. 이번 대회에서 많은 포수들을 보면서 느낀 점은 예전에 비해 송구 능력이 상당히 좋아졌다. 그러나 몇몇 선수들은 전형적인 예전 일본식 송구를 하고 있었다. 포구한 볼을 빠르고 짧게 미트에서 빼내 던지기 위해 폼들을 인위적으로 만들어 던졌다.

타격이나 송구는 인위적으로 폼을 만들어 하면 결과도 좋지 않고, 부상의 위험도 따라온다. 특히 빠르게 던지려고 공을 직선 뒤쪽 방향으로 빼게 되면 어깨의 회전방향과 충돌되기 때문에 부상위험이 높아진다. 팔과 어깨는 서로 둥글게 맞닿아 있기 때문에 관절이 움직이는 방향으로 동작을 취해야 한다. 내가 현역 포수일 때 많이 듣던 말이 ‘공을 미트에서 뺄 때 동작이 짧아야 한다’는 것이다. 어깨회전 방향으로 둥글게 돌려서 빼면 동작이 켜져서 안된다고 혼났다. 인위적으로 짧게 뒤로 빼서 던지게 되면 육안으로는 상당히 빠르게 송구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시간을 체크해보면 인위적으로 만들어서 던지는 것보다 강민호(삼성)처럼 자연스럽게 관절회전 방향으로 둥글려 던지는 게 훨씬 빠르고 강함을 알 수 있다.

공을 팔 전체를 이용해 던지게 되면 2루까지 볼이 휘어져 들어갈 확률이 낮아진다. 그러나 예전 일본식 폼으로 던지면 빠르게 보일지 모르나 손목으로만 던지기 때문에 처음에는 빠르게 보여도 중간부터는 공의 스피드가 떨어져 마지막 지점인 베이스 쪽에서 공이 좌 , 우로 휘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내가 선수시절 때처럼 볼 빼는 동작을 짧게 한다고 미트를 끼고 벽에 등을 대고 서서 수천번 했던 연습을 하는 후배들이 앞으로는 없기 바란다.

자세를 교정해주는 이만수 전 SK 감독. [사진= 헐크재단]

아마추어 경기라 선수들이 긴장하는 탓도 있지만 바운드된 공을 포수가 흘리는 것을 종종 보게 된다. 포수들이 공을 빠뜨리는 것은 기본적인 자세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주자가 루상에 있을 때는 포수들이 양다리를 벌리고 엉덩이를 들고 있어야 함에도 기본적인 훈련을 받지 못해서 그런지 그런 자세를 전혀 만들지 못하고 있다. 포수들의 중심이 모두 엉덩이 뒤로 가 있다. 그렇게 해선 빠르게 블로킹 할 수 없다. 주자가 있을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점은 양다리를 벌리고 엉덩이는 들고 있어야 한다. 엉덩이를 들고 있을 때 양발 중심은 뒤꿈치에 있는 게 아니라 발바닥 면적을 반으로 나누었을 때 앞에 있어야 한다. 그리고 왼 팔꿈치가 왼 무릎 앞에 있는 자세를 취해야 한다. 그래야 어떤 공이 오더라도 빠르게 움직일 수 있고, 또 어떤 공이라도 잘 잡을 수가 있다.

포수자리는 중요한 경기나 꼭 이겨야 하는 경기에서 부담이 큰 포지션이다. 사정이 그렇다 보니 주자가 루상에 있으면 공을 받는 순간에 왼무릎을 땅에 대고 공을 잡을 때가 많다. 이렇게 하면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느껴서 인지 자신도 모르게 이런 자세를 많이 취하게 된다. 특히 주자가 3루에 있을 때는 이런 자세가 더 두드러지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자칫 볼이 옆으로 가기라도 하면 블로킹하기 어렵다. 학생시절부터 제대로 고치지 않으면 성인이 되어서는 고치기가 어렵다.

유소년 선수들을 지도하는 이만수 전 SK 감독. [사진= 헐크재단]

마지막으로 이번 대회를 보면서 예전의 학생야구다운 모습이 많이 사라졌다는 것을 느낀다. 모든 장비나 구장여건 지원 등은 예전에 비해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좋아졌다. 그러나 포수가 열심히 1루까지 백업을 가지 않기도 하고 위기를 맞이한 투수에게 용기를 주는 모습도 잘 보이지 않더라. 프로 선수들을 TV로 접하며 기본기를 외면하고 폼만 따라 하거나 화려한 외면만 보지 않도록 일선 지도자들이 기본기를 잘 다져주기를 부탁하고 싶다.

지금 포수전문 코치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포수의 기본기는 조금만 가르쳐도 눈에 확 뛸 정도로 선수들이 급성장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올해 전반기에 36곳의 유소년 야구를 방문 지도 했다. 다녀보면 늘 사명감을 느낀다. 포수라는 자리를 하고 싶어 하고 소중하게 여기는 학생들이 많아 져서 프로야구의 포수 기근이라는 말이 옛말처럼 되기를 바란다.

/ 이만수 전 SK감독·헐크재단 이사장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尹 영수회담 제안 환영...총선 민심 가감 없이 전달하겠다" [서울=뉴스핌] 홍석희 윤채영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윤석열 대통령이 영수회담을 제안한 것에 대해 "국민과 함께 환영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회의에서 "대통령을 만나 이번 총선에 나타난 민심을 가감 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여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3.06 leehs@newspim.com 이어 "국민들께선 '살기 어렵다. 민생을 살리라'고 준엄하게 명령했다"며 "우리 정치가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대통령실과 정부 그리고 국회가 함께 변해야 한다"며 "국민을 위한 변화를 두려워해서도 또 주저해서도 안 될 것이다. 이번 회담이 국민을 위한 정치 복원의 분기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최근 중동 사태 등으로 고유가 현상이 심화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정부가 유류세 인하를 6월말까지 연장했지만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1700원을 넘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5개월만에 유가가 또 상승해 고물가 행진에 기름을 붓는 거 같아 참 걱정"이라며 "먹거리 고물가 지속으로 2월 물가 상승률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을 넘었다. 35개 회원국 중 세 번째로 높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최근 고유가·강달러는 예상 못한 변수로 인식되고 있는데도 기재부 장관은 근원물가가 안정적이라 하반기 물가가 안정될 것이라 태연하게 말한다"며 "지난해 상저하고를 부르던 상황과 같다"고 말했다. 그는 "고유가 시대에 국민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적극적 조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민주당은 지난해 이런 유동적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횡재세 도입을 추진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hong90@newspim.com 2024-04-22 10:07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