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문화·연예 방송

[스타톡] '완벽한 아내' 고소영 "주체성 없는 재복이 캐릭터, 아쉬웠죠"

기사입력 : 2017년05월13일 00:59

최종수정 : 2017년05월13일 00:59

[뉴스핌=박지원 기자] 긴 공백이 무색했다. 배우 고소영(45)은 10년 만의 복귀작 ‘완벽한 아내’에서 흔들림 없는 존재감을 보여줬다. 그는 씩씩하고 당당한 심재복을 안정적으로 연기하며 시청자들의 호평을 받았다.

“일단 첫 스타트를 했다는 점에서 홀가분해요. 배우로서 가능성을 보여준 것도 같고요. ‘완벽한 아내’로 얻은 것이 있다면 온갖 장르의 연기를 다 해봤다는 거예요. 미스터리부터 호러, 로맨스, 모성까지 하루에도 여러 가지 신을 찍다보니 ‘앞으로 어떤 작품을 해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액션도 문제없어요(웃음).”

‘완벽한 아내’는 원래 대한민국 보통 주부 심재복의 ‘줌마 파워’를 그리겠다는 계획이었다. 하지만 구정희(윤상현), 이은희(조여정)의 사연을 푸는데 지나치게 시간을 쓰는 바람에 ‘심재복’은 오히려 ‘주변인’이 됐다.

“재복이 캐릭터에 대한 아쉬움이 커요. 8회 이후로 재복이가 갈피를 못 잡았던 거 같아요. 초반에는 엄청난 일을 겪으면서도 꿋꿋하게 헤쳐 나갔는데, 중반을 넘어서면서 주체성도 없고 개연성도 없어서 연기하기 힘들었어요. 재복이가 마치 사건이 일어나기 위해서 필요한 인물처럼 그려지니까 안타까웠고요.”

드라마는 후반부로 갈수록 살인, 정신병원 감금 등 자극적인 전개가 이어지면서 ‘막장’이라는 혹평까지 받았다. 예정돼 있던 심재복과 강봉구(성준)의 로맨스 역시 너무 급하게 그려지는 바람에 설득력이 부족하다는 지적까지 이어졌다.

“동시간대 다른 드라마가 주목을 받다보니 화제성, 자극적인 것에만 급급했던 것 같아요. 그러니까 상황은 더 안 좋아졌고요. 특히 봉구랑은 톰과 제리처럼 티격태격하다가 갑자기 로맨스로 넘어갔는데, 그 사이에 서로의 애정을 느낄만한 신이 있었으면 좋았겠다 싶어요. 아쉬워요.”

고소영은 극중 구정희, 이은희, 강봉구 등 등장인물과의 관계에서 리얼리티를 살리기 위해 노력했다. 납득이 가는 상황과 동선을 연출하기 위해 고민하고, 또 고민했다.

“저 스스로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은 못하겠더라고요. 그래서 작가님, 감독님과 많이 상의했죠. 재복이가 왜 이혼을 하고도 구정희에게 집착하는지, 이은희네 집에서는 왜 계속 살고 있는 건지, 답답했어요. 그래서 구정희와 이은희를 상대하는 신은 너무 힘들었죠. 오히려 전 친구들이나 봉구, 아이들과 함께 하는 신이 편했어요.”

‘리얼리티’를 중요하게 여긴 고소영은 최소한의 메이크업과 튀지 않는 옷차림으로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아줌마 심재복으로 변신했다. 일과 육아를 모두 해내야 하는 워킹맘으로서 24시간이 모자란 재복 캐릭터에 실제 주부로서의 경험과 감정을 녹여내 리얼한 연기를 펼쳤다.

“‘완벽한 아내’로 ‘도깨비’처럼 대박이 나거나 스포트라이트를 받겠다는 욕심은 없었어요. 오랜만인 만큼 대중에게 편안하고 자연스럽게 다가가고 싶었어요. 그동안 고소영 하면 ‘화려하다’ ‘깍쟁이 같다’는 이미지가 강했잖아요. 그런데 이번 드라마를 통해 그 부분이 조금은 해소된 것 같아요.”

결혼과 출산, 육아로 10년이라는 긴 시간을 보낸 고소영이 무리 없이 복귀할 수 있었던 건 남편 장동건과 두 아이들의 응원이 컸다.

“사실 처음에는 반신반의 하다가 ‘잘했다’고 칭찬해줬어요. 그런데 후반부로 갈수록 재복이 캐릭터가 힘을 잃으니까 본인도 저 이상으로 답답해하더라고요. 아무래도 같은 연기자니까 누구보다 안타까웠던 것 같아요. 아이들도 처음 대본 연습할 때는 ‘왜 혼잣말을 하느냐’고 하다가, 나중에는 ‘엄마 책 봐야 한다’고 말하면 대본 연습하는 줄 알더라고요.”

고소영은 빨리 차기작을 정하고 싶다는 바람을 드러냈다. 특히 이번 드라마를 통해 작품을 고르는 기준 또한 명확해졌다.

“영화든, 드라마든 너무 오래 쉬지 않고 시작하고 싶어요. 대신 (작품을 고를 때) 좀 더 디테일하게 봐야 하는 부분은 생겼어요. 캐릭터를 분석하고 숙지하는 시간을 오래 갖고 싶어요. 요즘 배우들을 보면 말 하나를 타도 대강 흉내만 내는 게 아니라 몇 개월을 배워서 실제로 말과 한 몸이 되어 타잖아요. 그런 것처럼 작품을 선택한 뒤 캐릭터에 대해 3~4개월 정도 고민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한편 KBS 2TV ‘완벽한 아내’는 지난 2일 6.1%(닐슨코리아)의 시청률로 종영했다.

[뉴스핌 Newspim] 박지원 기자 (pjw@newspim.com)·사진 킹엔터테인먼트 제공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尹 영수회담 제안 환영...총선 민심 가감 없이 전달하겠다" [서울=뉴스핌] 홍석희 윤채영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윤석열 대통령이 영수회담을 제안한 것에 대해 "국민과 함께 환영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회의에서 "대통령을 만나 이번 총선에 나타난 민심을 가감 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여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3.06 leehs@newspim.com 이어 "국민들께선 '살기 어렵다. 민생을 살리라'고 준엄하게 명령했다"며 "우리 정치가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대통령실과 정부 그리고 국회가 함께 변해야 한다"며 "국민을 위한 변화를 두려워해서도 또 주저해서도 안 될 것이다. 이번 회담이 국민을 위한 정치 복원의 분기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최근 중동 사태 등으로 고유가 현상이 심화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정부가 유류세 인하를 6월말까지 연장했지만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1700원을 넘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5개월만에 유가가 또 상승해 고물가 행진에 기름을 붓는 거 같아 참 걱정"이라며 "먹거리 고물가 지속으로 2월 물가 상승률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을 넘었다. 35개 회원국 중 세 번째로 높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최근 고유가·강달러는 예상 못한 변수로 인식되고 있는데도 기재부 장관은 근원물가가 안정적이라 하반기 물가가 안정될 것이라 태연하게 말한다"며 "지난해 상저하고를 부르던 상황과 같다"고 말했다. 그는 "고유가 시대에 국민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적극적 조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민주당은 지난해 이런 유동적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횡재세 도입을 추진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hong90@newspim.com 2024-04-22 10:07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