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라이브
KYD 디데이
문화·연예 문화·연예일반

속보

더보기

[뫼비우스 단상] 스위치

기사입력 : 2017년03월03일 16:46

최종수정 : 2017년03월03일 16:46

일상에 흔히 보이는 것들로 뫼비우스적, 그 이상의 상상 여행을 하려 한다. 주변의 사물들엔 저마다 독특한 내력이 숨어 있고 어떻게 빚느냐에 따라 보석이 되기도 하고 나침판이 되기도 한다. 그렇게 출발한 여행의 과정에 어떤 빛깔의 풍경이 나타날지, 그 끝이 어디까지 다다를지 필자 자신도 설레인다. 인문학의 시대라고 하는데 인문학에 대한 새로운 접근, 메타적 성찰 역시 필요한 시점이다. 사물과 풍경, 시대와 인문을 두루 관통하면서 색다르면서도 유익한 여행을 떠나려 한다.

스위치가 없다면 형광등을 켤 때마다 고역일 것이다. 누군가가 의자를 방 한가운데에 놓고 그 위로 올라서야 한다. 형광등을 분해해 그 안의 전깃줄을 서로 잇든 조치를 취해야 한다. 누르는 방식, 돌리는 방식, 리모컨 형 등 스위치의 종류가 많기에 전기밭솥, 가스렌지, 티브이를 사용할 때마다 비슷한 수고를 해야 한다.
집 바깥은 더 심할 것이다.
저녁 무렵이면 전신주에 사다리를 걸쳐 놓고 올라야 한다. 가로등의 유리관을 열고 엇비슷한 행동을 취한다. 동네의 전신주마다 그런 일이 벌어질 것이다. 승용차 운전자들은 보닛을 열고 몸을 반쯤은 안으로 집어넣어 서로 연결할 전깃줄들을 찾을 것이다.
전조등을 켜려는 그들의 얼굴과 와이셔츠에 오일이 묻을 것이다. 그들은 마치 행위예술 하는 사람의 폼으로 다시 차에 타 운전을 할 것이다. 옛날 시골에서 초가 위로 볏짚을 올리고 우마차에 풀이나 과일을 실어 나르는 풍경과 비슷한 면이 있을 것이다.
그런 풍경은 인간적인 느낌도 주겠지만 과도한 노동과 극심한 피로를 안겨줄 것이다. 일상은 지금보다도 훨씬 더 고달플 것이다. 스위치는 그런 면에서 고마운 존재이다. 복잡할 상황을 단순하게 해주었고 골치 아픈 기계들의 내부를 들여다보는 수고를 덜어주었다. 위험으로부터 보호해줄뿐더러 기계들의 민낯을 보며 조작해야 하는 번거로움에서 해방시켜 준 것이다.
그러나 그런 우려가 별로 없는 것이 스위치의 발명은 손 쉬운 작업에 속했을 것이다. 인간은 그 이전에 전기를 만들었다. 패러데이가 전기의 아버지라면 에디슨은 그 산파이다. 전기와 전자 산업은 계속 발전하여 선풍기, 냉장고, 티브이 등등에서부터 로봇, 인공지능, 사물 인터넷 등등으로 이어지고 있다.

스위치의 특성 중 가장 큰 것은 편리성일 것이다. 별의별 기계들에 대해 모를지라도 스위치 한번 누르면 그것들은 훌륭한 조력자가 되는 것이다. 편리성은 시간 절약을 낳는다. 간단한 스위치 조작으로 취사, 세탁 같은 일을 가동시킨 후 티브이를 보거나 즐겁게 노닥거릴 수 있는 것이다. 조작은 쉬운데 ON과 OFF 중 선택하면 된다.
자유의지냐 결정론이냐가 중요한 논제 중 하나인 만큼 선택 문제는 사실 중요하다. 전자의 예로 실존주의를 든다면 후자의 예로 라이프니츠의 예정조화론이나 목적론적 종교관을 들 수 있다. 최근에 뇌과학이 발전해서 인간의 자유의지가 과연 있는가에 대한 새로운 논의가 전개되기도 한다.
B(Birth)와 D(Death) 사이에 C(Choice)가 있다는 말이 있듯 싸르트르는 선택을 중시했다. 부조리한 세계에서 선택을 통한 결단으로 실존적인 삶을 살아야 한다는 것이다. 어떻든 간에 삶에 있어 선택의 문제는 무엇보다 중요한데 스위치에서의 선택은 성격이 다른 것 같다.
어두우면 조명을 밝히면 되고 잠을 자고 싶으면 소등을 하면 된다. 배가 고프면 쌀이 밥이 되도록 스위치를 누르면 되고 엘리베이터를 타고 싶으면 내려오라는 신호를 보내면 된다.
이처럼 스위치에서의 선택엔 별다른 갈등이 없다. 욕망이나 필요가 시키는 방향으로 조작만 하면 된다. 전문가들이 프레임 안에 이미 모든 것을 짜놓았기에 주어진 선택지 둘 중의 하나를 상황에 맞게 고르면 되는 것이다.
그런데 사람은 이런 선택을 하루에도 무수히 하다보니 선택을 하며 사는 듯한 환상이 생길 수도 있다. 더우기 그런 환상을 이 세상이 은밀히 안겨주기도 한다. 짜여진 체계 안에서 부지런히 움직이고 조작하며 소비자로서만 살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그런 점에 대해 각성의 눈을 뜬다면 한번 뿐인 삶에서 자신의 정체성에 맞는 진정한 선택은 무엇인지 고뇌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그리고 스위치의 편리성은 양면성이 있는 바 그 이면을 들여다 본다면 사물에 대한 감각 상실과 맞물릴 수 있다는 것이다. 앞에서 묘사했듯 스위치가 없다면 기계들의 민낯을 대하며 살아야 한다. 그것들의 원리, 특성, 조작 방법을 습득해야 한다. 대화를 나눈다고 볼 수도 있다. 그 일은 불편한 반면 풍요로움도 있다고 할 수 있는 바 단지 편리성으로 인해 실체에 대해 무지한 상태가 되는 것은 옳은 방향이 아닐 것이다. 때론 스위치가 없는 상황을 상상하거나 만들어서 인간이 만들어온 기계들과 직접적인 시간을 갖는 것도 의미 있을 것이다.

식당 테이블에 부착된 호출벨이다. 저 자그마한 기기에도 스위치는 들어 있다. 손님이 누르면 식당 종사자는 달려와 서비스를 한다.
큰 식당일수록 상당히 부착되어 있고 그 추세가 늘고 있다. 물론 식당 주인이 단 것이며 저것이 없다면 손님과의 사이에 커뮤니케이션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손님은 요란한 가운데 소리를 질러 식당 종사자를 불러야 한다. 듣지 못하면 여러 차례 부르는 수고를 해야 한다. 식당 종사자 입장에서도 어느 테이블에서 부르는지 주의해야 하고 혹시 못 들을지도 몰라 긴장하고 있어야 한다. 이런 딜레마에 대한 해결사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시각을 달리하면 저것의 설치로 인해 손님과 식당 종사자 사이의 관계가 질적으로 변했다고도 볼 수 있다. 손님과 식당 종사자 사이에 호출벨이라는 매개체가 들어가게 되어 ‘손님 – 식당 종사자’에서 ‘손님 -> 호출벨 -> 식당 종사자’의 공식으로 바뀌었다. 아무 것도 아닌 것 같지만 이것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관계의 양식을 더욱 굳어지게 할 것이다.
‘손님 – 식당 종사자’의 공식은 기본적으로 사람 대 사람의 구조이다. 반면에 ‘손님 -> ㅗ출벨 -> 식당 종사자’의 공식은 손님과 식당 종사자 사이에 호출벨이 끼여 그것이 식당 종사자를 콜하는 형식을 취한다. 사람 대 사람의 구조가 사람 대 기계의 구조로 바뀐 것이다.
실제로 저 사진에서 호출벨의 의미를 보자. 호출벨이 없을 때와 비교하면 보다 가시적일 것이다. 가령 저 호출벨의 설치로 인해 손님이 위치한 공간과 식당 종사자가 위치한 공간은 이전과는 성격이 조금은 달라질 것이다. 호출벨 하나로 인해 공간이 분리된 듯하고 경계선이 선 듯하다. 게다가 경계선 이쪽 저쪽의 기운이 다소 달라 보인다.
식당에서의 커뮤니케이션 또한 손님과 손님 사이로 국한될 경향이 생기게 된다. 전통적으로 손님과 식당 종사자는 주거니 받거니 하면서 친해지기도 하고 단골 개념도 생긴다. 우스개 소리도 하고 농을 걸기도 한다. 호출벨이 들어섰다고 해서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자연스러움이 어느 정도는 훼손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스위치는 통상 기계를 조작하는 용도로 쓰여 왔다. 그러던 것이 사람을 향하도록 쓰인 경우라고 볼 수 있다. 물론 의도는 선의적이며 좋은 효과도 있다. 편하고 불필요한 요소들이 제거되고 쿨한 면도 있다. 그리고 이런 식으로 따지고 들면 전화나 승용차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이야기할 내용이 있으면 직접 찾아가 말로 하거나 누군가를 모시고 싶다면 가마를 동원하는 것이 기계가 중간에 끼는 것보다 인간적일 수 있을 것이다. 그런 것들을 다 감안한다고 하더라도 이미 말한 것 같은 일이 생기지 않는 것은 아니다. 손님은 도구를 대할 때와 비슷하게 부지불식간에 식당 종사자를 대하게 된다. 식당 종사자는 그런 것과는 상관없이 서비스의 댓가로 돈만 받으면 된다는 마인드가 강해질 수 있다.
식당 종사자가 테이블 아래로 무릎을 꿇다시피 앉아서 주문을 받는 경우까지 생겼다. 테이블의 호출벨을 누르면 그와 같은 풍경이 연출되는 것이다. 그 식당 주인의 자유라고 말할 수 있겠지만 가령 그 식당에 어린이가 동반된다면 그는 무엇을 배우겠는가. 민망해지고 아찔함이 생긴다.
스위치는 문명의 꽃이라고 말할 수도 있겠다. 단순하면서도 부재의 경우를 생각하면 절대적인 필수품처렴 여겨진다. 그러나 스위치 문화가 보편화되면서 우리 인간이 지녀온 소중한 것들이 망각되거나 상실될 우려도 있는 만큼 그런 것들에 마음을 기울이고 철학화하는 것 역시 필요할 것이다.

이명훈 (소설 ′작약도′ 저자)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서울 시내버스 파업 돌입···지하철역 연계 무료 셔틀 480회 투입 [서울=뉴스핌] 이경화 기자 = 서울지방노동위원회 조정회의에도 불구하고 서울시내버스 노사 간 임금협상이 결렬됨에 따라 서울시는 28일 오전 4시 첫차부터 즉시 비상수송대책 시행에 들어갔다. 서울시는 파업에 대비해 전날인 27일 시·구 비상수송대책본부를 중심으로 교통대책을 마련했고 이날 대체 교통수단을 즉시 투입한다고 밝혔다.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서울시가 시내버스 파업에 대비해 28일 오전 4시 첫차부터 비상수송대책 시행에 들어갔다. 서울역 버스종합환승센터 모습. 지하철은 출퇴근 시간대 1시간을 연장하고 심야 운행시간도 다음날 새벽 2시까지 1시간 연장한다. 지하철역과의 연계를 위해 25개 자치구에서는 무료 셔틀버스 총 480대를 투입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한다. 지하철 혼잡시간은 오전 7~10시, 오후 6~9시로 조정돼 열차가 추가 투입되고 막차시간은 종착역 기준 익일 2:00까지 연장돼 총 202회 증회된다. 지하철 연계를 위한 무료 셔틀버스는 총 119개 노선, 480대가 빠르게 투입돼 1일 총 4959회 운행된다. 보광운수, 정평운수, 원버스 12개 노선은 정상운행된다. 또 다산콜재단, 교통정보센터 토피스, 서울시 매체, 정류소의 버스정보안내단말기 등을 통해 실시간 교통정보도 제공할 예정이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조속한 시일 내에 원만한 노사 합의를 도출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가용 가능한 모든 교통수단을 동원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 하겠다"고 말했다.  kh99@newspim.com 2024-03-28 07:42
사진
이재명 47.2% vs 원희룡 43.6%···'계양을' 오차범위 내 초접전 [서울=뉴스핌] 홍석희 기자 = 4·10 총선 최대 격전지인 '명룡대전' 인천 계양을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원희룡 국민의힘 후보가 3.6%포인트(p) 격차로 초접전을 벌이는 것으로 28일 나타났다.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기관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25~26일 인천 계양구 을 선거구 만 18세 이상 남녀 501명에게 총선에서 어떤 후보를 지지하는지 물어본 결과 이 후보가 47.2%, 원 후보가 43.6%를 기록했다. 두 후보의 격차는 오차범위 안쪽인 3.6%p였다. 뒤이어 최창원 내일로미래로 후보 2.4%, 안정권 무소속 후보 1.7% 순이었다. '지지 후보 없음'은 4.4%, '잘 모름'은 0.8%였다. 성별로는 남성에서 이 후보가 49.6%, 원 후보가 40.6%의 지지를 받았고 여성에서는 이 후보가 44.9%, 원 후보가 46.5%로 나타났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이 후보는 만18세~29세, 40대, 50대에서 원 후보를 앞섰다. 만18세~29세에서 이 후보는 40.1%, 원 후보는 31.2%였고 40대에선 이 후보 60.9%, 원 후보 36.5%로 나타났다. 50대에선 이 후보 54.1%, 원 후보 41.6%였다. 원 후보는 30대, 60대, 70대 이상에서 강세를 보였다. 30대에서 이 후보가 40.4%, 원 후보가 48.8%였고 60대에선 이 후보 44.7%, 원 후보 47.9%로 집계됐다. 70대 이상에선 이 후보 35.2%, 원 후보 63.5%로 격차가 벌어졌다. 권역별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1권역(계산 2동·계산 4동·작전서운동)과 2권역(계양 1동·계양 2동·계양 3동) 모두 이 후보가 앞섰다. 1권역에선 이 후보가 46.5%, 원 후보가 42.8%였고 2권역에선 이 후보 47.9%, 원 후보 44.3%로 나타났다. 지지 정당별로 살펴보면 민주당·조국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가, 국민의힘·개혁신당·새로운미래 지지층에선 원 후보가 선두였다. 민주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91%, 원 후보 4.2%였고 국민의힘 지지층에선 이 후보 3.3%, 원 후보 93.4%였다. 조국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91.6%, 원 후보 2.7%였으며 개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11%, 원 후보 61.8%였고 새로운미래 지지층은 이 후보 4.1%, 원 후보 60.6%로 나타났다. '지지 정당이 없다'고 답한 무당층의 경우 이 후보 21%, 원 후보 26.4%를 기록했다. '당선 가능성' 조사에선 두 후보 간 격차가 지지율 조사보다 벌어졌다. '지지 여부를 떠나, 어느 후보가 당선될 것으로 생각하느냐'고 묻자 이 후보는 53.7%, 원 후보는 38.7%를 기록해 15%p 격차를 기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유무선 ARS 전화조사로 이뤄졌으며 통신사에서 제공한 무선 가상번호에서 무작위로 추출한 무선 90%와 15개 주요국번 RDD 유선 10%를 활용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p고 응답률은 6.2%다. 2023년 12월 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 연령대, 지역별 가중치(셀가중)를 부여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여론조사 결과 등록현황을 참고하면 된다. hong90@newspim.com 2024-03-28 06:00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