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헬로 스타트업] '월급 250만원' 정규직..'배달'가치를 키운다

기사입력 : 2015년10월27일 08:01

최종수정 : 2015년10월27일 08:26

'배달의 민족 자회사' 배민라이더스, 50명 정규직 라이더 채용..4대보험ㆍ사고보험도 지원

[편집자] 이 기사는 10월 26일 오후 4시 36분에 뉴스핌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편집자] 작은 스타트업 기업으로 출발해 성공신화를 이룩하는 사례들이 늘고 있다. 애니팡 신화를 만들어낸 선데이토즈와 카카오에 인수된 김기사 등이 대표적이다. 이에 삼성전자와 구글, 네이버, 카카오 등 국내외 유수의 IT기업들도 스타트업 육성에 팔을 걷고 나선 상황이다. 뉴스핌은 업계가 주목하는 스타트업 기업 및 인물을 매주 찾아가 사업현황을 소개하고, 성공 가능성을 진단해 보는 기획 시리즈를 마련했다.

[뉴스핌=이수호 기자] 지난 23일 오전 10시, 민트색으로 외관을 산뜻하게 꾸민 배민라이더스 강남 지점. 지점 앞에는 외관색과 같은 민트로 잘 차려 입은 오토바이 50여대가 줄을 지어 정돈해 있다. 블루투스가 자동으로 연결된 25만원 상당의 고급 헬맷도 매장 안쪽에 도열해 눈길을 끌었다. 그 뒤를 두툼한 보호 장비를 갖춘 40여명의 라이더들이 정신없이 매장 앞을 오갔다.

마침 이날은 배민라이더스 라이더(배달원)들이 한 데 모여 기념 사진을 찍는 날이었다. 라이더 관리 및 전반적인 업무를 책임지는 허광진 이사와 김수권 대표도 현장을 찾아 직원들을 반겼다.

             배민라이더스 강남점 앞에 정돈된 배달 오토바이들 <사진 = 이수호 기자>
뉴스핌과 만난 김수권 배민라이더스 대표는 김봉진 배달의민족  대표와 함께 초기 창립 멤버 중 한명이다. 그는 배민라이더스를 직접 이끌며 새로운 배달 문화 정착에 앞장서고 있다.

직원들과 사진 촬영을 마친 김 대표는 배민라이더스의 비전을 묻는 질문에 "서비스 초기임에도 배민라이더스가 좋은 성과를 내고 있고 경험 많은 배달 전문 회사까지 합류해 자체 배달 서비스 기반이 더욱 강해졌다"며 "배달의민족은 '좋은 음식을 먹고 싶은 곳에서'라는 새로운 비전을 착실히 실현해가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 월 250만원 고정 급여.."배달원 아닌 라이더로 불러 주세요"

배민라이더스는 배달의민족의 100% 자회사로 배달의민족 앱을 통해 외식 배달 주문이 들어오면 지점에서 대기 중인 라이더가 음식을 픽업해 배달해주는 시스템이다. 특이한 점은 기존 외식업체와 달리 배달이 되지 않던 맛집을 적극 론칭해 차별화를 뒀다는 점이다. 바닷가재에서 회, 육회, 인도요리, 쌀국수 등 배달해서 먹을 수 없었던 음식점들을 가맹점으로 적극 유치했다.

더불어 라이더라 불리는 배달원들의 처우와 업무환경을 큰 폭으로 개선시킨 점도 경쟁사들과의 차이점이다. 현재 50여명의 직원들은 모두 월 250만원(세후)의 급여와 4대보험, 기타 용품 지원, 종합보험(연 150만원) 의무 가입, 유류비 지원 등의 혜택을 받고 있다. 이는 배달 건당 인센티브를 받던 기존의 관행과는 비교할 수 없는 차이다. 이 때문인지, 라이더들의 얼굴 표정들이 모두 한결 같이 밝았다.

특히 급여체계가 고정 월급제라는 점에서 라이더들이 무리한 운행을 할 필요가 없다. 더불어 비즈니스 매너와 안전교육 등을 강화해 배달 자체를 하나의 서비스업으로 끌어올리겠다는 전략이다. 교통 사고를 최소화하는 동시에, 라이더들의 친절을 의무화하겠다는 취지다.

오전 11시, 본격적인 배달 업무를 앞두고 화이팅을 외치고 있는 라이더들 <사진 = 이수호 기자>
현재 배민라이더스는 강남점에 이어 현재 송파점까지 총 2개 지점을 통해 배달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강남에서 배달과 정비 사업을 하던 두바퀴콜의 허광진 이사를 영입해 사세를 키웠다.

오토바이 정비일을 겸하며 강남 일대 '배달왕'으로 불렸던 허 이사는 배달의 가치를 끌어 올리겠다는 김봉진 배달의민족 대표의 영입 제의에 손을 맞잡았다. 실제 그는 합류하자 마자 배민라이더스 지점안에 직접 오토바이 수리센터를 지었다. 본인의 땀이 서린 오토바이를 통해 라이더들의 안전을 책임지겠다는 뜻이다.

허 이사는 "헬맷에 블루투스가 장착돼 총 비용만 대당 25만원이 들었고, 바지 역시 다른 프랜차이즈 배달업체와 달리 솜바지 기본에 무릎보호대가 모두 내장됐다"라며 "결국, 배달이 어려운 것은 빠른 배송인데, 늦어지더라도 소비자에게 문자 메시지를 미리 전송해, 라이더들이 서두르지 않도록 시스템을 구비했다"고 설명했다.

◆ 서울 전지역으로 확대..수익화보다는 인식 개선에 '집중'

라이더들은 서로를 배달원이라 부르지 않는다. '라이더님'이라는 호칭을 통해 스스로의 자긍심을 키우겠다는 의미다.

이날 출근 4일차를 맞은 유일한 여성 라이더 이수지(24)씨는 "바이크 문화의 자긍심을 통해 배달업의 가치를 키우고 있는 것"이라며 "배달을 빨리 하는 사람보다, 고객들의 마음을 녹일 수 있는 라이더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월급제지만 서로가 미루지 않고 하나의 콜이라도 더 따기 위해 노력할 정도로 업무 분위기가 좋다"라며 "언젠가 우리 라이더스들이 인정받는 직업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더욱 열심히 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종일관 그녀의 목소리에는 자신감이 서려 있었다. 그녀는 마지막으로 "시간이 더 지나 배민라이더스의 규모가 커지면 결국 부모님도 제가 하는 일을 좋아하시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수권 대표(가운데)와 허광진 이사(우측)가 계약직 직원의 정규직 전환 면담을 진행하고 있다. 배민라이더스는 보통 3개월간의 견습기간을 거친 후, 정규로 전환된다. <사진 = 이수호 기자>
하지만 이수지 씨의 기대와 달리 아직 뚜렷한 수익을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점은 한계다. 프로모션 기간인 탓에 소비자가 내는 배달비는 건당 1900원에 불과하다. 즉 3만원 상당의 맛집 회를 집에서 먹는데 드는 비용은 총 3만1900원에 불과하다. 더불어 연 150만원 상당의 라이더 종합보험과 월 250만원의 직원 급여, 15만원 상당의 의류 보호 장비, 대당 400만원에 달하는 오토바이 비용, 2개의 지점 운영비까지 합치면 사실상 엄청난 적자를 보고 있는 상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분간 투자 속도를 높이겠다는 것이 배민라이더스 경영진의 의지다. 차별화된 맛집 론칭을 통해 인지도를 확보하고, 라이더 문화의 정립으로 배달 자체의 가치를 높여 서울 강북지역까지 사세를 확대하겠다는 전략이다. 지난해 골드만삭스로부터 투자 받은 400억원의 자금을 비롯해 총 520억원의 투자를 유치한 만큼, 당분간은 이 투자금을 바탕으로 사업 확장에 주력할 계획이다. 배달 자체의 사회적 인식 개선을 우선시하겠다는 뜻이다.

허 이사는 "기존 배달 중계업체를 인수하면 확장 속도는 빠를 수 있지만 그들이 우리의 문화를 받아들이지 못해 컨트롤이 어렵다"라며 "우리가 라이더들에게 3300만원에 달하는 연봉을 책정해주는 만큼, 라이더들 역시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교육해, 배달 자체가 품격 있는 서비스업으로 자리잡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김 대표와 허 이사는 3개월간의 견습 계약기간을 마친 직원들의 정직원 전환 인터뷰를 진행했다. 서로 일하는 동안, 큰 문제 없다면 대부분 정규로 전환된다. 약 1시간 동안 진행된 인터뷰를 통해 이날 정직원 전환 차례가 다가온 2명의 계약직 직원이 모두 정규직으로 전환됐다.

이날 정규직으로 전환된 한 라이더는 "우리는 일을 서로 미루는 분위기가 아니라, 서로 자부심을 갖고 열심히 하자는 문화"라며 "가맹점주 분들도 우리를 반갑게 맞아주시고 라이더들 역시 업무에 관해 수시로 SNS를 주고 받는 등 정말 열심히 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우리 라이더스들이 사회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앞으로도 더욱 안전 운행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배민라이더스 오토바이의 경우, 백미러 부분에 눈을 달아 안전성과 가시성을 키웠다. 일반적인 배달 오토바이의 경우, 빠른 이동을 위해 백미러를 뗀 채 운행하는 경우가 대다수다. <사진 = 이수호 기자>


[뉴스핌 Newspim] 이수호 기자 (lsh5998688@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히든스테이지' 본선 첫 무대 공개... 찬주 '개꿈'과 '춤' 선봬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 '히든스테이지'의 본선 첫무대가 드디어 공개된다. 총 40명(팀)의 실력자들이 12일(오후 4시 10분)부터 뉴스핌TV 유튜브 채널 KYD를 통해 매주 금요일마다 2팀씩 출연한다. '히든 스테이지'는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이 주최하는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로 지난해 '음악의 탄생'에 이은 시즌2 대회다. 올해는 모든 대회 과정이 유튜브 채널을 통해 방송된다.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히든스테이지' 본선에 출전한 찬주가 본사 스튜디오에서 자작곡을 부르고 있다. 2024.04.10 oks34@newspim.com 본선에 오른 40명(팀) 중 12일 첫 출연자로 나서는 주인공은 찬주(본명 안찬주)다. 찬주는 자작곡인 '개꿈'과 '춤'을 부른다. '개꿈'은 꿈을 꾸면서 느꼈던 감정을 노래로 옮긴 곡으로 몽환적인 아름다움을 가진 곡이다. '춤'은 영원히 끝나지 않을 것처럼 느껴졌던 겨울이 지나고, 어느새 초록이 넘실거리는 계절을 맞는 기쁨을 춤으로 표현한 곡이다. 찬주는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 참여를 계기로 많은 아티스트와 소통하고, 그 과정에서 음악적 아이디어와 영감을 얻는 기회를 만들고 싶다"고 밝혔다. 찬주는 싱어송라이터를 꿈꾸는 이유에 대해 "나의 자아를 사람들에게 표현하고, 사람들과 소통하는 계기를 만들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그는 "언어를 뛰어넘어 감정을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이 음악이 가진 장점"이라고 밝혔다. 평소 이소라와 산울림의 음악을 좋아하고 즐겨 부른다고.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히든스테이지' 본선에 출전한 찬주가 자작곡을 부르고 있다. 2024.04.10 oks34@newspim.com 찬주의 노래를 듣고 응원하기를 원하는 사람은 12일 오후 4시 10분부터 유튜브에서 'KYD'(코리아유스드림)나 '히든스테이지를 검색하여 들어오면 된다. 누구든 유튜브에 들어와서 참가자들의 실력을 확인할 수 있고, 미래의 K-POP을 이끌고 나갈 젊은 싱어송라이터들의 노래를 감상할 수 있다. 응원메시지를 남기면 스타벅스 기프티콘에 자동 응모되며 추첨을 통해 50명에게 기프티콘을 선물한다. 지난달 10일 마감된 '히든스테이지' 시즌2에는 미래의 싱어송라이터를 꿈꾸는 총 337팀(명)이 참여하는 등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이번 경연대회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사)한국음악저작권협회(회장 추가열) 등 문화예술 진흥을 위해 힘쓰는 기관과 단체가 후원한다. 8월말까지 진행되는 본선무대가 마무리 되면 톱10을 선발한 뒤 9~10월 사이에 순위결정전이 펼쳐질 예정이다. 히든 스테이지 대상(최종 우승자)에게는 500만원, 최우수상 2팀 각 300만원, 우수상 2팀 각 100만원 등 총 1500만원의 상금이 걸려 있다. 이밖에도 수상자들에게는 많은 부상과 특전이 주어진다. oks34@newspim.com 2024-04-11 08:00
사진
"이스라엘, 전면전은 피하면서 고통스러운 보복에 무게"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지난 주말 이란으로부터 역사상 유례없는 영토 직접 공격을 받은 이스라엘이 전면전을 피하면서도 고통스러운 보복에 무게를 두고 있다고 15일(현지시간) 이스라엘 채널12가 보도했다. 채널12에 따르면 이스라엘 전시 내각은 이날 2번째 회의를 열고 지역 내 전면전을 유발하지 않는 고통스러운 보복 대응을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안을 논의했다. 방송은 전시 내각이 지난 14일 드론 및 미사일 공격에 대한 대응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 매체 악시오스에 따르면 요아브 갈란트 이스라엘 국방장관은 전날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에게 이스라엘이 이란의 공격에 대응하는 것 말고는 선택지가 없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4일(현지시간) 이란이 이스라일을 향해 드론 및 미사일을 발사한 후 요르단 암만 상공에 드론이 보이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2024.04.16 mj72284@newspim.com 이란은 지난 1일 시리아 주재 이란 영사관에 대한 이스라엘의 공격에 따른 보복 조치로 14일 새벽 이스라엘에 300여 대의 무인기와 미사일을 발사했다. 이 중 99%는 이스라엘과 미국, 영국, 프랑스 등에 의해 요격됐다. 전시 내각은 미국과 연합해 이 같은 보복 작전을 벌이기를 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조 바이든 미국 정부는 이스라엘이 이란에 대한 보복에 나설 경우 이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란은 지난 주말 공격이 이스라엘의 이란 영사관 공격에 대한 보복 대응이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추가로 긴장감을 고조시키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호세인 아미르 압돌라히안 이란 외무장관은 영국 측에 이 같은 뜻을 전하면서도 이스라엘이 보복에 나선다면 즉각적으로 이전보다 강한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스라엘이 사이버공격이나 이란의 국영 석유 인프라 시설 등을 겨냥한 공격을 선택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스라엘은 과거에도 이란의 핵 프로그램 관련 인사나 인프라를 겨냥한 바 있다. 분석가들은 이스라엘이 이란을 직접 겨냥하지 않고 이란의 지원을 받는 무장단체(proxy)를 공격할 수 있다고도 본다. 다만 이들은 이스라엘이 이란의 핵시설이 깊은 지하에 자리 잡고 있어 이를 직접 공격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mj72284@newspim.com 2024-04-16 01:4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