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中 자본시장 개혁개방 원년, 등록제 선물 확대

기사입력 : 2015년03월09일 16:39

최종수정 : 2015년03월10일 11:31

IPO심사 손익외에 성장성과 미래가치 중점 검토

[베이징= 뉴스핌 홍우리 특파원] 중국 정부가 2015년 올해를 전면적 개혁 심화의 중요한 해(關鍵年)로 설정하고, 양회(兩會, 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에서도 개혁에 대한 논의가 한창인 가운데 올 한해 자본시장 개혁에도 더욱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지난해 후강퉁(滬港通 상하이증시와 홍콩증시 주식 연동거래제도)이 정식 출범한 데 이어 올해 중국 자본시장 최대 이슈로는 기업공개(IPO) 등록제 정식 시행 ▲적자기업의 상장 가능 ▲선강퉁(深港通 선전증시와 홍콩증시 주식 연동거래제도) 개통 ▲선전거래소의 선물거래 시행 등이 꼽히고 있으며, 중국 정부는 연내 모든 작업을 마무리 짓고 자본시장 2.0 시대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그래픽: 송유미 기자.
◆ 주식발행등록제 시행

그간 기업이 중국 증시에 상장하기 위해서는 중국 증권감독관리위원회(증감회)의 승인을 받아야 했다. 그러나 향후 주식발행등록제(등록제)가 정식으로 시행되면 상하이와 선전거래소가 IPO 기업에 대한 심사를 진행하고, 증감회는 심사를 통과한 기업에 대한 등록을 맡게 된다.

등록제 개혁 초안은 지난해 말 이미 국무원으로 제출되었으며, 최종 방안은 아직 발표되지 않은 상태지만 리커창(李克强) 총리가 5일 정부업무보고에서 “등록제 개혁을 시행할 것”이라고 다시 한번 밝힘으로써 그 세부 내용이 곧 윤곽을 나타낼 것으로 보인다.

리커창 총리의 정부업무보고 이후에는 샤오강(肖鋼) 증감회 주석이 “현재 시장 상황이나 규모 모두 새로운 주식을 공급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었다”며 등록제 시행이 임박했음을 시사했고, 정협 위원 자격으로 양회 회의에 참석 중인 상하이거래소 구이민제(桂敏杰) 이사장은 7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등록제 방안이 아직 논증과 비준 과정에 있으나 관련 토론이 상당히 심도 있게 이루어졌고 심사권의 거래소 이관이 주류 방안이 되겠지만, 그러나 세부 내용이 최종적으로 확정되지 않았고 ‘증권법’ 개정이 완료되기 전까지는 거래소로의 심사권 이관 또한 가설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기업의 상장 승인 심사권을 거래소에 이관하기 위해서는 거래소의 심사 인력 확보 및 심사 틀 구축과 함께 업무규정과 규율체계 또한 재정비 되어야 하지만 정부의 구체적 방안이 나오기 전까지는 이 것들을 해결할 수 없는 상황.

이에 관해 전인대 대표 자격을 가진 쑹리핑(宋麗萍) 선전증권거래소 총경리는 “선전거래소는 증감회에서 심사업무를 담당했던 인력 100여 명을 확보하고 있다”며 “등록제 요구 사항에 맞춰 이들 인력에 대한 전문 교육을 실시하고 일부는 연수를 위해 홍콩거래소에 파견할 것”이라고 밝혔다.

쑹리핑은 그러면서 “향후 심사권이 거래소로 이관되면 주식공모 투자설명서의 완정성∙일치여부∙이해가능 여부 3가지를 중점적으로 심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중국 증시 전문가들은 등록제 시행이 A주 전체 가치구조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면서 A주 가치가 달라질 것이라고 분석한다.

등록제가 시행되면 IPO 시 발행가가 주가와 수익률 등에 근거에 책정될 것이고, 신규 상장 종목으로의 지나친 자금 쏠림, 부실업체의 우회상장과 같은 불량 현상도 시장의 법칙에 따라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등 증시 퇴출제도의 시장화 수준이 더욱 높아질 것이란 전망이다.

투중연구원(投中研究院)은 "기업공개(IPO) 물량이 밀려있고 대기시간이 길며 시장진입 문턱이 높았던 탓에 최근 M&A나 우회상장이 붐을 이루었다"며 "그러나 등록제 시행 이후에는 이 같은 현상이 줄어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연구원은 또 지난해에는 창업판(年創業板)과 중소판(中小板) 등 시총 규모가 작거나 신흥산업인 섹터의 평가치가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을 유지했으나 등록제 시행 이후에는 관련 업체의 상장이 증가하면서 기업 IPO 시 발행가가 지나치게 높이 책정되는 현상이 억제되어 시장 평균가치가 하락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적자라도 상장 가능, 성장성 미래가치 적극 참작

등록제 시행 등으로 증시 진입의 문턱이 낮아지면서 그동안 원천 봉쇄돼 왔던 적자기업 또한 상장할 수 길이 열릴 것으로 보인다.

이에 관해 구이민제는 “어떤 규칙이든 시장 발전에 따라 수정되어야 한다”며 “‘3년 연속 수익 달성’이라는 상장 기준이 현재로서는 시장 수요에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3년 연속 플러스 수익은 과거의 상황만을 보여주는 것일 뿐, 기업의 투자가치∙성장 가능성∙경쟁력 등은 공개된 정보에 따라 투자자 스스로가 판단해야 한다는 이유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 상하이거래소는 올해 신흥산업섹터를 설립하고 상장 기준을 ‘시장가치+영업수익+이윤’ 혹은 ‘시장가치+영업수익+유동성’ 등과 함께 기업지배구조 등 비(非) 재무요소 등을 포함해 다원화 한다는 계획이다.

쑹리핑은 “아직 플러스 실적을 달성하지 못하고 있는 적자 기업의 상장은 제한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라며 “주로 인터넷기업∙혁신력과 R&D 투자 비용이 높은 기업이 그 대상으로, 모든 적자기업이 상장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쑹리핑은 그러면서 ‘아직 수익을 달성하지 못한 기업’의 정의에 대해 ‘수익능력은 갖추고 있으나 기업발전과 경쟁력 유지를 위해 일시적으로 수익을 창출하지 못하고 있는 기업’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증감회는 창업판(創業板)에 전문 프로세스를 만들어 일정한 조건에 만족하면서도 아직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는 인터넷 및 IT 혁신기업이 장외시장인 신삼판(新三板) 상장 1년 후 창업판에 등록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안을 제시한 바 있다. 그러나 이 역시 증권법 수정과 등록제 개혁 등과 보조를 맞추어야 하는 만큼 계획의 정식 시행이 올 하반기 혹은 더욱 늦어질 것으로 업계 전문가들은 전망한다.

◆ 선강퉁 출범

선강퉁이 올해 상반기 승인을 거쳐 하반기에 정식으로 출범할 것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쑹리핑에 따르면, 선강퉁 방안 디자인이 이미 마무리 되었으며 선전거래소와 홍콩거래소∙결제회사들도 관련 준비 작업을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선전과 홍콩 관리감독 부처의 승인이 있으면 업무 및 기술준비 작업에 곧바로 착수하고 조건이 성숙해지면 거래가 가능해진다.

쑹리핑은 “지난해 후강퉁이 먼저 출범하면서 관련 기술 및 방안∙제도들이 이미 마련됨에 따라 선강퉁 준비 과정에 있어서의 업무량과 시간이 크게 단축되었다”며 “선강퉁 거래 대상에 메인보드뿐만 아니라 중소판과 창업판 종목 또한 포함하는 방법을 고려 중”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 1월 초 리커창(李克强) 중국 국무원 총리가 새해 첫 지방 시찰지로 선전(深圳)을 방문한 자리에서 선강퉁 시행에 대한 언급을 한 데 이어 선전거래소 또한 "홍콩거래소와 선강퉁 개통에 대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고 밝힌 것이 선강퉁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켰다.

이와 함께 중국 증권감독관리위원회(증감회) 대변인 덩거(鄧舸) 또한 “증감회는 선전거래소와 홍콩거래소간 협력을 계속해서 지원할 것이며, 후강퉁 개통 경험을 토대로 새로운 협력방식 및 내용을 모색하고 두 지역 자본시장의 건강한 발전을 촉진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선강퉁 개통이 예상보다 빨라질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되었다.

평안증권(平安證券) 등 일부 전문기관들은 앞서 선강퉁 개통 시기를 올 연말이전(4분기)으로 점쳤지만, 일각에서는 빠르면 6월경에 선강퉁이 출범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증권시장주간(證券市場周刊)이 전문가들을 인용해 보도했다. 리커창 총리가 후강퉁 개통에 대해 언급한 이후 6개월 만에 후강퉁 거래가 시작된 것을 고려할 때 상반기 출범 가능성도 충분하다는 분석이다.

한편, 선강퉁 개통으로 탄력을 받을 종목으로는 고배당주가 꼽히고 있으며, 고배당주는 주로 은행∙부동산∙가전∙식품 및 음료 등 섹터에 집중되어 있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한다.

이와 함께 선전 증시에 소비주 및 의약품 관련주가 많이 상장되어 있고 홍콩 투자자들이 장기 투자대상으로 소비주를 선호하는 경향을 고려할 때 H주 보다 선전 A증시에 상장한 소비주 및 의약주가 각광을 받을 것이란 전망도 제기되었다.

◆ 선물옵션거래 가능 상품 확대

상장지수펀드(ETF)인 '상하이 50 ETF’의 옵션거래가 가능해지면서 상하이 시장이 선물과 현물이 결합한 종합 시장으로 발돋움했다. 상하이 50 ETF 거래가 안정적으로 이루어지면 선전거래소 또한 빠른 시간 내에 선물옵션 상품을 출시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쑹리핑에 따르면, 선전거래소는 현재 선전 100 ETF 거래 시행을 계획하고 있으며 이미 테스트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상하이거래소의 주식옵션거래가 안정기에 진입한 이후 선전거래소 역시 증감회에 주식옵션거래 방안 승인을 요청할 예정이다.

상하이거래소 또한 관련 메커니즘이 완비되면 ETF 상품을 더욱 다원화 할 예정이며 선전거래소 및 상하이거래소와 작업이 순조롭게 진행되면 향후 주식옵션거래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뉴스핌 Newspim] 홍우리 기자 (hongwoori@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범진보 대권주자 적합도 '압도적 1위' 질주 [서울=뉴스핌] 홍석희 기자 = 22대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의 압승을 이끈 이재명 대표가 범진보 진영 차기 대권주자 적합도에서 압도적 1위를 질주했다. 여의도에 입성한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2위, 김동연 경기지사가 3위, 김부겸 전 총리가 4위로 뒤를 이었다.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기관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범진보 진영 인물 중 차기 대권주자로 누가 가장 적합한지 물어본 결과 이 대표 35.4%, 조 대표 9.1%, 김 지사 8.5%, 김 전 총리 6.5%로 나타났다. 뒤이어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1.8%,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1.6%로 집계됐다. 기타 인물은 16.7%, 적합 후보 없음 15.1%, 잘 모르겠음 5.2%였다. 이 대표는 전체 연령대에서 1위를 차지했다. 다만 60대 이상에선 다소 차이가 좁혀졌다. 만18세~29세에서 이 대표 35.4%, 조 대표 12.1%, 김 지사 10.1%, 김 전 총리 5.8%였다. 30대에선 이 대표 38.7%, 김 지사 6.5%, 김 전 총리 6.2%, 조 대표 5%순이었다. 40대의 경우 이 대표 50.6%, 조 대표 12.6%, 김 지사 5.9%, 김 전 총리 5.1%로 격차가 더욱 벌어졌다. 50대에선 이 대표 41.1%, 조 대표 10.2%, 김 지사 8%, 김 전 총리 5.6%였다. 60대에선 이 대표 23.9%, 김 지사 10.4%, 조 대표 7.8%, 김 전 총리 6.4%순이었다. 70대 이상의 경우 이 대표 19.5%, 김 지사 10.8%, 김 전 총리 10.5%, 조 대표 6%로 나타났다. 이 대표는 전체 지역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수도권 및 호남에서 격차를 벌렸고 영남에선 차이가 다소 좁아졌다. 서울에서 이 대표 32.9%, 조 대표 9.2%, 김 지사 8.2%, 김 전 총리 4.4%였다. 경기·인천에선 이 대표 43.8%, 김 지사 9.9%, 조 대표 7%, 김 전 총리 4.8%순이었다. 광주·전남·전북의 경우 이 대표 42.9%, 조 대표 9.2%, 김 전 총리 11.5%, 김 지사 6.8%였다. 대구·경북에선 이 대표 21%, 김 전 총리 11.6%, 조 대표 10.3%, 김 지사 8.8%로 나타났다. 부산·울산·경남은 이 대표 27.1%, 조 대표 9.9%, 김 전 총리 7.2%, 김 지사 5.6%였다. 대전·충청·세종에선 이 대표 32.3%, 조 대표 13.5%, 김 지사 10.9%, 김 전 총리 4.4%였다. 강원·제주에선 이 대표 36.2%, 조 대표 8.4%, 김 지사 7.8%, 김 전 총리 7.3%로 집계됐다. 지지 정당별로 살펴보면 민주당 지지층에선 이 대표 74.6%, 조 대표 5.7%, 김 지사 4.5%, 김 전 총리 1.7%로 이 대표가 압도적 지지를 받았다. 반면 국민의힘 지지층에선 김 지사 12.4%, 김 전 총리 9.5%, 이 대표 8.5%, 조 대표 3.4% 순이었다. 조국혁신당 지지층의 경우 이 대표 45.9%, 조 대표 38.5%, 김 지사 4.7%, 김 전 총리 2.2%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이 대표는 '과반 의석 달성'과 함께 원내 1당을 지키며 대권주자 위상이 더욱 강화했다"며 "조 대표는 비례대표 12석을 얻으며 단숨에 경쟁력 있는 차기 대선후보 반열에 올랐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별·연령대별·지역별 인구비례할당 후 무작위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자동응답조사(ARS) 방식으로 실시됐다. 응답률은 3.9%고 표본 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 말 행정안전부 발표 주민등록 인구통계 기준 성, 연령, 지역별 셀가중값을 부여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여론조사결과 등록현황을 참고하면 된다. hong90@newspim.com 2024-04-18 06:00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